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료도로당은 사람임을 판단하기 위해, 품성도 지성도 감성도 고려하지 않는다. 오로지 통행료를 지불할 수 있는가 없는가로 사람임을 판단한다. 물신주의라고? 아니다. 오히려, 우리가 품성과 지성과 감성을 제멋대로 평가하여 저지를 수 있는 판단의 삿됨을 막는 것이다. 사람은, 그저 사람이기만 하면 된다. 그들이 어떤 품성을 가지고 있고 얼마나 지성 넘치며 감성으로 가득찼는지는 중요치 않은 것이다. 우리가 그런 것들로 사람을 바라보기 시작할 때, 본연을 잃고 그저 도구로써 사람을 바라보게 될 뿐이다.
그래서 유료도로당은 길을 걷는 목적을 평가하지 않는다. 그저 값에 맞는 비용을 지불할 수 있다면, 길은 누구에게나 열려있다. 그렇기에 신을 잃은 불쌍한 이들도 동편 한 닢에 그들의 노정을 인정받을 수 있는 것이다.

하지만 그 시점에서 사모에게 가장 깊은 인상을 남겼던 것은 유료 도로당의 사람을 보는 관점이었다. 이곳에서는 사람을 사람으로서 존재하게 하는 모든 요소가 무시되고 있었다. 여행자의 품성과 지성과 감성 따위는 유료 도로당에게 조금도 고려 대상이 되지 못했다. 오로지 여행자가 통행료를 지불하느냐 지불하지 않느냐의 이분법만이 존재했다. 사람에 대한 가장 큰 모욕일 수 있는 그 장면에서, 그러나 사모는 동시에 정반대의 의미도 발견했다. 여행자의 외모와 종족과 고향같은, 어떤 사람들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생각하지만 본질적으로 사람다움과는 별 관련이 없는 것들 또한 유료 도로당의 고려 대상이 되지 않았다. 보좌관은 말했다. ‘저 두억시니들은 통행료 안 냈다.‘ 사모는 그 말을 뒤집어 보았다. ‘통행료를 내면 저들은 여행자다. - P114
"여행자란 자신의 목적을 위해 길을 걷는 자들입니다." "그럼 우리 유료 도로당은 무엇인지 말해 주겠소?" "우리는 길을 준비하는 사람들입니다." "누구를 위해?" "자신의 길을 걷겠다는 의지를 가진 사람들을 위해." 보좌관은 천천히 케이건에게 고개를 돌렸다. "케이건 드라카. 저 두억시니들은 목적없이 쏟아져 아무렇게나흐르는 흙탕물이 아니오. 당신들을 쫓는다는 분명한 목적을 가지고 있소. 그리고 우리는 자신의 목적을 찾아 길을 걷기로 결심한 사람들을 위해 길을 준비하는 사람들이오. 그 목적이 무엇이든 상관없소. 우리는 그들의 목적이나 꿈을 평가할 수 없고 그러고 싶지도 않으니까. 그래서 우리는 그 의지를 통행료로 확인하오. 통행료를 내지 않으면 우리가 준비한 길을 걸을 수 없소. 그들은 다른 길을 찾아야 할 거요. 이건 말이오, 케이건, 완전히 저 두억시니들과 우리의 문제요. 저 두억시니들이 당신들을 쫓는다고해서 마치 크게 배려해 준다는 듯이 그냥 통과시키느니 말라느니 말할 권리가 당신네들에겐 없소. 그것은 참견이오. 그것도 오만한." - P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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