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을 바꾼 만남> 정민 지음 / 문학동네 / 2011년 12월

...... 자포자기해서는 안된다. 뜻을 지극히 하고 힘을 부지런히 쏟아 책을 읽고, 책을 베끼고, 글을 지어야 한다. 허투루 시간을 보내면 못 쓴다. 폐족(廢族)으로 글을 못 읽고 예법도 없다면 더더구나 어찌 견디겠니. 보통 사람도 다 백 배의 노력을 더해야 간신히 사람 축에 낄 수 있을 게다. 내 고생이 몹시 심하지만, 너희가 능히 책을 읽고 몸가짐을 삼간다는 말을 듣는다면 아무 근심이 없겠다. 큰아이는 4월 10일쯤 말을 사서 타고 오너라. 하지만 헤어질 생각을 하면 벌써부터 마음이 아려온다. 임술년(1802) 2월 7일.(27쪽)

 

...... 절대로 과거를 보지 못하게 되었다고 주저 물러앉지 말고, 부지런히 경전을 읽어야 한다. 독서하는 종자가 끊어지지 않기를 간절히 바라고 또 바란다. 2월 17일(28쪽)

다산이 유배지에서 아들에게 보낸 편지의 일부로, 자식을 걱정하는 어버이의 마음이 잘 드러난다. 폐족이기에 더 열심히 공부해야 사람 축에 끼일 것이니 독서하는 종자가 끊어지지 않기를 당부하며, 아직 만나지도 않은 아들과의 헤어짐을 안타까워하는 아비의 마음이 뭉클하다. 다산은 1802년 4월에 아들 정학연이 강진을 다녀 간 뒤에 다시 또 편지를 보냈다.

나는 이처럼 욕스럽고 괴로운 가은데서도 예서(禮書)공부를 단 하루도 쉬어본 일이 없다. 의리의 정밀하고 미묘함은 파껍질을 벗기는 일과 같더구나. 네가 있을 적에 네게 한 말은 반 넘어 거친 껍질이었다. 대부분 버리는 것이 되고 말았다. 아마 연말까지는 실마리를 잡을 수 있을 것 같구나.

(중략)

궁함을 안 뒤라야 저서할 수 있음을 비로소 알겠더구나. 반드시 지극히 총명한 인사가 곤궁한 지경을 만나, 하루 종일 흙덩어리처럼 앉아서 사람 말소리나 수레나 발자국 소리가 시끄럽게 들리지 않게 한 뒤에야, 경전과 예학의 정밀한 뜻을 비로소 얻을 수 있는 법이다. 천하에 이 같은 공교로움이 있겠느냐? 대개 옛 경전을 검토하고서 정현과 가규의 주장을 살펴보니 거의 매번 잘못 풀이해놓았더구나. 독서의 어려움이 이와 같으니라. (29쪽)

 다산은 유배지에서 오로지 공부에 몰두할 수 있음을 감사하는 듯하다. 편지에 거론한 대학자들이 공부하랴 술마시랴 마음이 나뉘어 학문에 몰두할 형편이 못 되었다며, 공부는 너희 같은 폐족이 하는 것이니 목숨을 걸고 공부만 하라고 아들에게 당부한다. 출사를 원천봉쇄 당한 아들에게 오로지 공부만 해야 된다고 거듭 당부했다. 세상 선비들이 공부를 못 하는 이유를 시험 준비 때문이라고 한 다산이, 입시를 목표로 한 줄 세우는 성적을 강요받는 오늘의 교육현실을 보면 뭐라 하실까?

 다산을 알려면 정조시대를 알아야되니까 박시백의 <조선왕조 실록 16권 정조실록>과, 정조와 정약용이 같이 실린 <한국사傳>을 참고하면 좋을 듯.

