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019 한샘문법 소리노트 - 공무원 9급.7급 국어 문법 만점 대비
서한샘 지음 / 한샘 / 2018년 11월
평점 :
품절
[리뷰]한샘문법 소리노트-공무원 국어 시험 대비 문제집
서한샘 선생님의 국어 문제집은 제가 중고등학교 시절부터 즐겨보던 책이고, 아마 많은 분들이 학창시절에 문제집으로 '한샘'이라는 이름을 접해보셨을 겁니다. 익숙한 이름이 있어서 보니 한샘 선생님이 최근에 공무원 국어 문제집까지 진출하셨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국어 문법, 독해, 문학 등 국어 과목을 세분화시켜 종류 별로 문제집이 나와 있는데, 제가 오늘 리뷰할 책은 바로 <한샘문법 소리노트>입니다.
책을 받자마자 가장 마음에 들었던 점은, 다른 문제집들에 비하면 책이 얇은 편이라는 것입니다. 3권 또는 4권, 어마어마한 양을 과시하는 공무원 국어 문제집이 많기 때문에 한 번 읽는 것만 해도 힘들어 보였는데 <한샘문법 소리노트>는 총 175페이지입니다. 다른 국어 문법 기본서에 비하면 괜찮은 분량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 이유는 기본, 대표 기출 문제만 <한샘문법 소리노트>에 실었기 때문입니다. 후속 교재인 '문법 1500제'에서 주로 문제를 다루고 있기 때문에 이 책에는 주로 문법 개념의 핵심 부분들이 나와 있습니다.
이 책의 이름이 '소리노트'인 이유는 스마트 폰으로 간단히 들을 수 있는 강의가 함께 제공되기 때문입니다. 5분에서 10분 정도의 짧은 강의가 총 189강이라고 합니다. 필요에 따라 단원 별로 강의를 골라 들을 수도 있고 공부를 하다가 지치는 시간 사이사이에 강의를 짬짬이 들을 수 있습니다.
책 구성을 보면 정말 중요한 것 위주로 보기 좋게 되어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큰 글씨, 색깔 있는 글씨, 형광펜 표시 등이 되어 있어 한 눈에 알아보기 쉽고, 필요없는 설명을 거의 볼 수 없습니다. 또한 각 주제를 다룬 다음 바로바로 간단한 기출문제가 나와 있어 즉시 피드백을 하고 시험에서 주로 다루는 것을 머리 속에 넣기 좋은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저는 무엇보다 설명글이 길지 않다는 것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저는 장황하게 글이 늘어지는 것보다는 짧게 중요한 것 위주로 잘 정리되어 있는 이론책을 더 선호하는 편입니다. 많은 부분이 표로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다는 점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물론 최근 공무원 시험에서 너무 세세한 부분까지 다룬다고 말이 많은데, 어찌되었든 공부를 할 때에는 중요한 것을 모두 외운 뒤에 세세한 것까지 신경 쓰는 것이 효율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잘 다루지 않는 이론까지 다 외우려고 하다가 중요한 것을 다 채우지 못하고 남들이 다 맞히는 문제를 틀린다면 합격권에서 거리가 멀어지기 십상입니다.
간단히 플러스해서 푸는 기출 문제 외에도 '기출문제로 다지기'에서 이제까지 출제되었던 문제들을 풀어볼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최근 문제부터 시작하여 뒤로 갈 수록 예전 문제가 나옵니다. 답도 본 페이지 밑에 바로 나와 있어 쉽게 채점할 수 있습니다. 기출문제를 풀면서 어떤 부분을 정확히 외우고 지나가야 하는지, 최근 출제 경향은 어떻게 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필수 이론 정리-기출문제로 다지기"로 구성되어 있는데 저는 이런 단순한 방식이 좋다고 생각했습니다. 또한 책 표지 맨 앞에 189강의 강의 목록이 간단히 나와 있어 원하는 부분의 강의를 쉽게 골라 들을 수 있습니다.
처음 공무원 시험을 준비할 때, 어떤 책을 선정할까 고민을 많이 하게 되는데 제 리뷰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열심히 공부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