몬스터홀릭 1 - 내가 제일 좋아하는것은 몬스터
에밀 페리스 지음, 최지원 옮김 / 사일런스북 / 2018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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겁에 질린 여성의 눈동자와 새빨간 입술, 그리고 그런 그녀를 지켜보는 커다란 보름달까지. 푸른색 계열의 강렬한 일러스트레이션은 내 눈길을 순식간에 사로잡았다. 외국인들은 익숙할 수도 있겠지만, 한국인에게는 낯설게 느껴질 수도 있는 에밀 페리스의 #그래픽 노블이다. 8년 간의 작업 끝에 나올 수 있었다는 <몬스터 홀릭>을 받아 본 순간 감탄사를 흘릴 수밖에 없었다. 작가의 세심한 흔적이 보이는 독특한 그림체는 물론이고 이제껏 접한 적이 없는 독특한 스토리 진행 방식까지, 결코 편안한 그림이나 내용이 아니었는데도 순식간에 1권과 2권을 읽어내려갔다.

처음 <몬스터 홀릭>이라는 제목을 보았을 땐, 이 그래픽 노블이 아이들을 위한 책인 줄 알았다. 해외 서점에서 우연히 <몬스터 홀릭>이 진열장에 전시되어 있는 것을 볼 기회가 있었는데, 여기서도 이 책이 전시되어 있는 위치는 아이들을 위한 코너였다. 그러나 책을 읽으면 읽을 수록, 사건 속으로 들어가서 주인공 캐런이 살해당한 위층 부인인 ‘앙카’의 사연을 추적해 나가고 캐런과 디즈 등이 학교 생활, 일상 생활에서 사람들에게 차별 받는 내용을 보면서단순히 아이들이 보는 책이 아님을 깨달았다. 몬스터 홀릭은 액자식 구성으로 전개되면서 사회 전반에 퍼져 있는, 과거에서부터 현재까지 진행되고 있는 #차별을 직간접적으로 보여주고 있었다.



<몬스터 홀릭>에서 주로 다루는 인물들은 모두 차별 받는 사람들이다. 우선 캐런의 가계도를 살펴보면 어머니는 토착 원주민의 피가 흐르고 아버지는 멕시코 이민자 출신이다. 백인들이 미국 땅에 정착하면서 원래 땅의 주인들이었던 원주민은 제한된 보호구역에서 살면서 제대로 된 권리를 누리지 못하게 되었으며, 어메리칸 드림을 쫓아 미국땅에 정착하기를 원했던 멕시코 이민자 또한 많은 차별을 받았다. 캐런과 디즈는 그들의 자녀이고, 미국 주류 사회에서 외면 받는 아이들의 상징이다. 캐런이 역추적해가는 아름다운 여성 ‘앙카’ 또한 인종 차별의 희생자이다. 독일에서 태어난 유대인으로 홀로코스트의 생존자이며 매춘부의 딸로 태어나 매춘부로 생을 마감한 여인이다. 경찰이 대충 무마한 이 사건을 제대로 조사할 수 있는 이는 바로 그녀처럼 소외된 계층에 속하는 ‘캐런’뿐이다.

책을 읽다 보면 생각이 많아지는 장면과 대사들이 많다. 험난한 세상에서 캐런이 몬스터에게 물려 괴물이 되기를 원한다는 대사도 그렇다. 기괴한 생각이지만 그녀에게는 그럴만한 이유가 있는데, 바로 오빠와 엄마를 험난한 세상에서 지키기 위해서이다. 본인이 먼저 괴물이 된 후 엄마와 오빠를 물어서 똑같이 괴물로 만들면 가시같은 외부의 세계에서 가족들을 지킬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외에도 어른들은 감옥 속에 갇혀 산다든가, 암울한 처지에 있으면서도 ‘어딘가에 켜져 있는 밝은 촛불’에 대해서 생각한다든가.

<몬스터 홀릭>을 통해 새로운 종류의 책을 접했고, 한국 사회 안에서는 낯선 소재이지만 사회에 만연한 ‘차별’에 대해서 생각해 볼 수 있다는 점에서 시야를 넓혀주는 책이었다.

P.S 책에 부록으로 함께 온 노트도 멋지다. 페이지 아래에 #몬스터 홀릭의 캐릭터가 작게 나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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