 


 

 

 

 

 

 

 

 

 

 

 

 

 

 

 

 

 

 

 

 

나는 다산 관련 책을 여러 권 사들였지만 필요한 부분만 들춰보고 꼼꼼하게 제대로 읽은 게 없다. 한승원 소설 <다산> <흑산도 하늘 길>과 어린이 책을 읽은 정도라, 새해 첫날부터 정민 선생이 쓴 <삶을 바꾼 만남>을 읽으며 올해는 다산을 집중탐구(?^^)해볼까 생각했다. 어머니독서회원과 다산 관련 책을 읽고 정민 교수를 초청하진 못하지만, 다산을 연구한 이웃 교수님 초청강연을 구상하고 전화를 했더니 흔쾌히 수락했다. 구청에 지원금 신청을 하지 않을거라면서 초청강연을 욕심내고 있으니 참....^^

 

이웃 교수님은 우리 독서회 고문이고 나와는 초등학교부터 같이 독서회 활동을 한 언니이기도 하다. 늦깍이로 고전문학을 공부하고 다산으로 박사논문을 썼는데, 올해는 다산(1762. 6. 16 ~1836) 탄생 250주년이라 여러 방면에서 다산이 화두라고 한다. 덕분에 다산 관련 강연 초청도 많다고 한다. 하긴 공직자들은 목민심서와 흠흠신서 등 필독도서 목록에 다산의 저서가 들어 있고... 어찌됐든 올해는 다산의 저서와 다산 관련도서가 많이 팔리고 읽히는 해가 될 듯하다.

 

목민(牧民)이란 비록 덕망을 갖추었다 하더라도 위엄이 없으면 하기 어렵고, 비록 하고 싶은 뜻이 있다 하더라도 밝지 못하면 하지 못한다.

 

사람으로서 두려워할 것이 세 가지가 있으니, 백성과 하늘과 자기의 마음이다. 뜻에 정성스럽지 못한 것이 있고 마음에 바르지 못한 것이 있어서, 상급 관청을 속이고 나라를 속이고, 구차스레 형벌을 피하고, 이익과 녹(祿)을 꾀하기를 도모하고, 스스로 천하의 제일가는 재주꾼인양 여기지만 터럭만한 거짓도 백성들은 모르는 것이 없다. 자기의 죄를 알려면 모름지기 백성들의 말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 상사와 임금은 속일 수 있어도 백성은 속일 수 없고, 천지신명이 빽빽하게 늘어서 환히 보고 있으니 하늘을 속일 수 없고, 애써 태연한 척 해도 맥이 빠져 우러러보아도 굽어보아도 부끄러우니 마음은 속일 수 없다.

 

 

 

 

 

 

 

 

 

 


 

 

 

흠~ 흠흠신서는 검색해도 많지 않은데 목민심서와 정약용 관련서는 어른과 청소년 및 어린이를 위한 책으로 출판사마다 한 권씩은 다 낸듯, 엄청 많군요. 나는 어려운 책을 읽기 싫어해서 천소년이나 어린이용으로 보면 이해도 잘되고 좋던데... ^^

 

 

 

 

 

 

 

 

 

 

 

 

 

 

지난 여름 유홍준 선생님과 함께 한 완도 보길도 답사에서, 정약용을 연구한 다산연구소장 박석무 씨도 함께 동행했다. 내게는  학자보다 지역 국회의원으로 더 낯이 익어 시댁이 목포라고 인사했지만... 다산 탄생 250주년을 맞아 이 양반의 저서도 읽어볼 참이다. 다산연구소(http://www.edasan.org/index.html)에서는 '다산 목민 대상자'를 찾는다. 다산 목민대상은 지방 자치 단체장이 갖추어야 할 자질로 율기(律己), 봉공(奉公), 애민(愛民) 세 가지를 들고 있다~

 

 

 

 

 

 

 

 

 

 

 

 단발머리님, 다산 관련 좋은 책 추천 부탁하셨는데, 제가 읽은 게 많지 않아서... 여기 담긴 책 중에 맘에 드는 걸 고르시면 되지 않을까요.^^

그의 생애를 보려면 한승원의 <다산>을 읽어도 좋을 듯, 소설이지만 완전 허구는 아니니까요. 정약전을 중심으로 한 한승원의 <흑산도 하늘 길>과 김훈의 <흑산>도 당시의 천주교 박해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듯.

