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을 압축한 딱 한 줄 - 시선강탈 취향저격 구매유발 글쓰기
김건호 지음 / 끌리는책 / 2018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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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생각을 압축한 딱 한 줄-시선강탈 한 줄 글쓰기


 


뉴스 기사를 보면 참 프로 댓글러들이 많다. 어쩜 이런 생각을 하면서 글을 썼는지 신기할만큼 상황에 딱 맞는 댓글을 짧게 쓴 사람들, 거기엔 해학과 비판, 즐거움이 동시에 담겨 있다. 탈춤과 판소리 등에서부터 내려온 한국 사람 특유의 재치있는 비꼬기라고 해야 할까. 그래서 화가 나는 뉴스 기사를 보다가도 유쾌통쾌한 댓글을 보고 깔깔깔거리며 웃어버리는 때가 종종 있다. 이런 사람들은 어떻게 이런 글을 할 수 있었을까?


<생각을 압축한 딱 한 줄>은 슬로건, 공모전, 광고, 블로그, 페이스북 등 곳곳에 사용할 수 있는 "강력한 한 줄"을 어떻게 잘 쓸 수 있는지, 어떤 글들이 사람들에게 깊은 인상을 주면서 호감을 이끌어낼 수 있는지 알려주는 책이다.


먼저 이 책은 '엄지'의 위대함에 대해서 역설한다. 이 엄지는 페이스 북의 '좋아요'를 의미할 뿐 아니라 사람들이 스마트 폰을 쓰게 되면서 더욱 강력해진 '엄지 손가락'의 역할을 의미한다. 많은 사람들이 더 많은 엄지를 받기 위해서 글을 쓰고 엄지를 통해 다른 사람과 소통하며 공감한다. 이 엄지의 힘을 얻기 위해서 우리는 생각을 압축한, 딱 한 줄을 적절히 쓰는 방법을 연구한다.


강력한 한 줄의 예시로는 스브스 뉴스의 'SBS가 내 놓은 자식들'과 스브스에서 주로 쓰는 제목들이었다. 스브스 뉴스는 제목부터 '셀프 디스'를 하는 내용이었으나 사람들의 기분을 상하게 하지 않았으며 실제 뉴스 기사의 제목도 '어제 어떻게 집에 왔더라?=음주 귀가를 다룬 기사' 처럼 사람들이 공감할 수 있도록 재미있게 지었다. 고양시의 '~할고양'도 고양시의 특징을 내포하면서 귀여운 표현이라 많은 사람들의 호응을 얻었다. 또한 서울시의 역대 최대 공모전 참여를 이끈 카피라이터의 문구도 재미있다. <공무원이 만들면 안 봐도 비디오>, 그러니까 시민들의 많은 참여를 해 달라는 내용이었고 사람들은 서울시의 셀프디스를 재미있어하며 여기저기에 퍼다날랐다. 아니나다를까 뜨거웠던 반응처럼 공모전은 역대 최대의 응모율을 기록했다.


많은 사람들이 난 트위터, 페이스북, 블로그 등을 운영하는 데 관심도 없고 인터넷 기사에 댓글도 달지 않는데 이런 한 줄이 무슨 소용이야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생각보다 적절한 한 마디는 일상 속에서 강력한 힘을 발위한다. 예를 들면 초보 운전자들이 차 뒤에 붙이는 스티커와 문구들, '까칠한 아이가 타고 있어요'나 '알아서 피해라'와 같은 한 줄은 오히려 상태 운전자의 불쾌감을 불러 일으킨다. 니 애가 타고 있으니 어쩌라고, 니가 뭐라도 된다고 알아서 피하라는 거야 등등의 부정적인 생각이 든다. 하지만 '먼저 가, 난 이미 틀렸어', '초보인데 말이나 탈걸'과 같은 문구는 웃음이 피식 나오면서 얼마나 운전이 힘들면 저러겠어, 안타깝네 좀 양보해줘야지 이런 생각이 든다. 아 다르고 어 다르다는 조상들의 말이 괜히 나온 것이 아니다.


생각을 압축한 한 줄은 시민의식을 일깨우는 데에도, 교통사고를 줄이는 캠페인이나 마케팅을 하는 데에도, 심지어는 일상생활에서도 주변인에게 사용할 수 있다. 많은 상황에서 불쾌감보다는 다른 사람의 공감을 불러 일으키는 말이 훨씬 강력한 힘을 발휘한다. 이 책의 장점은 '생각을 압축한 딱 한 줄'의 좋은 예시뿐 아니라 이러한 한 줄이 왜 강력한지, 이런 글을 쓰는 방법은 무엇이고 어떤 방식으로 생각을 접근해야 하는지 등에 대해서 세세히 알려준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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