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의 투병 소식을 들은 건, 친구가 대장암을 선고받고 2년이나 지난 후였다. 두 번의 큰 수술을 받아 몸의 여러 장기를 부분적으로 떼어냈고, 12번이나 항암치료를 받았다고 했다. 그 소식을 듣고 친구를 만나러 갔다. 서울의 동쪽 끝에 사는 나는 일산에 사는 친구를 만나기 위해 한 시간 넘게 지하철을 타야했다. 가는 도중 무슨 말을 먼저 꺼내야 하는지, 어떤 감정으로 친구를 대할지 걱정이 되었다. ‘코로나라는 말로 모든 것이 대체되고 핑계가 되어 무심함을 가려주지만, 그것으로 친구에 대한 미안함이 제거되는 것은 아니었다.

 

살이 많이 빠졌지만 생각보다 친구는 씩씩하고 밝았다. 서로 안아주고 병세에 대한 근황을 주고받고는 친구는 곧바로 자신이 1년 전에 이혼했다고 말해 주었다. 이유를 묻자 성격차이라고 했다. 성격차이가 크지만 아마 맏며느리로 살아 온 세월도 작용했을 것이다. 처음부터 잘 맞지 않는 성격이었고 이혼하고 나니 너무 편하다고 해서 그러면 더 일찍 이혼하지 왜 여태까지 살았냐고 했더니 친구는 그러게 말이야라고 응수했다. 그녀는 자신의 발병의 원인을 스트레스로 규정했고 나에게도 절대 스트레스 받으며 살지 말라고 했다.

 

서로 힘들었겠지만 그래도 아내가 암 선고를 받고 두 번의 수술을 해야 했는데도 그녀를 떠나간 친구의 남편이 원망스러웠다. 사랑이 없고 미움만 남았어도 아픈 사람을 두고 떠난다는 것은 같이 한 세월 전부를 부정하는 것일 수도 있어 씁쓸했다.

 

 

 

오래전부터 한석규 배우의 팬이라 그가 출연하는 드라마나 영화는 꼭 본다. 왔챠에서 상영한 오늘은 좀 매울지도 몰라도 한석규 배우가 출연해서 시청했다. 이혼서류에 도장까지 찍은 창욱과 다정이지만, 다정이 대장암 말기 선고를 받자 그녀는 남편에게 자신을 돌봐달라고 부탁한다. 창욱은 수락하고 매일 다정에게 먹일 정성스런 요리를 한다.


드라마를 보면서 계속 친구가 생각났다. 원작도 읽고 싶어 눈이 오는데도 도서관에 가서 책을 빌려왔다. 이 책은 실제 아내의 암 투병을 옆에서 도운 강창래 작가가 페이스북에 올린 글을 책으로 엮어 낸 것이다. 책은 조금 밋밋했다.(그 밋밋함을 한석규 배우가 너무 잘 살렸다.) 그렇지만 눈에 보이지 않는 것이 많이 들어 있었다. 누군가에게, 특히 환자를 위해 음식을 준비하고 먹이는 것이 얼마나 시간과 에너지가 필요한지 해 본 사람은 알 것이다. 그리고 무엇보다 음식에는 정성과 사랑이 들어가야 한다는 것도. 라면 말고 음식을 거의 해보지 않은 사람이 암 투병을 하는 아내를 위해 요리를 해 낸다는 것은 정말 쉽지 않다. 아내는 자신이 죽고 나서도 남편이 맛있고 건강한 음식을 잘 해 먹을 수 있는 방법을 알게 해주고 떠난 것이다.

 

똑같은 상황에서 왜 어떤 사람은 떠나야 하고, 어떤 사람은 남아 있게 될까? 창욱은 다정이 아프고 난 이후부터 그녀를 인간으로, 암 투병을 하는 사람으로 받아들였다. 친구의 남편은 끝까지 친구와의 관계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병이 난 친구를 안쓰럽게 여기고 그녀에게 미안한 마음도 많았겠지만, 자유로운 인생을 주지는 못한 것 같다. 허울뿐인 관계라는 것에 집착하고 친구를 구속했을 것이다.

