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에서 적용된 거꾸로 학습의 예시들은, 디딤 영상을 통해 수업 시간의 교과 지식 교수를 덜어낸 후 나머지 시간을 아이들의 활동 중심 수업으로 바꾼 모습이라고 여겨진다. 거꾸로 학습이 아니더라도, 교육과정 재구성/주제 통합 수업, 더 나아가서 프로젝트 학습 같은 방식을 통해 교수-학습 과정을 다시 디자인한다면 충분히 같은 효과를 거둘 수 있지 않을까 싶다. 결국 문제 의식은 같다. 현재 공교육의 패러다임이 근대 자본주의 시스템에 맞추어진 근대적 방식의 것이며, 현재의 지식/정보기반의 사회 구조 시스템에는 맞지 않는다는 부분. 그래서 지식 전수 중심이 아닌 자기주도적인 지식 체득 및 문제 해결 중심의 패러다임으로 변화해야하며 그렇다면 수업의 주체도 학생이 되어야하며 교사는 가이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어야겠다는 문제 의식에서 시작된 변화의 모색으로써의 다양한 시도들.
중등/고등에서의 거꾸로 학습은 초등과는 어떻게 다를지 더 읽어봐야겠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