깜짝 부산 리포트 1
마음이 마음을 낳다

나비님의 '마음이 마음을 낳다'에 박수를 보내면서 여전히 '부산 리포트'라는 제목으로 열어요. 무슨 행사든 유통기한(?^^) 지나서 올리는 보고서는 뻘줌하지만, 그래도 우리들의 부산모임은 2탄을 기다리고 있을 듯하야~~  어제 중학교 시험감독하곤 고단했는지 우리 애인 귀가도 모르고 잠들었다가 신새벽에 일어나 끼적입니다.^^ 



여기는 해운대가 아니라 광안리 바닷가라굽쇼~~~ 부산에 사는 프레이야님은 우리가 바닷물에 발 담그러 왔다는 걸 모르고, 그냥 눈으로만 보면 되는 줄 알았을 듯... 헤헤, 바다가 그리운 촌사람들은 바다에 오면 반드시 거쳐야 할 통과의례가 바닷물에 발 담그기다. 우린 부산행을 맘 먹을 때부터 예정된 순서였고, 그에 걸맞게 바지가 젖는 불상사를 막기 위해 발목이 드러난 옷을 입어주신 것.^^ 




저 발은 나의 발, 저 발은 뉘 발~~~ 바닷물 잘박거린 저 발들은 그날 행복했었다.^^ 


뉘 발인지 아시겠죠?



영화촬영소 주변을 배회하다가 해운대로 가기 전, 지귀나무와 유도화가 유난히 많았는데 차 속에서 찍은 솜씨론 제대로 보여드릴수가 없구만유~ ㅜㅜ 자귀나무는 미모사처럼 해가 지면 입이 접혀지기 때문에 합환목이라고도 하는데 요즘은 꽃을 피워 유혹적인 자태를 뽑낼만하죠. 고향에서 많이 보고 자란 나무라 광주와서 살던 90년초에 분재를 만나 덥석 거금을 주고 샀더랬는데...



그래도 해운대로 가는 길목에 만난 접시꽃이 아쉬움을 달래줬어요. 도종환의 '접시꽃 당신'으로 비로소 제대로 대접받은 이름~~ 하양색, 분홍색, 자색도 있지만 해운대에선 달랑 요거 뿐.^^ 



광안대교처럼 시야를 가리지 않아 수평선이 보이는 바다가 좋았어요.  



저 건너 보이는 둥그런 마을은 '달맞이 고개'로 우리 모임의 행복한 마무리가 된 '달맞이 길'을 품고 있지요. 사진으론 별로지만 유럽의 어느 곳과 비교해도 좋을 듯한 멋진 풍경이었어요. ^^



오른쪽 보이는 산책길을 오르면 정상들이 모였던 동백섬의 누리마루가 나오지만 우리는 올라가지 않았어요. 동백섬쪽에서 산책하려다가 차 댈곳이 없어서 눈으로만... 순오기는 지난 가을 이금이작가 부산강연때 갔던 곳이기도 했고요. 



"다 주부들이신가?"
라고 물으셨다는 프레이야님 옆지기 말에 박장대소했던 우리는 분명 주부들이었음을 증명하기 위해 얼굴을 드러낸 기념촬영도 여러번 했지만, 일단 뒷모습만 구경하세요.^^  부산갈매기와 더불어 우리를 반기고 배웅했던 부산 까치도 나쁘지 않았어요.

 

해운대를 벗어나서 달맞이 길로 고고씽~~ 



달맞이 고개에 추차된 차들~ 둥그런 산자락이라는 게 느껴지나요? 해운대에서 바라볼 때 둥그런 마을이었는데, 바다와 등대 보이시죠. '오 해피데이'의 바다가 보이는 창가에서 바라본 부산의 저녁놀~~~~



저녁놀에 감탄하며 근사한 식사도~ 테이블 전체를 찍고 싶었지만 안쪽에 앉아 접시만 찍었다는...