 

[그러고 나서 나에게 묻게 되었다. 너는 왜 이런 글을 쓰게 되었나? 그즈음 우연히 녹터널 애니멀스라는 영화를 조금 보았다.(전편을 편하게 감상할 수 있는 시간이 잘 안 되었다.) 그 가운데 기억에 남는 장면이 있다. 여자 주인공이 남자 주인공에게 왜 그렇게 자기 이야기를 글로 써두려 하느냐고 물었다. 남자는 죽어가는 것들을 살려내어 영원히 남겨두고 싶어서라고 대답했다. 내가 듣고 싶은 대로 들은 것인지도 모르겠다.

-p.13]

 

 

다정하고 착한, 무엇보다 스스로 권위를 없앤(한편으로 이런 현상이 나를 피곤하게 만들기도 한다) 나의 남편의 별명은 맥가이버이다. 집안 구석구석 내가 불편하다고 말하는 것이면 그 무엇이라도 해결해준다. 그런데 이 사람은 유달리 부엌일에 약하다. 음식에 대한 관심도 없고 당연히 그 어떤 음식이라도 해본 적이 없다. 우리는 자신의 강점을 살려 집안일을 배분한다. 나는 남편에게 음식을 해주면서, 남편은 다른 나의 부탁을 해결해주며 서로에게 나 없으면 어떻게 살래?’라는 말을 한다. 사실이 그렇다. 우리는 이런 이유로, 서로의 필요에 의해 살고 있다.

 

한 번씩 이런 생각을 한다.

내가 아프면 난 이 남자에게는 그 어떤 것도 얻어먹지 못 하겠구나!’ 남편은 절대 강창래 작가처럼은 되지 못할 것이다. 내가 먼저 죽어서도 이 남자는 최대한 간소하게 먹거리를 해결하겠지....그런 생각을 하면 마음이 심란해지고 걱정되지만 그냥 다음에 생각하기로 하자

무엇보다 건강을 챙겨야겠다.




댓글(14) 먼댓글(0) 좋아요(6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바람돌이 2023-01-28 15:31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우리들이 살아가는 모습들 다 이 글의 이야기들 어디쯤에 걸쳐있겟지요. 아프고 힘들때 서로가 위로가 되고 힘이 될 수 있는 관계가 우리 모두의 꿈이겠지만 그게 그렇게 쉽지 않다는거 다 알잖아요. 오히려 아프고 힘들때 짐이 되거나 떠나는 사람이 더 많다는것도요. 저도 한석규배우 좋아하는데 이 드라마는 왓챠. 왓챠를 또 결재하기에는 또 망설여져서 이렇게 이야기만 듣고 있네요. ^^

페넬로페 2023-01-28 16:35   좋아요 1 | URL
저는 달마다 돈나가는 것이 무섭다는 걸 알기에 웬만하면 구매하지 않으려고 해요. 근데 딸아이는 그렇지 않더라고요.
그래서 적당히 딸에게 편승해서 이용하는데 얼마전에 넷플릭스를 끊고 왓챠를 구독해서 저도 보게 되었어요~~아무리 가까운 관계라도 누군가의 병시중을 드는게 넘 쉽지 않아요 ㅠㅠ
처음부터 기대 안하는게 더 편할 것 같다는 생각도 들었어요. 사는게 참 어렵네요^^

서니데이 2023-01-28 16:23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페넬로페님, 주말 잘 보내고 계신가요.
어제 생각했던 것만큼은 아니지만, 그래도 오후 날씨가 많이 춥네요.
친구분 대장암으로 많이 힘드셨겠어요. 가까운 사이라고 해도 큰 일에는 위로하는 말하기에도 힘든 부분이 있는 것 같아요. 건강에는 스트레스가 나쁘다고 하는데, 자기 생활 안에서 스트레스 줄이기는 참 어렵더라구요. 그래도 이제는 어려운 항암치료도 하셨으니, 앞으로 더 좋은 시간 맞으셨으면 좋겠어요.
페넬로페님 날씨가 많이 춥습니다. 따뜻한 주말 보내세요.^^

페넬로페 2023-01-28 16:40   좋아요 3 | URL
날씨가 좀 더 따뜻해지면 좋겠어요~~친구가 투병중에 너무 고통을 겪어 정기검진도 가기 싫어 하더라고요 ㅠㅠ
더 이상 나빠지지 않기만을 바라고 있어요.
서니데이님께서도 절대 스트레스 받지 마세요.
만병의 원인인 것 같습니다^^

