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인더스 키퍼스 - 찾은 자가 갖는다 빌 호지스 3부작
스티븐 킹 지음, 이은선 옮김 / 황금가지 / 2016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흔히 장르소설이라고 불리우는 글이 가지는 전형성을 생각해 본다면, 흔히 장르소설이라고 하는 글을 쓰는 작가의 어려움을 조금은 짐작할 수 있습니다. 예상 가능한 이야기의 전개, 결말, 그 후. 그러다보니 이제 소설 장르의 이쪽 편과 저쪽 편에 있는 글들이 조금씩 그 경계를 허물고 섞여 들어가는 것이 아닌가라는 생각이 듭니다. 소위 순수소설이라고 하는 글들은 장르의 문법을, 혹은 문체를 따라가고, 장르소설이라고 하는 글들은 이야기의 흘러가는 모양새 뿐만 아니라 그 뒤에 웅크리고 있는 사유의 너비와 깊이에 조금은 더 신경을 쓰는. 그래서, 한 2~30년 전만해도, 김영하 같은 작가가 흔치 않았으며, 어슐리 르 귄 같은 작가가 특히 주목받아왔는데, 요즘은 딱히 그렇지도 않은 듯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물과 기름인줄 알았는데, 조금씩 서로의 좋은 점을 나눠가지는 모습.


그런데, 이 책, [파인더스 키퍼스]는 그런 장르의 전형성이라는 한계를 제대로 돌파하고 있지는 못하다는 느낌을 진하게 갖게 됩니다. 어중간하다고나 할까.


인상깊은 장면이 있다면, 주인공인 피트 소버스의 영어(문학) 선생님인 하워드 리커 선생님이 펼치는 문학론, 또다른 주인공인 모리스 벨러미의 어머니인 애니타 벨러미가 언급하는 작중 베스트셀러인 [러너] 3부작에 대한 간략평, 그리고 작중 베스트셀러 작가인 존 로스스타인의 [러너] 3부작과 미출간 작품인 [러너] 이후의 이야기를 다룬 2부작에 대한 작중 주인공들의 내용 언급과 간략평이 바로 그것이었습니다. 다만 너무 짧고, 정말 간단합니다. 조금 더 길었으면,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작가 중에 한 사람인 스티븐 킹이 가지고 있는 '소설론'을 주인공들의 입을 빌어 보여줄 수 있었으면 얼마나 좋았을까, 라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물론, 작가인 스티븐 킹이 그의 다른 소설들에서 이미 충분히 보여주었을 수도 있고, 그것을 제가 놓치고 있는 것일 수도 - 스티븐 킹의 책을 즐겨 읽지는 않는 편이니까요 - 있겠지만, 이 책에는 그런 것은 없습니다.


그저, 주인공들의 매력 - 혹은 마력 - 과 내러티브의 힘으로만 이야기는 흘러가려고 하지만... (전작인 [미스터 메르세데스]로부터 이어진) 주인공들의 매력은 전작을 읽지 않았다면 - 저는 읽지 않았습니다 - 매력들의 조각을 얼기설기 이어붙여 그 빈 여백을 최대한의 호의로 덧칠하여 보아야지만 알 수 있는 것이며, 전작과 상관없는 주인공들로부터의 매력이라면 나이들어서도 변함없는 치기어림과 나이어린 사려깊음에 대해서 충분히 호감을 가질 수 있는 경우에만 받아들일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내러티브야말로 이 소설이 가진 가장 큰 약점인데, 어쩔 수 없겠지만, 충분히 예측 가능한 결말과, 예측을 피해보고자 노력했겠지만 지나친 해피앤딩과 지나친 새드앤딩 사이에서 줄타기를 심하게 하느라고 어려움에 빠진 듯 한 그 후의 이야기마저도 마음을 울리는 구석은 없었습니다. 아무래도 이제 장르의 전형성이 작가를 잡아먹는 모양새가 되어가는 듯 합니다. 스티븐 킹은 자신의 역량을 쏟아부어 신선한 내러티브를 창조하려고 노력한 듯 보이나, 저라는 독자를 납득시키는데에는 실패한 듯 합니다. 막장에 막장을 얹음으로써 드라마의 문법에 신기원을 마련해가고 있는 드라마 작가들과는 차별화되었다는 것에서 만족해야할까요? 전작을 읽지 않았지만, 이 작품 [파인더스 키퍼스]에서 엿본 전작이 더 나아보인다는 느낌이 듭니다. 그렇다고 전작을 읽고 싶지는 않네요. 다 알아버려서.


다만 이후 작품을 염두에 둔 것인지, 전작으로부터 이어지는 이야기의 흐름이 하나 있습니다. 그러나 제 개인적인 취향과는 맞지 않아서, 저는 이후 작품을 읽지는 않을 듯 합니다. 



아쉽네요. 은둔한 천재 작가. 문학을 좋아하고 소설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더할나위없이 좋은 시작이었는데... 이야기가 계속될수록 몰입도가 떨어지고, 결말을 '확인'하기 위해서 책장을 듬성듬성 넘기는 그런 느낌, 아쉬웠습니다. 바로 이전에 읽었던 책인 하인라인의 [우주복 있음, 출장 가능]은 결말에 다가설수록, 글자 하나하나를 더 집중해서 읽도록 만들어주는 힘이 있었는데 말입니다. 제가 스티븐 킹의 소설과는 그닥 맞지 않는 것일지도 모르겠습니다. [11/22/63]도 중간에 흠뻑 빠져들었다가, 마지막에서 탁, 놔 버리게 되었는데, 아무래도 제가 스티븐 킹의 이야기의 매력을 잘 모르는 것인지도 모르겠습니다. 



아에드 인 마이오렘 델 글로인


그래서, 요즘 한창 출간 전 서평 이벤트가 많은데, 쉽사리 응모를 하지 못하겠습니다. 일전에 응모하여 읽었던 [셜록 홈즈: 모리어티의 죽음]도, 독후의 느낌이 별로여서, 독후감상문을 제대로 쓰지 못했던 기억이 있네요. 이 책, [파인더스 키퍼스]에 대한 서평 이벤트도, 그래서 응모를 못했고, 덕택에 제 값 치루고 책을 읽은 후에, 얽매임 없는 독후감상문을 두드려 보네요. (쿨럭)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