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 좀 내버려 둬 - 제7회 푸른문학상 동화집, 초등 개정교과서 국어 5-1(가) 수록 미래의 고전 12
양인자 외 7인 지음 / 푸른책들 / 2014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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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고학년 단편동화를 읽은 지가 꽤 되었다. 그래서인지 무척 재미있다. 아, 단편동화의 맛이 이런 것이었지. 그동안 다른 장르의 책을 읽느라 잠시 잊었다. 게다가 새로운 작가상 수상작들이라 그런지 하나하나에 푹 빠져서 읽었다. 

일시적 함구증(정확한 명칭은 잘 모르겠다.)에 걸린 아이에게 책을 읽어주는 알바를 한다는 첫 번째 이야기부터 재미있는 소재이면서 전혀 엉뚱하지도 않아 바로 책 속으로 들어갈 수 있었다. 재원이가 말을 하지 않는다는 설정은 특별할 게 없지만 그런 아이에게 책을 읽어주도록 부탁한다는 설정은 어디서도 본 적이 없다. 그러다 우연히 재원이의 마음을 열게 되는 과정이 뭉클하다. 

또 치매에 걸린 할머니 때문에 벌어지는 웃지 못할 사건을 다룬 세 번째 이야기는 어떤가. 단순한 해프닝으로 끝날 수 있는 사건 속에서도 가족의 의미를 생각할 수 있는 장치를 마련해 놓았다. 치매에 걸린 노인을 뒷바라지 하는 일이 얼마나 힘든 일인지 모르는 바는 아니지만 어쩜 이렇게 능청스럽게 유머를 섞어 놓았을까 감탄하며 읽었다. 끝까지 능청을 떨어서 마지막 책장을 넘기면서도 혼자 실실 웃었다. 

다양한 작가의 특색만큼이나 주제와 이야기를 풀어가는 방식이 다양하다. 새로운 가족을 받아들이는 과정, 자신의 삶을 주체적으로 살기 위해 애쓰는 이야기, 다문화 가정에 대한 이야기 등 웬만한 주제는 다 들어있다. 그래서 읽는데 더 재미있었는지도 모르겠다. 그 중 골프에 재능이 있다는 것을 발견해서 골프를 배우게 된다는 이야기는 시대를 읽을 수 있다. 예전 같으면 이런 소재는 발견되지 않았을 테니까. 

그런데 어린이 책을 읽다 보면-어디선가도 이야기한 것 같은데-부모의 패턴이 항상 동일하다. 공부 잘하고 매사에 똑 부러지지만 대신 많은 스트레스를 받는 아이가 등장하면 뒤에 반드시 헬리콥터 엄마가 있다. 반면 문제 행동을 일삼고 학교에서도 내놓은 아이는 부모가 방관자이거나 한부모 가정이다. 현실에서 꼭 그렇지는 않을 텐데도 이야기속에서는 항상 같은 구조가 반복된다. 여기서도 유진이는 전자에 해당되고 채민이는 후자에 해당된다. 다양한 이야기를 풀어가는 작가들인만큼 앞으로는 고정된 프레임이 아니라 다양한 각도에서 다양한 프레임으로 이끌어 가는 이야기를 만나길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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