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 반성문 - 전교 일등 남매 고교 자퇴 후 코칭 전문가 된 교장 선생님의 고백
이유남 지음 / 덴스토리(Denstory) / 2017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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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부모 주도형으로 자녀를 키우던 한 엄마의 실패기입니다. 특히 저자의 자녀들이 고3, 고2 때 주저앉은 흔치 않은 경험이 책의 기저를 이룹니다. 일반적으로, 고2, 고3 때는 잘 주저앉지 않습니다. 그 때문에 많은 학부모들이 그렇게 자신의 자녀를 병들게 하면서도 이를 모르는데, 저자는 다행히 이를 뒤늦게나마 알게 되는 경험을 하게 됩니다. 부모의 강요와 강압이 자녀를 피폐하게 만들 뿐 아니라 부모의 삶도 아쉽고 속상하게 만든다는 것이 책의 전반적인 흐름입니다.

이 책은 이러한 ‘실패’를 토대로 자녀 양육에 있어서 아이들의 ‘동기’가 중요하다는 대명제 아래에서 동기를 불러일으키기 위해 ‘자존감’과 ‘목표’를 스스로에게 일깨워 주는 것이 중요하며 이를 위한 코칭법을 방법으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 지점이 책에 대해 갖게 되는 아쉬움인 바, 자녀를 일깨우기 위해 무언가의 방법을 사용한다는 것에 쉽게 동의하기가 어렵습니다. 거칠게 말해서, 자녀 양육을 위한 코칭 방법의 사용이, 부모 주도적으로 무언가를 방법적으로 투입하는 것과 크게 다를 바가 없어 보인다는 것 때문입니다. 그러나 한 편 이러한 코칭 방법의 설파는 일견 이해가 되기도 합니다. 아이들에게 동기가 중요하다는 것에는 대부분의 교육학자들의 의견이 일치하지만, 그걸 일깨운다는 것은 실제로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책 [재능은 어떻게 단련되는가?]의 경우도 동기의 중요성을 설득력있게 제시한 후, 이를 풀어가는 것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그래서 아마 이 책도 방법적인 접근을 한 것일테고, 이해는 되지만...

다시 살펴본다면, 이 책에서도 결국은 자녀 양육의 성공담으로 끝을 맺고 있습니다. 코칭을 통해 자존감과 목표를 얻게 된, 동기를 가지게 된 딸의 이야기가 책의 피날레를 장식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성공담은 미국행을 통해 실현됩니다. 전형적인 클리셰로 마무리하는 셈입니다. 그 와중에 아들 이야기는 아주 잠깐. 자신의 행복을 찾은 두 자녀의 행복과 미소가 기쁘지만, 결국 자녀 양육 이야기의 귀결이 눈에 보이는 성공 사례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 못내 아쉽습니다. 그냥, 자녀에게 이해받고, 자녀를 이해하는 이야기들이 인정받을 수는 없을까요? 사실 이 부분은 저자의 문제는 아닐 것입니다. 자녀주 도의 삶마저도 성공 사례로 이어가고자 하는 사회의 선입견이 문제가 아닐까 싶기도 합니다.


어쨌든 이미 많이 회자되는 코칭 스킬, 뇌과학 이야기등이 책의 이론적 기반을 이루고 있는 편이라 새로울 것은 많이 없지만, 자녀와의 대화법에 대한 부분은 조금 생각해 보는 계기를 주었습니다. 조금 더 가정코치형의 대화를 할 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내 아이들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존중하기 위해서.


저자인 교장 선생님의 짧은 연수를 6년 전엔가 들었던 기억이 나 책이 출간되자마자 구매했는데, 이제서야 읽어보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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