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와 인격에 대해 생각해 본 그리고 체험해 본 지난 한 주였다. 겉으론 시민을 위한 '공공성'이니, 올바른 시민의 참여니 해도 결국 술자리에선 '개'가 되는 이 판의 명망가들을 보고 있노라면, 역시 교수의 아내는 불쌍하다는 생각을 다시 한 번 하게 되었다. '진보'라는 명찰을 가슴에 붙이고 다녀도, 자신의 인격은 '진보'가 아니란 것을 보여주는 학문 선배들의 아쉬운 태도들을 볼 때마다, <오빠는 필요없다>의 구절,구절들이 생각나 몸이 떨렸다. 

자신의 학문 동료들을 쉽게 품평하고, 사회의 온갖 더러운 관습들을 잘못 배워온 것을 능수능란하게 "이것도 학문 사회 안에서 네가 견뎌야 할 불문율이야!"라고 으름장놓는 모습들을 체험하면서, 또 한 번 절망감을 느꼈다. 

더 무서운 건, 그런 사람들을 신격화하는 사람들의 추앙, 그것에서 뿜어져 나오는 어처구니 없는 '쉴드'들이다. 다른 학자들을 함부로 깎아내리면서까지, 자신들을 돌봐주는 이의 동상을 세우기 위해 애쓰는 자들의 언변을 들을 때, 나는 내가 낀 이 자리가 조폭들의 자리는 아니었는지 생각하게 되었다.  (더 무서운 건 그런 태도들을 잘못 배워 나에게 고스란히 써먹는 내 동기, 내 후배들의 언변이었다)

과장되지 않는 비유이리라 믿는다. 학문 사회는 조폭과 군대와 별반 다르지 않다는 것. 

얼른 이 네트워크 안에서 벗어나고 싶다. 


댓글(5)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비로그인 2010-07-13 02:1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나라에서 조폭영화가 여러 장르로 변주되면서 그 생명력을 유지하는 이유는...
아무리 코믹으로 혹은 휴먼드라마로 만들어져도 받아들이는 입장에서는
늘 극사실주의 영화가 되기 때문이죠.... 쩝!!!

얼그레이효과 2010-07-14 10:34   좋아요 0 | URL
그런 것 같아요.

2010-07-13 09:42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0-07-14 10:35   URL
비밀 댓글입니다.

yamoo 2010-08-12 11: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교수사회가 아주 싫습니다. 학부때도 교수들하고 많이 싸웠구요...그래서 가고 싶었던 대학원을 가지 않았습니다. 가려면 외국으로 가야죠~ 교수집단은 가장 책안읽는 집단 중 하나입니다. 전 학부 3학년때부터 수업듣는게 역겨웠습니다. 뭐, 존경했던 교수도 있었는데 그건 10퍼센트도 안되는 것 같고...그래서 전 한국에서 학문하는 걸 접었었다는..지금도 교수들은 싫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