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 그리고 저녁
욘 포세 지음, 박경희 옮김 / 문학동네 / 201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끔씩 죽음에 대해 생각해 본다. 그럴 때마다 나 자신이 완전히 소멸되고 어느 것도 인식할 수 없다는 것, 한 번도 가보지 못한 곳에 혼자 있어야 할 것 같은 느낌이 들어 무섭고 막막하다. 종교를 믿고 있기에 영생의 삶이 존재한다고 받아들이기도 하지만, 사실 죽는 순간, 모든 것이 없어지는 것인지도 모른다. 죽음에는 언제나 만약이라는 가정과 상상만이 있을 뿐이다. 아무도 죽음에 대해 자신 있게 말할 수 없다.

 

2023년 노벨문학상 수상이 아니었다면 만나지 않을 수도 있었던 작가, 욘 포세의 아침 그리고 저녁은 작가가 상상하는 죽음에 대한 얘기이다. 짧은 분량의 이 소설에서 서술된 죽음은 담담하고 가볍다. 그렇지만 이 책을 읽는 내내 긴 호흡으로 계속 숨을 내 뱉어야 했다. 이 책의 표지에 있는 그림처럼 산과 바다로 둘러싸인 외딴섬에 덩그러니 놓여있는 집에 혼자 있는 기분이 들 정도로 고독과 쓸쓸함이 느껴졌다.

 

요한네스가 태어난 날에 그의 아버지 올라이가 느끼는 감정, ‘다 잘될 거야라는 축복, 세월이 훌쩍 흘러 요한네스에게 주마등처럼 지나가는 생의 모습들, 의아하고 슬프지만 아버지의 죽음을 받아들이는 요한네스의 막내딸인 싱네....거창한 서사 없이 그저 한 인간에 초점 맞춰진 이 소설은 죽음을 말함으로써 삶을 생각하게 한다.

 

아침 그리고 저녁이란 제목처럼 인생은 아침에서 저녁으로 금세 옮겨지며 요한네스가 지나온 무수한 그리고의 과정이 녹록지 않았다는 것, 힘들었지만 사랑하는 사람이 있었기에 견디며 살아갈 수 있었던, 우리가 다 겪는 삶의 과정이 평범하지만 식상하지 않게 연결된다. 죽음 앞에서 느껴지는 온갖 생각들과 엄숙함, 만감의 교차가 내 의식 속에서도 동시에 일어났다.

 

이 소설은 문장과 함께 쉼표와 물음표가 반복적으로 서술되어 있다. 어쩌면 삶은 쉼표와 물음표로만 이루어진 과정인지도 모른다. 희로애락의 순간들이 끝없이 이어지고, 나이가 들어가도 도통 알 수 없는 인간의 길을 매번 질문하며 살아가야 한다. 고통에 지배당하며, 이해할 수 없는 것투성이인 세상을 받아들여야만 한다. 그런 것에서 벗어났기에 요한네스는 그의 마지막 날에 오히려 몸이 가볍고, 홀가분함을 느꼈을 것이다.

 

어부로 살아가며 7명의 자녀를 키워야했던 가난한 요한네스는 돈을 아끼기 위해 친구 페테르와 오랫동안 서로의 머리를 깎아준다. 먼 길을 떠나야하는 요한네스를 친구 페테르가 데리러온다. 바다가 삶의 터전이었지만 위험해서 그들이 섣불리 가보지 못했던 서쪽의 난바다로 그 두 사람은 떠난다. 그들에게 죽음은 가보지 못한 곳으로 향하는, 끝까지 마침표가 없는 새로운 쉼표의 여정이었다.

 

친구 비아(친구이지만 그녀는 나보다 10살이 어리다)와 커피를 마시며 요한네스와 페테르에 대해 얘기해 주었다. 우리에게도 이 소설에 나오는 죽음이 주어진다면, 분명 내가 먼저 죽을 것이니 네가 죽을 때 내가 데리러 오겠다고 했다. 그런 말을 하는 도중에 내 마음이 조금 슬퍼졌다. 죽음은 언제나 슬프다. 그것이 어떤 종류의 것이든.


[이제 아이는 추운 세상으로 나와야 한다그리고 그곳에서 그는 혼자가 된다마르타와 분리되어다른 모든 사람과 분리되어 혼자가 될 것이며언제나 혼자일 것이다그러고 나서모든 것이 지나가그의 때가 되면스러져 다시 아무것도 아닌 것이 되어왔던 곳으로 돌아갈 것이다무에서 무로그것이 살아가는 과정이다, -p.15

 

야생초들과 그가 아는 모든 것그 모든 것이 이 세상에서 그가 속한 자리다그의 것이다언덕보트하우스해변의 돌들그 전부가그런데 그것들을 다시는 볼 수 없을 것만 같은 느낌이 든다하지만 그것들은 마치 소리처럼그렇다 그 안의 소리처럼 그의 일부로 그 안에 머물 것이었다, -p74]



댓글(10) 먼댓글(0) 좋아요(4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서곡 2023-10-20 19:49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한 번도 가보지 못한 곳에 혼자 있어야 할 것 같은 느낌˝ 유구무언입니다...어느새 오늘이 이십일이네요 좋은 저녁되시길요!

