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컨대, 다음과 같다.

엘니뇨는 기후변화에서 비롯된 현상은 아니다.
기후변화는 엘니뇨를 심화시킬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그에 대한 연구는 부족하다.
기후변화가 야기한 수온 상승은 기압과 강수에 어떤 영향을 줄지 아직 잘 모른다.
그러니, 인간 중심, 개발 중심 시스템을 바꾸어야 한다.

이 책의 문제가 가장 잘 드러나는 지점이다. 이 책에서의 답은 정해져 있다. 어쨌든 이상하니, 인간의 인위적인 활동을 줄이자, 같은 방식의 흐름이 많다. 인간이 문제를 야기하는 확실한 것에 대해 더 자세하게 기술하는 것이 오히려 독자를 끄덕이게 만드는데, 글쎄…

엘니뇨가 기후변화 때문에 일어나는 현상은 아니다. 기후변화와 엘니뇨는 별개의 다른 지구 시스템의 현상이다. (중략) 그렇다면 기후변화가 엘니뇨 현상에도 영향을 주지 않을까? 의심은 많이 가지만, 아직 엘니뇨 자체에 대한 연구가 부족해 단정적으로 말할 수는 없다.
하지만 지구는 한 몸으로 이루어진 시스템이므로 당연히 여러곳에 연쇄적으로 영향을 준다. 특히, 대기와 해양의 컬래버는 강력하다. 기후변화로 인해 해수면의 온도는 전반적으로 이미 올라갔다. 이 해수의 수온 상승이 적도의 기압 배치와 강수에 어떤 영향을 줄지 우리는 아직 잘 알지 못한다. 그동안 우리는 지구를 너무 인간 중심으로만, 혹은 경제와 개발 중심으로만 재단하기에 바빴다. 그래서 여전히 오리무중인 현상이 많다. - P110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