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현산의 <밤이 선생이다>를 읽고 있다.

 

p28. 김지하 선생을 추억한다.

"지하 선생의 담시 ‘오적’과 첫 시집 ‘황토’가 세상에 나온 것은 내가 사병으로 군복무를 할 때의 일이다.....‘황토’는 우리 부대에 유신체제를 홍보하러 나온 정훈장교의 가방 속에서 나왔다. 내가 그 책에서 눈길을 때지 못하자 장교는 그것을 내 책상머리에 놔두고는 다시는 찾지 않고 가바렸다. 나는 몸을 떨면서 지하 선생의 시를 읽었다."

 

소생이 고등학교 다닐 때 그러니까 80년대에는 김지하에 대한 뭐랄까 우상화 같은 것이 상당히 이루어진 상태였다. 풍문에 의하면 김지하가 정보국 요원들의 수배를 피해 도망다닐 때는 동에 번쩍 서에 번쩍 번쩍번쩍 홍길동도 아니고 하여튼간에 그 사라짐과 나타남이 신출귀몰하였다는 둥 마치 지리산 빨치산 대장 이현상이 축지법을 쓴다는 등의 이야기와 비슷한 그런 이야기들이 횡횡했다.

 

더불어 학문적 깊이에 대한 경외도 있었다. 학계의 연로한 인사로부터 “젊은 사람이 언제 이렇게 한문 공부는 많이 했나?” 고 감탄을 불러일으키기도 했으니 이것이 인사치례든 뭐든 김지하가 서른에 쓴 오적 같은 담시를 읽어보면 그것이 그리 허튼소리가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연이나 무심한 세월은 무심하게 흘렀다.

 

집에 있는 김지하의 시집 <황토>를 찬찬이 보고 있자니 문득 옛 가곡의 애잔한 곡조가 떠오른다. “내 놀던 옛동산에 오늘 와 다시 서니/ 산천의구란 말 옛 시인의 허사라고/ 예 섰던 그 큰 소나무 베어지고 없구료”

 

 

p.80 죽은 시인의 사회

"진이정 시인이 유명을 달리한 것은 지난 1993년의 일이다. 그는 출판사에서 편집중이던 자신의 첫 시집이 출간되는 것을 보지 못한 채 눈을 감았다. 폐결핵 말기 환자였던 시인은 변변하게 식사도 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그의 유작 <거꾸로 선 꿈을 위하여>연작이나 <아트만의 나날들><엘살롱 드 멕시코>같은 뛰어난 시편들은 그렇게 2000년대에 젊은 시인들이 벌인 새로운 서정시 운동의 밑거름이 되었다."

 

견문이 일천한 불초한 소생은 역시 진이정 시인을 모르다. 알라딘에 검색을 해보니 요절시인 시전집 시리즈라는 것이 나온다. 김민부, 임홍재, 김만옥, 이경록, 이비호, 송유하, 김용직, 박석수, 원희석, 진이정 이렇게 10명이다. 부끄럽지만 아는 사람이 아무도 없다. 소생이 아는 유일한 요절 시인 기형도는 없다. 그는 이미 전설의 문턱에 다가가 있기 때문인가.

 

시리즈의 10권이 진이정의 <나는 계집 호리는 주문을 연마하며 보냈다>라는 제목의 시집이다. 현재 절판이다. 정가는 11,000원인데 중고가 239,000원에 나와있다. 게다가 배송비도 2500원이다. 허허허. 혹시 중고책 주인이 이 시집 속에 정말로 계집 호리는 주문이 기록되어 있다고 생각하는 건 아닌지 모르겠다. 전설의 무공비급 규화보전을 익히는 자는 천하를 얻을 것이요, 계집호리는 주문을 연마한 자는 삼천궁녀를 거느릴 것이라. 뭐 그런....세계사에서 나온 <거꾸로 선 꿈을 위하여> 역시 절판이다. 정가는 5500원인데 중고는 52,500원에 나와있다. 인터넷을 검색하다 본 진이정의 시 한편 소개한다.

 

<시인> - 진이정

 

시인이여,

토시 하나

찾아 천지를 돈다

 

시인이 먹는 밥, 비웃지 마라

 

병이 나으면 시인도 사라지리라

 

 

 

 

 

 


댓글(12)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moonnight 2015-02-28 12:3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아는 요절시인이라고는 기형도시인밖에ㅠㅠ; 밤이선생이다.는 좋다는 얘기 워낙 많이 들었건만 아직 읽지 못하고 꽂아만 둔 많은 책들 중 하나예요. 지금 책 끝내고 읽어야겠네요. ^^

붉은돼지 2015-02-28 12:40   좋아요 0 | URL
사실 저도 황현산의 책은 처음이에요. 요즘은 왠지 호흡이 긴 책들보다는 짧은 산문집 같은 것들이 땡겨요..이것도 일종의 게으름인지도 모르죠...

