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전공자도 이해할 수 있는 AI 지식 - 구글 검색부터 유튜브 추천, 파파고 번역과 내비게이션까지 일상을 움직이는 인공지능 이해하기
박상길 지음, 정진호 그림 / 반니 / 2022년 3월
평점 :
품절


요즘 AI 관련 책을 틈틈이 읽는 까닭은, 올해 AI 선도학교 운영 업무를 맡았기 때문이다. 이런 것을 맡으면, 이런 것이 뭔지 제대로 알고 해야겠다, 하는 생각이 든다. 그래서 이것저것 닥치는대로 읽고 탐색하려 든다. 꼭 ‘비서 문제’ 같다. 어디까지 읽다가 탐색을 멈추고 고민하게 될까?

이 책은 엄밀하게 말하자면, 트렌드에 관심을 가지고 있으면서 약간의 수학 역량 - 그래도 고등학교 수학 정도는 대강 해결할 수 있는 - 을 지닌데다가 연관 용어 정도는 무슨 의미인지 알고 있는 비전공자가 이해할 수 있는 책이라고 할 수 있겠다.

즉, 나는 대강 이해했고, 책이 괜찮다고 생각했으며, 하지만 아주 술술 읽힐 정도의 책은 아닌 정도의 난이도를 가지고 있다.

아무래도 알고리즘 이야기랑 계속 얽히는 모양새이다. 알고리즘 관련 책들 읽을 때 나왔던 이야기들이 중첩되는 느낌이고, 그러나 적절한 안내 - 텍스트 및 그림 - 가 이해를 명확하게 돕는 느낌이다.

이 책에서 특히 좋았던 부분은 자연어 처리 알고리즘을 알기 쉽게 설명해 준 부분이다. 결국 모든 것을 수치화하여 처리하는데, 이를 과연 ‘지능’이라고 말할 수 있겠냐는 튜링과 존 설의 시대를 건너 뛴 대립에 대해, 적절한 안내와 예시 덕택에 조금 더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었다. 덩달아 우리의 뇌가 하는 전기 작용을 ‘이해’라고 이야기할 수 있는가에 대한 생각도 해 볼 수 있었다.

이 책은 작금의 트렌드 - 챗GPT 등 - 에 깊이 가 닿지는 못하지만 - 아무래도 출간일이… - 이에 대해 알 수 있는 정도의 서술은 제공하고 있다. 인공지능과 연관된 많은 중요한 이슈들을 꽤 세세하게 다루는 느낌.

같이 근무하는 학교 선생님들께도 한 번 읽어보시면 좋겠다 권해드렸다. 옆에 두고 열어보게되지 않을까 싶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