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마어마한 수학 - 수학에 미치는 6가지 이유
나가노 히로유키 지음, 김찬현 옮김 / 동아시아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편한 마음으로 수학에 대한 여러 이야기를 만날 수 있다. 번뜩이는 지점이 몇 부분 있는데 - 합리적, 에 대한 설명, 네이피어 상수 등 - 완전히 새로운 이야기라기보다는 이런저런 수학 교양서에서 보이는 이야기를 잘 변주했다는 느낌이다.

요는, 이미 너무 많은 수학 교양서적이 있는 상황에서, 새로울 것은 없는 책이라는 말이다. 그렇다고 재미없는 것은 아니다. 책의 4장과 5장은 내용 전개 흐름이 부드럽다. 다만… 그런 까닭이 이미 이런 이야기를 너무 많이 접했기 때문인지, 아니면 저자의 역량인지 알기는 어려워 보인다.

책 제목도 어울리진 않는다. 이 책을 읽고 나서 수학의 어마어마함을 발견하기는 쉽잖아 보인다. 물론, 수학은 우리 삶의 잘 느껴지지 않는 부분에서 이미 어마어마하다. 하지만 이 책이 그걸 보여주기에는 분량이 풍부하진 않다. 타겟도 불분명하다. 누구를 대상으로 하는 책인지도 잘 모르겠다. 어른이라고 보기에는 실생활 수학 쪽은 아니고, 중고등학생이라고 보기에는 좀 넓다. 통계와 수학을 너무 간단하게 등치시키는 것도 좀 불만이다.

어쨌든, 첫 수학 교양서로 만나기보다는 두 번째, 혹은 세 번째의 교양서로 만나면 좋을 듯 하다. 핵심은, 만나면, 이다. 여러 아쉬움을 늘어놓았지만, 읽을만한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