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지로 활동을 종료하고 정리하는 것 다음의 과정이 있어야 비로소 학습 성과로 접근할 수 있다.

학생들이 실천하고, 만들고, 말하고, 쓰는 수행이 의도했던 학습 성과를 가장 잘 나타내주는 지표가 될 때, 이를 평가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루브릭이다. 이때 학생들의 수행 활동 자체는 학습 성과를 나타내주는 지표일 뿐, 학습의 성과가 아니라는 점을 유념해야 한다. 2장과 3장에서 좀 더 자세히 다루겠지만,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면 어떤 1가지 수행은 의도한 학습 성과를 나타낼 수 있는 여러 수행 중 하나의 표본일 뿐이므로 수행을 학습 성과 그 자체로 오해해서는 안 된다.
학교에서 하는 평가 중에 루브릭이 필요 없는 경우는 정답과 오답이 정해져 있는 문제뿐이다. - P23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