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실 속 비주얼씽킹 : 실전편 - 텍스트에서 그림으로 교실의 상식을 바꾸다 교실 속 비주얼씽킹
비주얼러닝 연구소 외 지음 / 맘에드림 / 2017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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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입-전개-정리에 담은 비주얼 씽킹, 교육과정 상의 성취기준은? 게슈탈트 이론이 강조하는 재구조화가, 아이들에게 익숙한 도구인 텍스트로써가 아닌, 애니메이팅인 까닭은? 학생 예시 작품에서의 비주얼의 의미를 알기 위해 텍스트를 반드시 읽어야하는, 주객이 전도된 듯한 이 느낌은...?

교수-학습 과정에서 비주얼하게 표현하는 것이 효과적인 경우는, 절차 설명의 부가물로, 구호를 압축할 때 말고는 딱히 없어보이는데... 비주얼의 비주얼에 빠져 도구가 목적화된 것은 아닐까? 결국 비주얼은 텍스트를 설명하기 위한 부가적 요소로써 텍스트와 함께 기능할 때 효과적일텐데...

비주얼 씽킹이 가미된 활동이 자칫, 다른 배움은 도외시된 채 비주얼 씽킹만 남는 것은 아닐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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