미미 2023-01-28 16:54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힘들때 관계의 깊이가 드러나는것 같아요. 어떤 사람들은 그런 상황에 서로에 대한 진심을 확인하기도 하니까요. 그래도 분명 아픈 사람을 돌본다는건 쉬운일이 아니겠죠ㅠㅠ
이혼 후 친구분 편해지셨다니 다행입니다. 부디 건강한 삶도 되찾으셨음 좋겠네요^^

페넬로페 2023-01-28 17:17   좋아요 2 | URL
어떤 경우엔 오히려 헤어짐이 서로에게 좋은데 친구를 생각하면 또 안쓰럽기도 하고요~~
말은 그렇게 해도 맘 한구석에는 외로움이 있겠죠.
사람과의 관계와 만남들이 다 좋았으면 좋겠습니다~~

네, 저도 친구가 쾌차하기만을 바래요^^

책읽는나무 2023-01-28 17:41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드라마가 또 생각나네요.^^
책도 빌려와 읽다가 멈춘 상태여서 어서 읽어야지! 해놓곤 또 그냥 지나쳤구요.
책의 내용과 비슷하게 친구 분이 겪고 계신다니?ㅜㅜ
마음이 쓰였겠습니다.
저는 어제 지인의 아버님 장례식장을 다녀와서 줄곧 지인의 식구들이 돌아가며 아버지를 간병하던 고충을 보고 있었던터라...참 착잡했었습니다. 오래 알고 지내신 어른이셔서...마음은 또 슬프더라구요.
간병에 대한 생각이 더 깊어지게 되네요.
친구 분이 홀로 버텼을 시간들이 어떠했을지?
간병은 쉽게 손 걷어 부쳐 나서서 할 수 없는 일임을 알지만, 친구 분의 상황은 또....
그러고 보면 강창래 작가님이나, 간병을 자처해 나서서 해주는 가족 분들은 참 고맙고, 대단하신 분들입니다.

모쪼록 저도 친구 분의 완쾌를 기원합니다^^

페넬로페 2023-01-28 23:32   좋아요 1 | URL
드라마를 먼저 보고 책을 읽어서인지 드라마가 더 좋았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친구가 무척 씩씩했지만 그 마음은 오죽할까 생각했어요.
일단 병원에 가서 안좋은 결과가 나올까 매번 걱정한다고 하더라고요~~
아픈 것도 그렇고, 엄마를 생각해도 그렇고 간병이라는 것이 넘 힘들어 그저 남편이나 제가 건강하기만을 바랄뿐입니다^^

라로 2023-01-29 12:4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아! 이 책 저도 예전에 읽었는데 드라마가 있군요!! 보고 싶은데.. 암튼 건강하게 사는 게 최고의 복인 것 같아요. 늘 건강하세요.^^

페넬로페 2023-01-29 14:19   좋아요 0 | URL
저는 책보다는 드라마가 더 좋았어요~~
네, 최선을 다해 건강 유지하는게 젤 우선순위인 것 같아요^^
라로님도 건강 하시길요~~

그레이스 2023-01-30 20:0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아!
드라마,
좋을 것 같은데 보고 싶지 않네요 ㅠ
마음 아플것 같아서.

페넬로페 2023-01-31 14:22   좋아요 1 | URL
마음이 조금 아프지만 최선을 다하는 모습이 보여 잘 보냈다는 느낌이 더 강했어요~~

희선 2023-01-31 04:44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서로가 못하는 걸 대신해주는 것, 그것도 좋겠습니다 아픈 사람 음식을 해주는 거 쉽지 않겠습니다 이 책을 쓴 사람도 그때부터 음식 하지 않았을까 싶기도 하네요 그런 거 보면 대단하다 싶어요

친구분 건강해지시기를 바랍니다 이제 스트레스 받지 않고 사시면 좋겠네요 무슨 병이든 마음에서 올 때가 많은 듯합니다 마음이 안 좋아도 그걸 조금이라도 푼다면 낫겠지요 책읽기가 그런 데 도움이 되지 않을지... 그밖에도 있겠습니다


희선

페넬로페 2023-01-31 14:25   좋아요 2 | URL
부족한 것을 서로 대신해주는게 편리하고 좋지만 답답하고 피곤한 경우도 많아요~~
네, 작가도 아내 투병을 도와주면서부터 음식을 하기 시작했어요.
근데 넘 정성스러워 감탄합니다~^
스트레스가 만병의 원인이라고 합니다.
희선님께서도 스트레스 받지 마시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