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에 알라딘 중고서점에 갔다가 김형경의 심리여행에세이 <사람풍경>을 구입했다. 처음엔 구입할까 말까 망설였는데 책장을 뒤적거리다가 첫페이지에 그려진 그림을 보고는 구입을 결심했다. 부부로 보이는 젊은 남녀의 상반신 그림이다. 무척 예쁘고 정성들여 그린 그림이다

 

남자는 왼팔로 여자의 어깨를 감싸고 있고 오른손에는 꽃을 한송이 들고 있다. 여자는 기도하듯 두손을 가지런히 모으고 있다. 두 사람 다 얇은 미소를 머금고 있다. 행복한 표정이다. 그림 밑에는 내 아내에게라는 문구와 함께 날짜가 기록되어 있다. 2012.04.25. 아마도 남편이 아내에게 선물로 준 책인 것 같은데, 이렇게 정성스럽고 예쁜 그림이 그려져있는 책이 왜 중고서점이 나와 있는지 모르겠다두 사람 지금도 행복하게 잘 살고 있는지 물어보고 싶다. 오갱끼데스까?

 

한때는 여류들의 소설을 즐겨 읽었다. 요즘은 여류라는 말은 다 어디로 갔는지 거의 없어진 것 같다. 시대가 변했다. 어쨌든 한때 즐겨 보았던 여류의 면면은 이렇다. 신일숙, 김형경, 은희경. 읽었던 소설로는 김형경의 <새들은 제 이름을 부르며 운다>, <세월>, 은희경 <새의 선물>, 신경숙의 <깊은 슬픔>, <외딴방> 등이 기억난다.

 

김형경의 <세월>은 자전적 소설로 가슴아픈 한 세월을 버텨낸 이야기인데, 소설 속의 등장인물이 하재봉이라고 하여 화제가 되었었다. 일방의 관점에서 소설화한 자전적 소설이 당연히 모두 사실일리는 없겠지만 김형경과 하재봉이 경희대 국문과 선후배로 파란곡절의 사연많은 관계였던 것은 사실인 모양이다. 아시다시피 하재봉은 시, 소설, 연극, 영화 등 전방위적으로 활동하고 있는 인물로 예전에 텔레비전에도 자주 나왔다. 요즘은 탱고에 심취하여 아트탱고라는 단체를 운영하고 있다고 한다. 왜 탱고인지 궁금하다.

 

남녀사이의 일은 당자 둘 밖에 모른다는 말로 누군가의 악행을 덮을 수는 없겠지만 역시 남녀사이에는 당자가 아니면 알 수 없는 오묘한 그 무엇이 있긴 있는 것이다. 어쩌면 남녀관계만이 아니라 인간관계라는 것이 다 그런 것인지도 모른다. 족집게로 흰터럭을 뽑아내듯이 선악을 딱딱 꼬집어 낼 수 없는 그런 복잡미묘하고 이상야릇한 그 무엇이 있는 것이다. 신윤복의 월하정인도(月下情人圖)의 화제에도 나와 있다. “달빛이 침침한 한밤중에, 두 사람의 마음은 두 사람만이 안다.(月沈沈夜三更, 兩人心事兩人知.)”

 

얼마전에 서영은이 자전적 소설 <꽃들은 어디로 갔나>를 발간했다. 서영은은 그야말로 꽃다운 20대에 50대의 김동리를 만나 숨겨진 여인으로 30년을 살았고(말하자면 불륜관계로) 김동리의 두 번째 부인이 죽고나서 44세에 74세의 김동리와 결혼했다. 공식적인 부부생활은 8년 정도. 그 대부분도 김동리의 병수발. 김동리 사후에는 전처 아들들과의 재산 소송. 서영은은 김동리에게 주먹으로 얻어 맞아 코피가 터진 적도 있었다고 하는데, <꽃들은...> 출간과 관련한 인터뷰에서 우리는 몸이 잘 맞았어요라고 말하고 있다. 70대 여류 소설가의 솔직한 이야기에 조금 놀랐다.

 

한편으로 이런 생각도 해본다. 소설가들은 자신이 살아온 삶의 한과 상처에 대해서 글로 써서 어떻게 한풀이라고 할까 정리라고 할까 치유라고 할까 뭐 그런 비슷한 것을 할 수도 있고, 다른 사람들의 이해도 구할 수 있다. 하지만 그 자전적 소설에 엮인 다른 일방은 무엇으로 자기를 주장할 수 있을지 모르겠다. 세세하고 구구절절한 사정은 당자들만이 알수 있고 그 당자들의 주장도 서로 다를 것이 분명하니 역시 소설은 소설로 읽어야 하는 이유다

 

 

 

  

 

 

 

 

 

 

 

 

 

 

 

 

 

 

 

 


댓글(14)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stella.K 2015-04-01 16: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ㅎㅎ 오겡끼데쓰까!
금슬도 좋아보이는데 왜 이 책을 팔 생각을 했을까요?
혹시 이후 헤어지게 되서 판 건 아닐까요?
아무튼 붉은돼지님으로선 득템이네요.
저도 봤더라면 샀을 것 같아요. 부럽습니다.