  

1편에서 점심 먹은 '행복한 횟집'에 이어 저녁 식사를 한 곳은 우연히도 '오 해피데이'였기에 우리 만남 컨셉인 '행복한 날'과 딱 맞아떨어졌지요.^^



하루 해가 너무 짧았던 우리 만남은 KTX를 예매한 그녀들의 시간을 훨씬 넘겼다. 내가 처음에 9시차로 예매하랬더니 서울 도착시간을 고려해 7시 30분으로 했던 그녀는 "시간 늦춰도 돼요" 라면서 8시 30분이나 9시 차도 좋다고 했다는. ㅋㅋ



우리의 행복한 만남은 절정을 치닫고 있었으니, 어느 결에 '공공의 적-강철중'을 찍듯 콘테이너 차들이 포진한 항만부두를 달리고 있었다. 부산역으로 가는 이정표는 보이지 않고, 끝도 없는 부두길만 앞을 막아서고 있었다. 저만치 있는 분들에게 길을 물으려 내렸던 만치님을 버려둔채(?) 출발하려던 프레이야님의 기행이 그날의 하일라이트였다는.ㅋㅋㅋ 



친절한 부산시민에게 상세한 길안내를 받아 온 만치님 덕분에 야경이 멋지다는 광안대교를 건너 무사히 부산역에 닿았다. 광안대교의 야경샷은 보너스~~ ^^ 





종일 엄마를 빼앗은 염치없는 주부들을 원망할 프레이야님 두 따님한테 미안해 우린 7시 30분차로 돌아오려 했었다는 것, 하지만 프레이야님이 기어이 저녁을 먹여보내야 된다고 달맞이 길 '오 해피데이'에서 근사한 저녁식사를 했다는 걸 확실히 밝혀둡니다.^^
 
우리의 만남을 기억하기 위해 각자 마음에 든 좋을 시를 골라 읽고, 그녀들에게 건네고 싶었던 시집을 차에 둔채 내린 순오기는 기회를 날려버리고, 부산역으로 가는 차 속에서 마음에 드는 시집을 고르게 했다는.... ㅜㅜ 

프레이야님은 신경림의 '낙타', 나비님은 김경미의 '고통을 달래는 순서'를, 만치님은 정끝별의 '와락'을 골랐다.  


 

 

 

 

 

 

 

부산역에 도착해서도 잠시 정차한 '그놈의 차' 때문에 길고 찐한 포옹도 못하고 아쉬운 작별을 했다는 것~~ 헤헤, 종일 우리를 태워준 차한테 미안하지만, 프레이야님 표현대로 '그놈의 차'때문에 우린 일일히 포옹하지 못하고 헤어졌다고요.^^ 

----- 만치님과 나비님은 부산역에서 KTX를 타러 가고, 순오기는 초딩단짝 영도댁 금봉이가 배웅나와서 잠시 얼굴 도장 찍고 두둑한 차비까지 얻어 집으로 돌아왔다는... 종일 수없이 전화해대며 일정을 조정했지만 결국 오붓한 만남을 갖지 못한 내 친구 금봉이 왈,
"가시나야~ 니 이렇게 왔다 갈려면 온다고 연락도 하지 마라~~~ "  

내친구 금봉이에겐 박성우의 '가뜬한 잠'을 건넸다. 바로 요 시 때문에~~~  


                                          삼학년

미숫가루를 실컷 먹고 싶었다
부억 찬장에서 미숫가루통 훔쳐다가
동네 우물에 부었다
사카린이랑 슈거도 몽땅 털어넣었다
두레박을 들었다 놓았다 하며 미숫가루 저었다

  뺨따귀를 첨으로 맞았다  
  

 

---우물에 미숫가루를 부은 적은 없지만 장롱 위에 얹어 둔 미숫가루 내리다가 재봉틀 의자가 쓰러지는 바람에, 미숫가루통도 엎지르고 방바닥에 나자빠졌던 유년의 추억을 고스란히 갖고 있는 순오기. 님들도 비슷한 추억 하나쯤 있으신가요? ^^  

식구들 다 떨쳐두고 화려한 외출을 감행할 자유부인을 꿈꾼다면 조금만 기다리세요. 초등고학년만 되어도 같아 다니지 않으려 해서 어디라도 데려가려면 사정을 해야될 때가 멀지 않았다면, 곧 자유부인의 계절이 온다는 걸 암시하는 것이랍니다. 가족 먼저 미국으로 보낸 나비님, 남편과 따님을 한탄강 래프팅에 보낸 만치님, 이제는 다 커버려서 엄마가 어딜 가든 상관없는 순오기와 부산가이드 프레이야님까지 합세한 자유부인들의 화려한 외출, 부산 리포트는 요렇게 막을 내립니다.^^


