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들은 사고에 대해 이야기하는데, 우리는 아직도 지식에 대한 이야기 뿐이다. 지식이 있어야 사고가 일어나는게 아니라, 사고해야 필요한 지식을 향해 돌진할 수 있다.

암기 연습을 통한 정보 보유는 학습이 아니다. 훈련이다. 정반대로 활동에 전념하는 교실이 있다. 간혹 경험 중심 학습이나 탐구 중심 학습이라고 오해받는 개념인데, 학생들에게 많은 활동을 하게 한다. 설계가 잘되면 일부 활동은 이해하기로 이어질 수 있지만, 활동을 학습으로 전환하는 데 필요한 사고는 우연에 맡겨지기 마련이다. 어떤 경우에는 활동 자체가 좀 더 구미 당기는 연습에 그치고 만다. - P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