그렇지 않아도 김형경 씨 유명한 건 아는데 정작 읽은 책이 없어요.
절판된 책도 꽤 된 것 같은데 언제 또 새로 복간 됐네요.
읽고 싶네요.^^

붉은돼지 2015-04-02 07:58   좋아요 0 | URL
저도 이 책이 왜 중고서점에 나오게 되었는지 궁금합니다.
김형경씨 소설은 <새들은 제 이름을 부르며 운다> 재미있게 봤던 기억이 납니다. 물론 내용은 전혀 기억이 안나지만..ㅜㅜ

AgalmA 2015-04-01 18:2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여류라는 표현은 일본식이기도 하고, 성차별 발언이라 문단에서 쓰지 않기로 한 지 꽤 되었죠. 한국 여성작가들이 대거 나오면서 소설쪽은 오히려 주류가 여성 작가라 파워가 세진 여파도 있죠.
생각해 보면 남류 화가, 남류 작가라고 하지 않잖습니까. 아직도 무심히 이런 단어 쓰는 사람들이 많죠.

그림 정말 정성스럽고 예쁜데, 우리 염려와 달리 행복하게 잘 살길 바랍니다.

붉은돼지 2015-04-02 08:00   좋아요 0 | URL
그렇군요...그래도 왠지 여류라고 하면 좀 더 멋있어보이는 그런 느낌이 있긴합니다. 제 혼자 느낌인가?ㅎㅎㅎ

저도 그림 속의 두분 행복하게 잘살고 있기를 바랍니다.^^

cyrus 2015-04-01 21:1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제가 헌책방, 알라딘 중고서점을 자주 드나들면서 다양한 낙서와 편지가 적힌 책을 많이 봤지만, 이런 멋진 그림은 처음 봤어요. 사랑하는 사람이랑 헤어져서 행복했던 추억을 잊으려고 책을 팔 수도 있고, 아니면 애틋한 감정을 나누던 시절을 기억할 수 있는 추억의 흔적을 잊어버리고 책을 팔아버렸을 거예요.

붉은돼지 2015-04-02 08:05   좋아요 1 | URL
저도 옛날에 책 표지 안쪽에 메모를 남기곤 했지만,,,그러고 메모가 적힌 책들도 많이 봤지만
저런 예쁜그림은 처음인거 같아요....님 말씀처럼 아마 깜빡 잊어버리고 처분한 걸 겁니다. 그리 생각하기로 했습니다.^^

야클 2015-04-01 23: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 책이 왜 헌책방에 나왔을까, 생각하다 보니 무려 소설을 하나 구상하게 되네요. ㅎㅎ

붉은돼지 2015-04-02 08:02   좋아요 0 | URL
기대하고 있겠습니다....그 소설 ㅎㅎㅎㅎㅎㅎ

icaru 2015-04-02 10:3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도 헌책방 다니면서, 책 구매했다가 만난 것들 중에, 어느 여고생의 편지(선생님께 쓴 반성문)그리고 책 맨 앞에 본문 붙기 전 나오는 색지에다가 아이를 잘 기르겠다는 다짐을 한바닥 정성들여 쓴 일기(육아서였거든요)를 본 적은 있지만, 저렇게 멋진 그림은 만난 적이 없네요... 와우..
붉은돼지 님이 말씀하신 여성작가들의 그당시 작품 저도 다 읽었던 것들이라 반가워요. 1990년대초중반은 한국문학에서 가히 폭발적인 부흥기를 형성했던 듯 싶어요.. 통틀어 한국 문학 특히 소설을 그때 만큼 많이 읽은 적이 없어요..
김형경의 세월 3권도 참 재밌게 읽었던 듯,,, 시인 이문재가 여주인공의 첫사랑 회색바바리라고 하고요~ ㅎㅎㅎ
세월 때문에 귀뚫은 하재봉이 표지로 쓰인 그의 에세이... ***블루스도 사 읽은 거 같아요...
하... 추억 여행이네요~
서영은의 남미여행기 에세이를 읽다 만 적이 최근 일인데, 그녀의 글은 항상 신경의 말단을 보여주는 듯,,, ㅎㅎ
근데,, 살짝살짝 표지에 실린 여행사진을 보며, 짧은 컷트머리와 체구가 얼핏 보면 남성 같은 이미지랄까요?

붉은돼지 2015-04-02 12:27   좋아요 0 | URL
저도 그때(90년대 초중반인지 후반인지 가물가물)는 우리나라 소설을 많이 읽었던 것 같은데...
요즘은 거의 안 읽어요... 1년에 이상문학상 수상작품집 한권(이것도 나중에는 대상 수상작만 ㅋㅋ) 정도....
좀 분발 해야겠어요. ^^ 뭐...마음먹은대로 잘 되지는 않지만...ㅋㅋㅋ.

라로 2015-04-02 17:0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는 저 사람 풍경을 다른 분의 선물로 읽게 되었는데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던 책이었어요. 붉은돼지님 서재에서 보니 반갑네요!! 저도 저렇게 멋진 그림이 그려진 책은 아직 발견을 못했는데 분명 다른 사연을 상상해 봅니다. 어쩐지 좋은 상상으로 이끌 고 싶어요. 하이! 소오데스~~~. 로요~~~^^;;;

붉은돼지 2015-04-03 11:36   좋아요 1 | URL
<사람풍경>이 많은 도움이 되셨다니 기대됩니다. ㅎㅎ
저도 그림 속의 부부는 그림처럼 행복하게 잘 지내고 계실걸로 생각합니다.^^

후애(厚愛) 2015-04-03 20: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라도 바로 구입했을거에요!!^^
그림이 정말 좋습니다.
사인본 컬렉션하는 저로서는 무척 부럽습니다. ㅎㅎ
편안한 저녁되세요.^^

붉은돼지 2015-04-05 14:10   좋아요 0 | URL
사인본을 컬렉션하시는 군요..많이 모으셨나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