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시인도 아는 경제이야기 1 - 원시 공동체에서 현대 자본주의까지 경제의 역사 교과서가 쉬워지는 교과서 3
김현주 지음, 김상인 그림, 우석훈 감수 / 미래아이(미래M&B,미래엠앤비) / 201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와 같은 책을 읽을 때 유의해야 할 점은, 과연 핵심적인 내용을 잘 간추렸는가 일 것이다.

이 책은 원시 경제공동체부터 현대 자본주의까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경제사적 흐름을 아이들 눈에 맞게 간추렸다. 아이들을 위해 각 개념과 내용을 간단한 이야기로 시작하고 있다.

그런데, 요즘 나오는 이야기 중, 수렵사회에서 경작사회로의 전화 같은 내용은 조금씩 다른 이론들이 더 큰 호응을 얻고 있는 추세이기도 하다. 결정론적 경제이론이 아이들 책에 그대로 수용되고 있다고나 할까.

그러면서 막상, 자본주의까지의 흐름을 정리하고 있으나 자본주의 자체에 대한 설명은 협소하다. 마지막이 압권이었다.

“우리가 경제 활동을 하는 가장 큰 이유는, 잘 먹고 잘살기 위한 거예요. 소수 몇몇이 주인공이 아닌 우리 모두가 주인공이 되는 세상을 꿈꾸는 것이지요. 이런 꿈이 한낱 공상이 되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여러분이 답을 찾아보세요. (136쪽)”

자본주의에 대한 논란이 워낙 많으니, 이를 다루기 쉽지 않은 것은 알겠지만... 마지막 저자의 말은 너무 의례적이고 형식적이다. 답에 대해 고민할 수 있을 정도의 기술은 있어야지... 어린이들 책이라고 이런 말로 끝을 맺어야한다고 안일하게 생각한 걸까?

다음 권이 있고, 그 책은 케이스에 따른 서술을 따르는 것 같으니 한 번 보겠지만, 어쨌든 그럼에도 1권의 서술은 아쉬움이 많다. 이를 통해 과연 아이들이 경제사적 흐름을 대략 알 수 있을까? 잘 모르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