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대한민국 주식투자자를 위한 완벽한 재무제표 읽기 - 한눈에 오를 주식만 골라내는 재무제표 완전 공략법
이강연 지음 / 비즈니스북스 / 2018년 10월
평점 :
[리뷰]대한민국 주식투자자를 위한 완벽한 재무제표 읽기
회계, 재무제표의 필요성을 사람들이 인지하게 되면서 최근 이 분야의 책이 다양하게 나오고 있다. 그러나 주로 회사에서 관련 업무를 맡은 사람, 개인 사업장을 운영하는 사람, 더 높은 위치로 올라가거나 관련 자격증을 따고자 하는 사람들을 겨냥한 책이었지 주식투자를 하기 위한 재무제표 책은 찾기 힘들어서 아쉬웠다. 예전과 달리 최근 주식 투자를 하는 사람들은 텔레비전에 나오는 전문가의 말이나 주변인의 말에 휘둘려 깜깜이 투자를 잘 하지 않는다. 본인이 투자하고자 하는 기업의 특성과 적정 가치를 파악하고 앞으로의 성장가능성과 경기에 따른 변화 가능성 등을 조사한 후 '투자'를 하고자 한다. 이런 투자를 하고자 하는 사람들은 재무제표를 통해 그 기업의 건실함과 투자 가치를 따진 후에 의사결정을 내리고 싶어한다. 하지만 처음부터 재무제표를 자유자재로 읽고 해석하는 사람은 없기 때문에 재무제표 공부가 필요하다. <대한민국 주식투자자를 위한 완벽한 재무제표 읽기>는 정확히 이런 투자를 위해 '재무제표'를 공부하고자 하는 사람들을 위한 책이다.
저자는 오랜 기간 동안 기업 분석 업무를 담당하고 네이버 블로그에서 자신의 노하우를 공개하기 시작했다. 많은 주식투자자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자 그의 블로그 '포카라의 실전 투자'는 파워블로그로 선정될 정도로 유명해졌고 이렇게 오랜 시간 쌓아온 노하우를 이번 책을 통해 공개하였다.
보통 주식 투자자들은 기본적 분석과 기술적 분석을 통해 자료를 해석하고 투자 결정을 한다. 기본적인 분석은 기업의 실적과 건실함 등을 살펴보는 일이고 기술적인 분석은 주로 차트를 통해서 한다. 기본적인 분석은 주로 '재무제표'를 통해 이루어진다. 과거 없이 미래는 없다. 재무제표를 보고 기업들이 과거에 어떤 실적을 올렸는지 어떤 부분을 개발하고 어디에 투자를 하고 있는지 등을 살펴보고 미래를 예측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증권 분야에 종사하지 않는 보통 사람들이 재무제표를 읽고 이런 것들을 판단하는 것은 어렵다. 이 책은 재무제표 구성을 따라 자산, 부채, 자본, 손익계산서 등을 보고 사람들이 어떻게 읽어야하는지 그 방법을 설명하였다. 특히 이 책의 장점은 재무제표 항목들을 설명하면서 실제 기업의 '사례'를 들었다는 것이다. 실제 사례를 표와 함께 자세히 설명해주기 때문에 책을 읽고 자신이 관심있는 기업에 적용하기 쉽게 구성되어 있다.
책은 자산, 부채, 자본, 손익계산서, 현금흐름표 순서로 되어 있다. 실제 재무제표에서 제공하는 자료 순서이다. 따라서 관심있는 기업에서 정기적으로 제공하는 재무제표 자료를 뽑아놓고 이 책을 읽고 공부하면서 바로바로 적용시켜 보는 것도 가능하다.
가장 먼저 재무상태표가 어떤 정보를 주는지 그 틀을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해 준다. 재무제표를 한 번도 공부해 보지 않은 사람들에게는 이 표가 숫자가 어지럽게 얽혀있는 것으로밖에 보이지 않는다. 몇 기, 몇 분기를 보고 어느 시기의 자산 상태인지 확인할 수 있으며 자산은 조달한 자금을 어떻게 운영하고 부채와 자본은 자금을 어떻게 조달했는지 보여준다. 첫 부분부터 바로 삼성전자 재무 상태표와 함께 설명이 들어가기 때문에 다른 기업에도 바로바로 적용시키기 용이하다. 자본조달 측면에서 자기자본보다 타인자본 비중이 커지고, 현금성 자산이 줄어들거나 재고자산, 매출 채권이 증가하면 자산 운용이 나빠졌을 가능성이 크다. 상장된 회사는 의무적으로 재무 상태를 분기 별로 보고해야 하므로 투자자들은 이 정보를 통해 자신이 관심있는 기업들의 상태를 추측할 수 있다.
이런 식으로 <대한민국 주식투자자를 위한 완벽한 재무제표 읽기>는 생초보라도 재무제표를 차근차근 해석해 나갈 수 있도록 처음부터 하나씩 설명해나간다. 거의 모든 페이지에 표와 차트가 함께 나와 있으며, 완전히 주식 투자자를 위한 분석 방법 위주로 설명하므로 '주식투자'목적으로 재무제표를 공부하고자 하는 독자들에게 안성맞춤인 책이다. 아직도 재무제표를 통해 스스로 투자 여부를 판단하지 못하고, 모든 사람들에게 공개되는 텔레비전에 나오는 전문가들의 주식추천, 주변인들의 부추김, 유행하는 주식들에 흔들린다면 이 책을 통해 기본적인 분석 방법을 배우는 것을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