댓글(22) 먼댓글(1)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1. 만남, 웃음 그리고 세 권의 시집
    from 처녀자리의 책방 2009-07-02 08:48 
    어제 세 명의 알라디너를 만나기로 한 날이다. 내가 역으로 먼저 나가 대기하고 있어야 하는데 지름길로 가려다 헷갈려 오히려 더 늦어버렸다. 던킨에 앉아 계신 모습에 반가워 유리를 손으로 톡톡 치고 안으로 들어갔다. 만난 적이 있는 순오기님과 나비님, 여전히 밝고 따뜻한 얼굴들, 그리고 밝고 경쾌한 목소리. 와락~ 처음 만나게 된 만치님이 안 보여 어디 가셨나 했더니 잠시 후 화장을 고치고(?) 오셨다. 서재에서 연상했던 분위기와는 사뭇 달라보였
 
 
조선인 2009-07-02 08: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염장 지대로십니다. ㅠ.ㅠ

순오기 2009-07-02 08:31   좋아요 0 | URL
헤헤~ 대전에서 거국적으로 모일때 참여하세요.
조선인님보다 마로와 해람이가 더 보고 싶다면~~ 주먹이 날라오려나?ㅋㅋㅋ

세미예 2009-07-02 08:34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부산오셨군요. 부산 잘 다녀갔셨어요. 저는 개인적으로 블로거들 온-오프라인으로 많이 만납니다. 그래서 블로거들이 자주 호출하곤 하죠. 그랬군요.

멋진 추억 쌓고 잘 올라가셨길 바랍니다. 부산 괜찮쵸. 다음엔 좋은 블로거들과 부산의 좋은 블로거들과 함께 돌아보는 것도 참 좋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잘보고 갑니다. 행복한 하루 꼭 되세요.

프레이야 2009-07-02 08: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기님 언제 저 사진들 다 찍으셨대요? ^^
해운대 송림의 저 접시꽃과 까치 기억나요.
미숫가루 추억 참 재미나네요. 얼마나 혼나셨을까나요..ㅋㅋ
시집도 오기언니가 들려주신 삶의 진솔한 이야기들도 모두모두 기쁨이었어요.
만치님 버려두고 갈뻔해서 우찌 놀랐던지요, 웃겨 죽는 줄 알았어요.
늦어도 되니까 천천히 가자고, 제대로 유머러스했던 우리의 만치님^^
아무튼 지천명 되는 날까지 자알 살아가겠슴다~

비로그인 2009-07-02 09:29   좋아요 0 | URL
사실은 마지막 역에 갈때가 젤 재밌었어요 ㅎㅎ 그런데.. 생각해보니.. 저는 부산항 부두에서 가방도 없이 미아될뻔한 엄청난 위기를 넘긴거죠?

생각할 수록 새록새록 좋은 날이었어요. 처음 만나도 나를 이미 아는 사람, 무슨 말을 해도 귀엽게 봐줄 준비가 되있는 사람들을 만나는 건 특별한 경험이에요.

라로 2009-07-02 22:55   좋아요 0 | URL
만치님 내려놓고 갈뻔(프레이야님이~ㅋㅋㅋ)한게 피크였죠!!!!!ㅎㅎㅎ

무해한모리군 2009-07-02 08: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 저 예쁜 발가락들~~ 저 촉촉해 보이는 고기~~
역시 언니들이랑 놀아야겠다는 생각이 다시 불끈!!
(프레이야님 옆지기분 넘 다정하신데요 호호)

프레이야 2009-07-02 08:59   좋아요 0 | URL
다정한 거 절대 아니구요, 무뚝뚝한 건데요,
딱 저 한마디 ㅋㅋ 궁금한 게 있었던 거겠죠.
그나저나 발톱 위에 나비 한 쌍, 누군지 아시겠죠?~~
실제로 보면 더 예뻐요.

소나무집 2009-07-02 09: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하루 제대로 놀고 오셨군요.
와글와글 수다 떨면서 웃는 소리가 귓가에 들리는 듯해요.
대학 졸업 여행으로 딱 한 번 가본 부산이 마구마구 그리워집니다.

