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100가지 세계사 1000가지 상식 3
판도라. 김학중 지음, 김정수 그림, 임문영 감수 / 세상모든책 / 2008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와 멀리 떨어져 있어서인지 유럽 역사는 잘 모르겠다. 그저 요즘의 근황에 대한 것만 알 뿐 고대의 역사는 잘 모르겠다. 게다가 많은 나라들이 모여 있고 많은 사건도 있어서 종종 헷갈리기도 한다. 그리고 어찌보면 영국에 대해서는 그나마 조금 알겠는데 프랑스에 대해서는 아는 바가 거의 없다. 프랑스 혁명이나 베르사이유 궁전, 루브르 박물관과 같이 누구나가 다 아는 것 외에는 지식이 없다.

100가지의 주제를 잡아서 그에 대한 간략한 설명을 하며 프랑스에 대해 전반적인 것을 이야기해 주고 있는데 내용이 그다지 어렵지 않아서 좋다. 프랑스에 대해 전혀 모르는 아이들이라면 연결고리가 확실하게 나오지 않아 좀 어수선할 수도 있겠지만 자꾸자꾸 반복하다 보면 어느 정도 정리가 될 것 같다. 특히 요즘의 이야기까지 골고루 다루고 있어서 전반적인 것을 알 수 있게 해준다.

중세 이전의 역사는 대부분 종교와 떼어 놓고 이해할 수 없기에 앞부분에서는 그와 관련된 이야기가 많이 나온다. 그리고 중간 부분에 가면 우리가 많이 들어 보았던 예술가나 과학자에 대한 이야기도 나온다. 언제 어디서나 정치란 비슷한 양상을 보인다는 생각도 했으며 지금의 프랑스가 있기 위해서 많은 시행착오도 겪었음을 알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아이들이라면 처음에는 호기심과 재미있는 이야기 정도로 접근해도 좋을 듯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