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됴클래스 하줜의 유튜브 동영상 편집 with 프리미어 프로 - 초보자도 쉽게! 유튜버를 위한 프리미어 프로 필수 기능과 활용법 25가지
하지원 지음 / 한빛미디어 / 2018년 11월
평점 :
절판


[리뷰]비됴클래스 하줜의 유튜뷰 동영상 편집 20일 완성


 


최근 소셜 네트워크, 포털사이트 등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급감했고 소셜 네트워크에 질린 사람들이 스스로 계정을 삭제하는 경우가 늘어났다고 합니다. 이 와중에도 승승장구 하는 것이 하나 있으니, 바로 '유튜브'입니다. 유튜브를 가장 친숙하게 느끼는 것은 10대와 아이들이지만, 모든 연령대의 모든 직업군에 있는 사람들이 '유튜브'를 종종 사용합니다. 국경에 상관없이 유명 교수들의 잘 정리된 전문 강의들이 수없이 올라와 있고, 그 외에 무언가를 만드는 방법, 노는 방법, 공부하는 방법, 뮤직 비디오 등 다양한 내용들이 동영상으로 제공되기 때문에 유튜브는 정보의 천국입니다. 게다가 태어났을 때부터 핸드폰과 테블릿 등을 친숙하게 접한 어린 친구들에게 '유튜브'는 생활입니다. 학교에서 숙제를 내 주면 포털 사이트나 책을 이용하는 것이 아니라 유튜브 검색부터 합니다. 정보를 찾는 것, 공부 방법, 독서 활동, 노는 방법 등도 유튜브를 통해 배웁니다. 심지어 시험 공부를 할 때에도 공튜브를 통해 서로의 공부하는 모습을 지켜보면서 경쟁하듯이 하기도 합니다. 좀 나이가 드신 분들은 상상하기도 힘든 기상천외한 공부 방법입니다. 이 유튜브 세대들이 자라면 점점 더 유튜브 또는 유튜브와 유사한 매체의 파워는 더 강해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전 세대가 문자를 통해 무언가를 학습했다면 지금 세대들은 동영상을 통해 정보를 얻는 것을 더 선호합니다.

 



저는 주로 네이버 블로그를 사용하고 있는데 예전에 비해 블로거들의 수가 줄었고 이용자도 줄었다는 것을 느끼고 있습니다. 생산자, 수요자를 가리지 않고 많은 분들이 '유튜브'로 옮겨갔기 때문입니다. 저도 요새 주 매체를 유튜브로 옮겨야 하는지 고민하고 있습니다. 그러던 차에 <하줜의 유튜브 동영상 편집> 책을 접하게 되어 반가웠습니다. 유튜브로 옮겨갈 생각이 만만했지만 항상 유튜브를 감상만 했지 어떻게 동영상을 만들고 편집하고 업로드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문외한이기 때문입니다. 물론 그냥 무작정 만들어 올릴 수도 있지만, 그리고 하나씩 동영상을 올리면서 발전해나갈 수도 있지만 이미 훌륭한 동영상을 만들어 제공하는 분들이 있고 그들의 노하우를 배워 좀 더 나은 선상에서 시작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했습니다.



이 책은 초보자들도 '프리미어 프로'라는 프로그램을 무난하게 시작하고 따라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입니다. 저자도 이런 초보자들을 겨냥하여 캡쳐 사진과 상세한 설명을 덧붙였으며, 여기에서 제공한 디자인과 템플릿에 그치지 않고 더 발전할 것을 독려하고 있습니다. 완전 초보자에게는 책을 시작하기 전 "동영상 제작/편집을 위한 준비"과정부터 자세히 읽는 것을 추천합니다. 저자는 유튜브에 올리기 위해 동영상 촬영조차 처음인, 저 같은 사람들을 위한 설명입니다. 다른 동영상 프로그램을 간단히 다뤄본 경험이 있으면 1단계부터, 프리미어 프로를 다뤄본 적이 있으면 2단계, 필요한 부분만 찾아 보는 분들에게는 3단계 위주로 보라고 합니다.

 


이 책에서는 몇 가지 이유 때문에 프리미어 프로 한글판보다는 영문판을 설치할 것을 권장합니다. 다른 컴퓨터 프로그램이 다 그렇듯이 영문판 기능과 효과 이름이 더 직관적이고 외국 예제 사이트의 튜토리얼을 따라하기 쉽고 실제 현장에서 영문판을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프리미어 프로cc2109 영문판을 설치하는 방법부터 시작하여 코덱 설치, 폰트 설치, 비됴클래스 자체 제작 자막 템플릿 설치 설명 방법이 나와 있습니다.


"동영상 제작/편집을 위한 준비" 부분은 초보자들에게 굉장히 유용하다고 생각합니다. 동영상을 제작하고자 하는 마음과 동영상 제작 순서, 카메라 고르는 방법, 동영상 촬영의 기본적인 준비와 조명 배치 등이 모두 나와 있기 때문입니다. 동영상을 어느 정도 제작해 본 사람들에게는 간단한 일이지만 한 번도 이런 동영상을 만들어 보지 않은 사람들에게는 낯선 것들이 많습니다. 이 책에 나온 기본적인 것도 모르는 상태에서 무작정 동영상 촬영에 돌입한다면 더 많은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유튜브 동영상을 만들어야할 겁니다.


이 책의 장점은 프리미어 프로를 시작하는 방법부터 멋진 동영상을 만드는 방법까지, 이 모든 과정이 따라하기 쉽게 캡쳐화면과 설명이 자세히 제공된다는 것입니다. 말 그대로 처음엔 책에서 하라는 대로만 하면 쉽게 진도를 따라갈 수 있습니다. 텍스트를 삽입하고 동영상을 자르고 붙이고, 해 보지도 않고 이 과정이 굉장히 힘들 거라고 생각했는데 책이 알려주는 대로 하니 초보자도 쉽게 따라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내년 1월에 이 책에서 나온 커리큘럼을 순서대로 따라하면서 유튜브 동영상을 최소 한 편 이상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멋진 동영상을 만들면 블로그에도 링크를 올릴 생각입니다. 생초보이지만 동영상을 멋지게 만들어 유튜버가 되고 싶은 분들에게 이 책을 추천합니다.


추천 : 생초보도 멋진 동영상을 만들어 유튜버가 되고 싶다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