페넬로페 2023-10-20 20:43   좋아요 2 | URL
벌써 20일이고 오늘 날씨가 엄청 추워요. 이렇게 겨울이 오고 저에게도 저녁이 오는 것 같기도 하고요.
죽음에 대해 많이 생각하게 하는 소설이었습니다.
서곡님!
감기 조심하시고 주말 즐겁게 보내시기 바래요^^

미미 2023-10-20 21:42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무에서 무로, 그것이 살아가는 과정이다.‘ 이런 문장을 마주하면 마음 한편이 홀가분해지는 기분이예요. 오늘 마침 ‘멜랑콜리아‘가 궁금하던차에 반가운 마음으로 읽었습니다. ^^

페넬로페 2023-10-20 21:56   좋아요 3 | URL
무에서 무로~~정말 당연한 말인데도 매번 그걸 잊고 사는 저를 만나게 돼요. ㅠㅠ
욘 포세를 읽으려면 이 소설로 시작하라고 하더라고요.
전 느낌이 좋았고 제 취향과 맞았어요.
멜랑콜리아도 읽어보려고 해요^^

은오 2023-10-20 22:37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와 페넬로페님 리뷰 읽으니까 이거 궁금해지네요. 삶은 쉼표와 물음표로만 이루어진 과정인지도 모른다. 어떤 종류의 것이든 죽음은 언제나 슬프다. 공감합니다. 너무 아름다운 리뷰!!
전 부모님한테 난 엄빠 없이 못사니까 나보다 오래 살아야 한다고 불효발언을 종종 하곤 하는데 ㅋㅋㅋㅋㅋ 정말 그러면 좋겠다 싶을 만큼 제 죽음에 대해선 별 생각 안하지만 사랑하는 사람의 죽음을 생각하면 너무 슬퍼져요. 엉엉. 저 빼고 다 오래 살았으면.... ㅋㅋㅋㅋㅋㅋㅋ 🤣

페넬로페 2023-10-20 23:04   좋아요 1 | URL
저의 딸아이는 자기가 죽을때까지 엄빠가 살았으면 좋겠다고 해요.
그럼 제가 몇 년을 더 살아야하는지 ㅠㅠ
죽음, 넘 슬퍼요.
나이 들어가니 제 주위에 탄생보다는 죽음이 더 많이 기다리고 있으니 그걸 다 어떻게 견딜지 걱정됩니다 ㅠㅠ
우리 모두 오래 살기위해 건강하자구요^^

희선 2023-10-21 03:1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사람은 다 언젠가 죽겠지요 그런데도 자신은 죽지 않을 것처럼 생각하는 사람도 있을 것 같습니다 죽음은 생각보다 가까이에 있을 텐데, 살다보면 그걸 잊고 살기도 하죠 살아가는 건 참 긴 듯한데, 지나가면 아주 빠른 느낌도 듭니다 죽을 때가 찾아오면 한순간이었다고 느낄지... 그때까지 즐겁게 살면 좋을 텐데, 그것도 쉽지 않네요


희선

페넬로페 2023-10-21 09:19   좋아요 1 | URL
죽음은 가까이 있는데 그걸 매번 의식하고 살지는 못하죠. 또 그럴 필요도 없고요.
세월도 빠르고, 언젠가는 누구나 죽는데 모두 다 해복한 죽음을 맞이하면 좋겠어요.
이 세상에 너무 어이없고 불행한 죽음이 많아요 ㅠㅠ

새파랑 2023-10-21 15:06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페넬로페님 벌써 읽으셨군요~!!
이 책 표지랑 제목은 마음에 드는데
막 재미있는 작품은 아닌가봐요 ㅋ

삶은 쉼표, 물음표의 반복이 그런 의미일수도 있겠군요~! 저도 쉼표 물음표 좋아하는데 왠지 어떻게 쓰여있을지 궁금합니다~!!

페넬로페 2023-10-21 15:36   좋아요 2 | URL
재미있지는 않은데 가독성이 나쁘지 않습니다. 앉은 자리에서 바로 읽을 수 있을 정도로요.
평범한 이야기인데 왠지 울컥하고 먹먹했어요.
북유럽의 분위기도 조금 느껴졌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