 

 

 

 

광주에 사는 덕에 다산 초당은 세 번을 가보았다. 광주의 학부모독서회라면 강진의 영랑생가와 다산초당은 빼놓지 않는 순례코스다. 봄, 여름, 가을의 다산초당은 가보아서, 앞으로 눈쌓인 다산초당을 가보고 싶은데 아직....  다산초당도 좋지만 선생이 흑산도에 유배된 형님을 생각하며 하염없이 바다를 바라보던 천일각(다산 유배시에는 천일각 건물이 없었다(나의 문화유산답사기1권, 69쪽)에 서보는 것도 좋다. 바다 건너 형님을 생각하는 그 마음을 헤아려보면서... 다산초당을 비롯한 남도를 여행하려면 유홍준 선생의 <나의 문화유산답사기1-남도답사 1번지>를 참고하시라. 나도 문학기행이나 답사를 갈 때는 꼭 챙겨보는 교과서다. 유홍준 선생은 다산을 알기 위한 몇 권의 필독서를 소개하는데, 오래전에 출판되어 대부분 절판이라 이후에 출판된 책을 찾아보면 될 듯.

 

 

 

7~8년 전인가, 초등동창들과 미사리 찻집에 간다고 나섰는데 일행을 헤아리던 친구가 찻값만 해도 20만원이 넘겠다며 찻집에 들어가지는 말자고 했다. 더 웃기는 건 머슴아 친구가 "야, 이런데는 남의 거(?)랑 와야지, 동창들과 올데가 아니야!" 그러는 거다. 남의 거랑 와야 비싼 찻값도 아까운 줄 모르고 펑펑 쓰는 거라며... ㅋㅋ

 

모처럼 맘먹고 나섰는데 그냥 돌아올 수가 없어, 남한강과 북한강이 만나는 두물머리 정약용 유적지에 갔다. 복원한 다산생가와 언덕에 모신 선생의 묘소에 올라가 인사를 드리고 왔었다. 그 덕분에 흑산에서 묘사하는 두물머리 전경을 알 것 같았다.

 

남양주시에서는 다산문화제도 열고 다산을 알리기 위해 여러가지 행사도 한다. 초등 고학년이면 다산유적지에 들러 다산기념관과 실학박물관에서 공부도 하고 전시된 모형 거중기 등 살펴볼 것이 많다. 무엇보다 선생의 묘소에 올라 선생이 들려주실 말씀을 헤아려보면 체험학습으로 유익할 것 같다.

 

 

덧붙이자면, 정약전의 현산어보는 오래전 초등학교에서 학부모도서를 구입할 때, 회원들의 추천도서라서 샀는데

특별한 관심이 없으면 읽기는 만만치 않아... 한동안 끼고 있으면서 쬐금만 보고 도로 반납했더랬다. ㅠㅠ

 

그래서 청소년/어린이 대상으로 나왔을 때 반가웠다.^^

 

 

 

 

 

 

 

 

 


댓글(24) 먼댓글(0) 좋아요(3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희망찬샘 2012-01-11 07:3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머리 빠지고 있는 슬픈 현샐, 주변에 나와 비슷한 사람을 많이 보는데 이번 명절 선물로 댕기머리가 좋겠구나 생각 들어 이 페이퍼를 보고 저도 급주문했어요. 머리가 건강해진다는 그 말이 사실인지 한 번 써 봐야겠어요. 정약용 페이퍼에 어울리지 않는 댓글이네요. 저는 <<다산의 아버님께>> 하나 읽었는데... 정약용 좋아하시는 분들은 일부러 찾아 읽으신다 하더라구요.

순오기 2012-01-11 10:27   좋아요 0 | URL
댕기머리 처음에는 나혼자만 썼는데, 우리 아이들도 좋다고 그거만 써서 헤퍼요.
가격이 좀 쎄지만 린스를 쓰지 않아도 되니까 좋아요.

세실 2012-01-11 09:1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두 흑산 읽고 있는데 재밌네요. 올해가 다산 250주년 이구나...제 먼 조상이기도 합니다.