AgalmA 2015-02-28 13:1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김현 평론가만큼이나 황현산 평론가의 시 평론을 매우 좋아합니다. 김현 평론가가 작품의 기호적 분석에 탁월하다면 황현산 평론가는 시인의 내적 동인들을 분석하는 게 탁월하달까요.
진이정 시인의 거꾸로 선 꿈을 위하여 시집은 갖고 있는데(중고가가 그래요? 허허), 나는 계집 호리는 주문을 연마하며 보냈다는 없어요ㅜ...세계사 한창 시절 정말 기념비적인 시집들 많이 나왔죠. 문지보다 저는 세계사 시집이 더 좋았어요. B급 좌파들의 편력사를 보는 기분으로....
자살로 마감한 이연주 시인도 세계사에서 시집을 냈는데, 재조명되어야 할 여성시인입니다. 저는 이연주 시인을 한국의 실비아 플라스라고 생각하죠.

붉은돼지 2015-02-28 15:52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찾아보니 이연주 시인의 시집이 세계사에서 두권 나와있네요. 매음녀가 있는 밤의 시장은 구입 가능하고 속죄양, 유다는 절판이군요. 요즘은 시집을 거의 전혀 읽지 않지만 예전엔 제 멋대로 이성복,최승자, 황지우를 문지 삼대천왕이라고 부르며 가끔씩 보기도 했었죠....

AgalmA 2015-02-28 18:47   좋아요 1 | URL
삼대천왕ㅋㅋ 최승자 시인 좋아하신다면 이연주 시인 시집도 꼭 살펴보셔야 할 겁니다!

cyrus 2015-03-01 10:3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다음 주 토요일이 기형도 시인 기일이에요. 오랜만에 <입 속의 검은 잎>을 읽어봐야겠어요.

붉은돼지 2015-03-01 11:13   좋아요 1 | URL
그렇군요... 김현이 제망매가를 언급하며 기형도의 죽음을 슬퍼하던 기억이 납니다. 황현산의 이 책에도 기형도의 <빈집>이 나와요..사랑을 잃고 나는 쓰네..잘있거라. 짧았던 밤들아....

stella.K 2015-03-01 11:0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김지하 시인이 죽었군요. 왜 난 몰랐지...? 아, 부끄러워라...ㅠ
김지하가 유명한 줄은 알았지만 신출귀몰의 경지인 줄은 몰랐어요.
안기부에 끌려가 모진 고초를 당해 그 이후 약간 횡설수설한다는 말은 들었는데.

저도 요절 시인으론 기형도 밖에 몰랐는데 <시에 죽고, 시에 살다>란 책 읽고
새삼 요절시인이 많다는 걸 알았죠.
진이정은 이름을 들어 알고는 있는데...
진이정의 책은 진짜 중고가 비싸도 너무 비싸네요.
그렇게 괜찮은 책이라면 언제고 다시 복간되지 않을까요?ㅋ

붉은돼지 2015-03-01 11:19   좋아요 2 | URL
스텔라님~ 죄송해요...제가 잘 못 적었어요. `김지하 선생을 추모한다`가 아니고 `추억한다` 입니다.(본문 수정했습니다. ㅜㅜ) 김지하 시인은 아직 생존해 계시죠. 알려지기로 시인이 변한 건 10여년 전쯤 되는 것 같아요..아마도 조선일보에 ˝죽음의 굿판을 걷어 치워라`인가 하는 칼럼을 쓰면서 부터인가 그럴 거예요..

저도 진이정의 시집이 빨리 복간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stella.K 2015-03-01 11:29   좋아요 1 | URL
ㅎㅎㅎ 아이고, 죄송하여라...멀쩡히 살아있는 분을.ㅋㅋ

수이 2022-10-01 00:4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붉은돼지님 진이정 시인 시집 문동에서 나왔어요~~~~~

붉은돼지 2022-10-01 10:27   좋아요 1 | URL
감사해요 비타님 ~~~
예전엔 문지와 창비시선집 사모으기도 했었는데
시집 안읽은지 하도 오래되어서 ㅎㅎ
오랜만에 시집 한 권 구입해야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