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고 보면 반할 민화 - 생활의 단면 유쾌한 미학, 오천 년 K-민화의 모든 것 알고 보면 반할 시리즈
윤열수 지음 / 태학사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21학년도까지 쓰던 미술 교과서에서는 민화에 대한 내용과 활동을 다루고 있었다. 그래서 이 책이 재간된다는 말에 이를 구매해서 읽어보고자 했다.

항상 그렇지만, 미술 교과 시간에는 소재가 가진 의미를 안내한 후 적절한 활동을 구안하여 제공할만한 시간이 많지 않다. 두 차시 한 활동을 위해, 특히 민화에 대해서는 안내할 내용이 많지만, 잘 안내한다고 해도 이를 토대로 좋은 활동을 만들어내는 것은 쉽지 않다. 그래서 간단한 설명 후 민화 도안을 주고 채색 정도 해 보도록 하는, 그런 활동을 주로 해 왔고, 2022년에는 조금 더 깊이있는 안내와 의미있는 활동을 준비하길 기대하며 책을 구매했다.

그런데… 옮겨 온 학교의 미술 교과서는 민화 활동이 없었다. (흠) 덕택에 책은 개점 휴업 상황이었고, 학년을 마친 후에야 교양 삼아 읽어보게 되었다.

이 책은 민화의 의미에 대해 약 50여 쪽에 걸쳐 안내하고 있으며, 250여 쪽에 걸쳐 스물 몇 가지 정도로 민화를 분류하고 있는데, 그 기준은 소재이다.

다루는 소재로 민화의 의미를 파악하지만, 결국 민화의 의미는 민중의 욕망을 날 것으로 드러낸다는데 있는 듯 싶다. 그러다보니, 학문적 깊이를 가지고 오기 쉽지 않을 수도 있겠다. 결국 민화는 사회상을 드러내는 소재일 뿐, 작가론도, 의미론도, 도구론도, 크게 의미를 갖기 어려운 프레임이기 때문이 아닐까. 그래서, 책의 내용은 모호하다.

다양한 도판을 다루고 있지만, 지면의 한계 덕택에 도판의 크기는 작고, 명확하게 보이지 않는다. 그리고, 민화의 종류로 보기 어려운, 저자조차도 이 그림을 민화로 보긴 어렵지만, 이라는 말과 함께, 예컨대 도화서의 작품들이나 동궐도, 정조 임금의 능행차도 등을 다루는 부분은 내용의 일관성을 고려했어야 한다는 생각이 든다.

차라리, 민화가 소비되던 당시의 사회사와 함께 대표적인
민화를 드러내는 방식으로 다가섰으면 어땠을까 싶다. 이 책은 그림과 관련된 다양한 옛 이야기를 짧게 다루고 있는데, 이 부분을 조금 더 길게 늘여 민화의 의미를 사람들 속에 녹여 소개하는 방식도 어땠을까 싶다.

책은 조금 아쉽지만, 민화는 학교의 미술 활동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야 할 소재이다. 민화의 소비자가 폭넓었다는 점에서, 미술 교육이 가진 방향성과 부합하기 때문이다. 이번 학교의 교과서가 바뀌기 전까지는 다루기 어려울 수도 있지만, 시간 여유가 있다면 활동을 준비해보면 좋겠다는 생각을 가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