순오기 2012-01-11 10:28   좋아요 0 | URL
아~ 세실님이 정약용 후손이군요. 반가워라~ ^^
흑산은 우리 회원들이 김훈을 거부해서 나혼자 읽었어요.ㅋㅋ

잘잘라 2012-01-11 09: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책을 많이 읽지는 못했지만 다산에 관한 연구로는 정민 교수를 따를 자가 없는데 그게 어느 정도냐면 혹시 다산 선생이 환생하여 정민 선생이 되지 않았을까 싶을 정도예요. 있는거 가지고 재탕 삼탕 울궈먹고 또 울궈먹고 자기가 가진거 움켜쥐고만 있는 찌질한 자들이 판을 치는 학계에서 항상 새물을 길어올리려 애쓰는 정민 교수이기에 최근에 나온 책부터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위에 소개해주신『삶을 바꾼 만남』은 스승 다산과 제자 황상의 만남을 중심으로 쓴 이야기라 좋구요, 위에는 없지만『다산의 재발견』두 정말 좋아요. 정민 선생이 머리말에서,

"4년 넘게 몰입해온 다산 관련 논문을 한자리에 모았다. 다산 친필이 있다는 말만 들으면 어디든 찾아갔다. 새 자료를 수소문해서 만나고, 정리해서 번역하고, 논문으로 썼다. 손에 못 넣으면 안절부절 몸이 달았다. 곁에서 보다 못한 아내가 혀를 찼다. 도도하던 사람이 자료 앞에선 왜 그렇게 속도 없이 비굴해 지느냐고, 보기 민망하다고 나무랐다. 그런 소리를 들은 다음 날도 친필 편지 한 장이 나왔다는 소식에 하던 일 비켜두고 카메라를 들고 달려갔다."

라고 한 부분을 읽으면 책 내용이 정말 궁금하실거라고 생각해요. 히힛-

순오기 2012-01-11 10:28   좋아요 0 | URL
다산의 재발견 추가했어요. 감사~ ^^

2012-01-11 12:09   URL
비밀 댓글입니다.

순오기 2012-01-12 07:30   좋아요 0 | URL
거긴 계정만 있고 실제로 활동하지 않아서리...

라로 2012-01-11 15:5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다산의 마음]이라는 책하고 [새로 쓰는 조선의 차 문화]도 다산에 대한 얘기가 나와요.
다산을 처음 접해보시는 분이라면 [다산의 마음]을 먼저 읽어도 좋을거에요.
저는 정말 좋았거든요.>.<
흑산은 읽고 싶은데 아직도 주저주저,,,저는 [칼의 노래] 엄청 힘들어 하면서 읽었걸랑요,,,좋지만..
저는 후손은 아니지만 다산의 골수 팬입니다.

순오기 2012-01-12 07:31   좋아요 0 | URL
오호~ 추가했어요. 감사~
우리 회원들도 김훈에 대한 애증이 심하게 교차해서 내 젊은날의 숲 이후 설레설레~ ㅋㅋ

양철나무꾼 2012-01-11 16: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전 현산어보랑 같이 야금야금 읽는데...그럭저럭 읽을만 해요.
김훈의 흑산은 읽었는데 종잇장이 퍼석거리며 떨어지는게 아닌가 조심스러웠구 말이죠~^^

저도 순오기님 동네에 살고 싶어요.
저 초청 강연 넘 듣고 싶은거 있죠~^^

순오기 2012-01-12 07:33   좋아요 0 | URL
아~ 현산어보, 그거 읽기 어렵더라고요. 내가 바다생물에 관심이 없어서 그런지...
개인적으로 흑산보다는 한승원의 <흑산도 하늘 길>이 좋았어요.
김훈은 장편보다는 단편에서 더 빛이 나는 거 같아요.^^

우리동네 살아도 님처럼 바쁘면 강연시간 맞추기 어려울거에요.
그 동네에도 찾아보면 좋은 강연 훨씬 많을 듯~ 특별시민이잖아요.^^

꿈꾸는섬 2012-01-11 16:3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올 해가 다산 탄생 250주년이군요.
우리 동네에서 가까워서 다산 생가는 여러번 다녀왔어요.
순오기님 동네 다산초당은 못 가봤어요. 언젠가 가보면 좋겠어요.^^

순오기 2012-01-12 07:34   좋아요 0 | URL
아~ 남양주 사는 꿈섬님은 두물머리가 가깝구나!!^^
다산초당 여름에 땀 흘리며 올라서 천일각에서 땀을 식히며 바다를 보면 정말 좋아요.

