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이번에 대학원 종합시험에서 시험비용을 내지 않을 생각이다. 이 문제를 갖고 몇 친구들이 학교측에 항의를 했지만, 결국 무성의한 답변만 듣고 말았다. 

종합시험을 내기 위해 드는 비용은 총 6만원이라고 한다. 각 항목 당 출제비용 및 조교 감독비 등이 포함되어 있다고 하는데, 나는 종합시험이라는 것이 엄연히 정식 학기 내 커리큘럼에 포함되어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인지라, 왜 이 시험을 보는데 비용이 지불되는 지 이해가 가지 않았으며, 지금도 그렇다. 

내가 다니는 대학원은 원래 두 대학원이 통합되어, 이전의 일반대학원이었던 A대학원이 특수대학원으로  바뀌었다. 일반대학원이었던 A대학원은 종합시험 비용을 그동안 내지 않았는데, 특수대학원으로 변화, 통합되면서, 기존의 A대학원생들은 종합시험 비용을 내게 되었다고 한다. 그래서 작년에 뜻있는 A대학원생 한 분이 용기를 내어, 교학과측에 정당한 항의를 했지만, 교학과측은 나몰라라 하는 투로, 대충 알겠다는 어조로 얼버무렸으며, 다음 학기 때부터는, 종합시험비용을 내지 않을 수 있다는 답변도 들은 것으로 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 결국 그 답변은 묵과되었고, 이번에도 종합시험비용을 내게 된 상황이 발생했다. 

이번에도 친구들이 종합시험비용을 왜 내야 하는지, 교학과 측에 따졌으나, 교학과 측은 웃기게도,학교에서 청소하는 아주머니들의 선물을 사기 위해 비용이 필요하다는 말을 했다고 한다. 정말 이 상황에서 분노를 안 느낄 사람이 있을까. 학교 측은 지난 번에  등록금 항목에 학생들이 모르는 내역이 붙었을 때도, 그것을 공개하라는 나의 항의에 대해 성의없는 자세를 보였다. 학교 홈페이지에 가서 항목을 확인해 보라는데, 그것은 대학정보공개제도를 통해 나타나는 개략 정보였던 것이다.  

대학원사회는 다들 알다시피, 정치가 없다. 진보니, 좌파니, 민주주의니, 신자유주의니, 논문에는 수업시간에는 신랄하게 그리고 열정적인 태도로, 자신의 에너지를 쏟는 사람들이 결국 현실에서는 그게 뭐야라고 조용히 있다. 이건 단순한 돈 문제가 아니라는 건 입이 아프게 말하지 않아도 될 듯하다. 나는 대학원 사회의 이 한심한 상태에 대해 나를 비롯한 사람들이 바닥까지 가는 각성과 성찰을 해야 함을 말하고 싶다.  


댓글(1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마늘빵 2010-01-16 13: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대학원 다니던 시절에, 내야 했던 각종 비용들 아주 아깝습니다. 종합시험본다고, 논문심사한다고, 지도한다고 별도로 돈이 들어가는데, 화나더군요. 마지막에는 졸업 까운까지 돈 내라고 해서 까운 안 입고 사진도 안 찍었습니다. 졸업장만 낼름 받아가지고 왔죠. 대학원 비용도 장난이 아닌데, 여러 항목으로 돈을 뜯어먹으려 드네요.

얼그레이효과 2010-01-17 18:55   좋아요 0 | URL
아프락사스님, 저도 졸업 때 그럴려고 합니다.^^;

qualia 2010-01-16 16:4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날강도가 따로 없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준)불법적인 작태가 대학 사회에서 공공연하게, 그것도 대학생/대학원생들을 상대로, 벌어지고 있다는 게 정말 분노스럽습니다. 불의에 끝까지 항거하시고, 절대로 시험비용 내지 마시길 바랍니다. 제발 저린 놈들은, 뒤가 구린 놈들은, 분명 따로 있고, 적법하고 준열하게 항의하고 파고들어가면, 저놈들 분명 깨갱거리고 꼬리를 내릴 것입니다. (준)사기고, (준)불법이고, 엉큼한 편법입니다. 대체 대학본부 측은 뭐한답니까? 대학이라는 곳도 이제는 지성이고 양심이고 정의고 진리고 나발이고 간에 별별 부정부패와 협잡질이 판치는 곳이 되었습니다. 이 시대가 그렇게 흘러가고 있습니다. 너무나 부조리한 세상입니다. 부디 진리와 정의를 위해 싸워주시길(소극적으로든 적극적으로든)...

얼그레이효과 2010-01-17 18:56   좋아요 0 | URL
제가 그리 거창한 사람은 못되지만..의지가 있는 부분에 대해선, 마음 먹고 실천해보겠습니다.

2010-01-17 18:21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0-01-17 18:56   URL
비밀 댓글입니다.

무해한모리군 2010-01-18 09: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정말 놀랍고 놀라운 행태네요!
등록금은 건물 짓는데다 쓰나보죳!!

얼그레이효과 2010-01-19 06:32   좋아요 0 | URL
그러게 말입니다!

보헤미안 2015-10-01 10:47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저도 이번에 종합시험을 보는 대학원생으로 의문이 들어서 검색을 했더니 좋은 글을 보고 투지가 불타오르네요
4학기중 외국어시험 2번만 3만원씩 내고 봤는데..토익도 아니고 그냥 해석정도의 일반 영어고요...이번에 종합시험인데
그것도 돈내라고 하는데...정말 부조리한 생각이 드네요

얼그레이효과 2015-10-12 22:27   좋아요 0 | URL
답장이 늦어 죄송합니다. 오래전 일이지만 등록금 투쟁은 실패했지만, 당시 종합시험비용은 결국 안 받는 것으로 결과를 받아냈어요. 그 이후 후배들도 종합시험비용 안 내고 계속 그대로 시험 본다는군요. 보헤미안 님에게 좋은 기운 전달되기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