하늘바람 2009-07-02 09:5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몰랐는데 읽는 내내 제가 입을 벌리고 있었던 것같아요. 참 부럽네요. 그렇게 자유부인 될 수 있을는지.
나비님인가봐요. 발톱 나비

마노아 2009-07-02 10:3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충만함과 충족감이라니, 그 자리에 있었던 것도 아닌데 같이 설레고 벅차고 너무 행복해집니다. 자유부인들의 낭만적인 하루였어요.^^
미숫가루 이야기, 초공감이에요. 비슷한 일은 없었던 것 같지만 그래도요.^^

무스탕 2009-07-02 13:2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끝끝내 염장을 거두지 않으시는군요. ㅎㅎ
뒷모습들이 자유로 치장한 부인네들의 여유를 보여주네요. 아웅~~
발들이 말을 하고 있어요. 부럽지비~~~ ^^

큰딸 2009-07-02 14:07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엄마가 거금주고 산 자귀나무 분재, 내가 어렸을 때 똑.똑. 분질러놨잖아.
그래서 내 기억으로는 그 때 태어나서 처음 '정식으로' 매 맞았었고...
아직도 "몇 대 맞을래?"하고 물어보던 엄마의 물음에
몇 대라고 말해야 덜 아프게 맞을까 머리를 굴리던 어린 내가 생각나. ㅋㅋ
그 때 이후로 '자귀나무=엄마가 좋아하는 나무'라고 각인되서
지나가다 보일 때마다 '어, 저거 엄마가 좋아하는 자귀나무인데.'하고 생각나!

순오기 2009-07-02 21:49   좋아요 0 | URL
어린날의 초상으론 강력했을 듯...근데 뭔 생각으로 그렇게 똑똑 분질러놨는지 아직도 수수께끼야.^^
"네 손가락을 이렇게 똑똑 잘라내면 어떨 것 같아?" 앙칼지게 물었던 엄마도 그려진다~~~ 네가 '한 대'맞겠다고 했지만 한 대는 너무 약하다고 손바닥'다섯 대'때렸던거 같은데... 맞나?

후애(厚愛) 2009-07-02 14: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정말 너무너무 부러워요~~~
사진을 보는데 한국 생각이 더 간절히 나네요.^^
다시 향수병이 도질려고 해요...ㅠㅠ

BRINY 2009-07-02 15: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우하하, 저 시를 보니, 저도 어릴 적 시골 우물에 제비꽃을 뿌려넣었던 기억이 나네요. 그 후 혼난 기억이 없는 걸 보니, 서울서 온 어린 조카손녀 철없는 짓으로 넘어갔나 봅니다.

같은하늘 2009-07-02 17:5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웅~~~ 사진을 이렇게 많이 올려주시니 부러워서...ㅜㅜ
거국적인 대전모임도 자유부인이 안되는 저로서는...
우리 작은 혹이 엄마 껌딱지인지라~~ 슬픕니다...

순오기 2009-07-02 21:5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하하~ 많은 분들이 부러워하시니 덩달아 즐겁다면 놀부 심보일까요?ㅋㅋ
거국적인 대전 모임~ 나비님은 머리 아플지도~~ ^^

라로 2009-07-02 22:59   좋아요 0 | URL
머리아픈건 괜찮은데요,,,,ㅎㅎㅎ,,,우리 좀 일찍 만나면 안될까용?????
저 떠나기 전에,,,(이러면 또 어느분께서 제가 아주 떠날지 아실까요????ㅎㅎ)
순오기언니께서 모이자라고 한마디만 하시면 준비 들어가겠습니다.ㅎ ㅎ그나저나 저 커다란 발 사진은 이제 그만 내려주셔도,,,왜 못생긴 제 발만 그리 크게???ㅎㅎㅎㅎ

순오기 2009-07-03 00:46   좋아요 0 | URL
하하하~ 나비님 부산모임 약발이 벌써 떨어져서 충전해야 돼요?ㅋㅋ
아니~ 나비님, 남들은 다 예쁘다는데 난리세요~
발에도 초상권이 적용되나요?ㅋㅋㅋ
왠만하면 걍~ 놔둡시다. 예쁘게 꾸민 발 보면 기분 좋잖아요.^^

꿈꾸는섬 2009-07-03 00:3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부산의 자유부인 모임은 알라딘의 화제거리에요.^^ 모두들 부러워하고 또 언젠가 그 모임 나도 가봐야지 하는 마음이 들어요. 순오기님, 프레이야님, 만치님, 나비님 모두 뵙고 싶어요. 어찌 모두들 뒷자태도 그리 아름다운신지요.

순오기 2009-07-03 00:47   좋아요 0 | URL
자유부인들은 언제라도 집합하면 모이겠지만 혹부리아짐들은 우찌 할까요.ㅋㅋ
그래도 중간지점인 대전이면 혹 떼어놓고 나와도 되지 않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