프레이야 2012-01-11 21: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다산초당이 언니네랑 가까운가요?
다음에 도서관 갔다가 가보면 좋겠어요.(되려나 ㅎㅎ, 혼자 꿈꾸네요또 ㅎㅎ)

댕기머리, 헤헤 저도 오래 그거 쓰다가 남겨두고 요샌 리엔 써요. 큰딸이랑요.^^

순오기 2012-01-12 08:15   좋아요 0 | URL
광주에서 강진은 승용차나 관광버스로 한 시간 반 정도.
늘푸른도서관에 왔을 때 강진까지 진출하려면...
내가 차도 없고 면허도 없으니 베스트드라이버를 섭외해야겠군요.^^

cyrus 2012-01-11 22:0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정약용과 관련한 책 중에서 <다산어록청상>이랑 <미쳐야 미친다> 밖에 안 읽었지만
정약용과 같은 스승을 만났으면 하는 바람도 들었어요, 그리고 그의 공부 방식도 따라해보고 싶었고요.
정약용을 가장 좋아하는 인물로 꼽고 있는데 시간 나면 다산초당에도 한 번 가보고 싶네요.
다산과 관련된 책을 한 눈에 알 수 있어서 독서하는 데 참고가 될 거 같아요. 유익한 글 잘 읽었습니다. ^^

순오기 2012-01-12 07:37   좋아요 0 | URL
다산 같은 스승을 만나면 우리도 황상 같은 제자가 됐을까요?^^

알라디너들의 도움으로 더욱 풍성해졌으니 고마운 일이지요.

차트랑 2012-01-12 00: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여유당과 관련된 현대 서적들을 총 집결시키셨군요.
한자리에 모아놓으니 정말 감동적입니다.

'애민'을 일생의 테마로 삼았던 여유당의 진정어린 마음을
존경하고 따르는 '애민의 세상'이 오기를 바라고 바랄 뿐입니다.

정말 좋은 페이퍼를 해주셨습니다.
잘 보고 갑니다~

순오기 2012-01-12 07:38   좋아요 0 | URL
요즘 공직자나 정치 지도자들에게 진정한 '애민'을 발견하긴 쉽지 않은 듯...
좋은 페이퍼라 해주시니 고맙습니다.^^

단발머리 2012-01-12 17: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순오기님~ 저를 위해 특별코너까지 만들어주시고, 감동받았어요. 흐흑 T.T. 한승원의 <다산> 먼저 찾아볼께요. (여기서 찾아본다 함은 '도서관에서'입니다. 저희 집에 책이 얼마 안 되고, 신간도 잘 구매를 안 해서, 도서관을 많이 이용하거든요.) 김훈의 <흑산>은 얼마전에 읽었고요. 저희 신랑이 정민 선생 좋아해서 그렇게 책을 빌려오는데도 저는 <미쳐야 미친다> 달랑 하나 읽고 말았거든요. 위에 메리포핀스님 글 보니, 정말 눈이 띠용~하는데요. <흑산도 가는 길>이랑 <정약용과 그의 형제들>도 도전해보려고요. 생각만 해도 기분좋아지네요. 감사해요~~

순오기 2012-01-12 17:26   좋아요 0 | URL
페이퍼 보셨군요~~ ^^

수퍼남매맘 2012-01-13 01:3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올해가 다산 탄생250주년이군요.정보 접수합니다. 다른 책은 안 읽었구요 요즘 <흑산> 읽고 있어요. 재밌는데 다른 책 읽느라 진도가 안 나가네요. 여유당 이란 호의 의미가 좋아서 요즘은 저 혼자서 그렇게 부르고 있어요.

순오기 2012-01-13 04:10   좋아요 0 | URL
흑산~ 술술 읽히는 책은 아니지요.
'여유당'의 의미가 다산의 여유당과 같은 의미일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