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만과 편견 비주얼 클래식 Visual Classic
제인 오스틴 지음, 박희정 그림, 서민아 옮김 / 위즈덤하우스 / 2018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리뷰]오만과 편견, 제인 오스틴-아름다운 고전 소설 읽기


 


<오만과 편견>을 내가 처음 접한 것은 어릴 때 텔레비전에서 방영해 준 드라마를 통해서였다. 당시에는 몇몇 채널에서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 <오만과 편견>, <빨간머리 앤>, <작은 아씨들> 등과 같은 영화나 드라마를 종종 방영해주곤 했는데 멋모를 때인데도 이와 비슷한 시대적 배경을 다루는 것들을 좋아했다. 그 특유의 분위기와 감성, 아직 도시화되지 않은 사람들의 모습, 가족이나 이웃들과의 관계 등이 그냥 이유없이 좋았다.


처음 <오만과 편견>의 줄거리를 알지 못하는 상태에서 드라마를 볼 때는 과연 다음 장면은 어떻게 될까, 리지의 사랑은 과연 이루어질까, 리지보다 똑똑하지는 못하지만 아름다운 여성 엘리자베스의 결혼은 어떻게 되는 걸까 등 두근거리는 마음으로 다음 편을 기다렸다. 책으로 다시 한번 읽을 때에는 드라마에서는 캐치하지 못했던 세세한 부분이라든가 감정선을 감상하면서 읽을 수 있어서 좋았다. 당시 인지하지는 못했지만, <오만과 편견>이 내가 거의 처음 접한 고전 로맨스였던 거 같기도 하다.

 


<오만과 편견>에서 내가 가장 좋아하는 사람은 바로 주인공 엘리자베스였는데, 나와 가장 비슷한 캐릭터이자 또한 내가 가장 닮고 싶었던 여성상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었다. 특별히 눈에 띄게 아름답지도 않고, 비꼬는 말인 줄도 모르고 싹싹하게 구는 리디아같지도 않지만 네 명의 자매들 중 똑똑하고 자신과 가족을 챙길 줄 아는 데다가 초면부터 다아시에게 꼬박꼬박 반박하는 당찬 여자! 빼어난 아름다움을 가진 그녀의 언니 제인이나 감당할 수 없는 발랄함을 가진 리디아보다도 그녀가 훨씬 멋있다고 생각했다. 그렇게 <오만과 편견>에 빠져든 나는 리메이크된 영화는 물론이고 패러디한 <오만과 편견 그리고 좀비>까지 모두 읽었다. 참고로 <오만과 편견 그리고 좀비>에서의 엘리자베스 또한 쩌는 캐릭터다. 가벼운 버전의 <오만과 편견>을 원한다면 <오만과 편견 그리고 좀비>를 추천한다. 


그리고 한동안 <오만과 편견>을 잊고 있다가 다시 새롭게 단장된 <오만과 편견>을 보고 내가 예전에 얼마나 이 책을 좋아했는지 다시 상기하게 되었다. 마치 최근 나온 로맨스 소설이나 웹툰, 웹소설을 떠올리게 하는 예쁜 일러스트. 아무래도 2, 30대 여성을 타깃으로 하여 책 표지를 만든 모양이다. '위즈덤 하우스'에서 이렇게 고전소설을 하나씩 새단장 하여 출판하고 있던데 고전을 사랑하는 1인으로서는 정말 반가운 일이다. 표지에만 삽화가 들어갔다면 정말 아쉬웠을텐데 기대를 져버리지 않고 드문드문 이렇게 페이지 사이사이에 중요 장면이 삽화로 들어가있다. 아쉬운 점은 내가 예전에 드라마로 접했던 엘리자베스와 다아시가 너무 인상깊어서 살짝 이 일러스트와 매치가 안 된다는 점, 하지만 실제 작가가 의도했던 엘리자베스와 다아시가 어떤 모습이었을 지는 모르는 거니까. 또한 새롭게 단장한 일러스트와 같은 인물들로 바꿔 소설 내용을 상상하면 이제까지 하던 것과는 다른 방식으로 재구성할 수 있다는 점은 좋다. 삽화를 보니 <오만과 편견>을 웹툰으로 재구성하여 연재한다면 반응이 꽤 좋을 거 같다는 생각도 했다. 로맨스로써 꽤나 재미있는 소설이니까. 또한 이제까지의 딱딱한 고전 표지가 아니라 산뜻한 표지로 바껴서 다른 사람들의 진입 장벽이 낮아진 점도 좋다고 생각한다.


<오만과 편견>은 영어 원서도 유명하고 영화, 드라마, 번역 소설 모두 유명하니까 줄거리를 굳이 이 리뷰에서 또 언급할 필요는 없는 것 같다. 19세기 젊은 남녀가 만나 처음엔 큰 오해를 가지고 있다가 나중에는 오해를 풀고 절대 사랑하지 않을 것만 같았던 두 사람이 사랑에 빠진다는 것, 매우 간단하고 전형적인 줄거리이지만 작가가 글을 풀어내는 방식, 인물들의 감정 변화, 그리고 멋진 여주인공 엘리자베스가 너무 매력적이라 이 책을 보고 또 다시 보게 된다. 다시 <오만과 편견>에 빠져들고 싶은 사람이라면 아름다운 일러스트로 무장한 <오만과 편견>을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