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크라테스의 변명 - 크리톤 파이돈 향연, 문예교양선서 30
플라톤 지음, 황문수 옮김 / 문예출판사 / 1999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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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크라테스는 중학교때부터 도덕 시간에 선생님께 들었던 철학자이다. 그 후로 성인이 되어서도 소크라테스의 이야기는 종종 라디오나 다른 철학자들의 책을 통해서도 자주 들어보곤 했다. 한번쯤은 소크라테스라는 인물에 대해서도 알고 싶었고 지인이 이 책이 그리 어렵지 않으니 용기내 읽어보라는 권유와 소크라테스의 철학에 대해 궁금해서 읽게 된 책이다. 하지만 읽다가 역시 철학은 어려워...그래도 읽고 나면 뿌듯하다.

소크라테스는 '너 자신을 알라. 악법도 법이다.'로 유명한 철학자이다. 소크라테스의 이야기는 플라톤이 소크라테스의 변명을 제외하고 거의 모두 전부 대화편으로 되어 저술하였고, 이 책은 소크라테스의 변명, 파이돈. 크리톤, 향연등으로 구성 되어 있다.

소크라테스의 변명: 소크라테스는 악행을 일삼으며 젊은 사람을 타락시키는 죄목으로 고발당했다.

아나토스와 그의 일파들은 위로는 하늘 위의 일을 살피고 밑으로는 지하의 일을 탐구하고 규명하고 옳지 않은 이론을 옳바른 것처럼 들려주고. 사람을 가르치는 대가로 돈을 받는다고 했다.

재판 과정에서 소크라테스가 자신의 죄목에 대해 직접 변명한다. 말인즉슨 자신은 청년들을 가르치지도 않았고 돈을 받지도 않았으며 불의에 동조하지도 않았다고 한다. 또 하나 내가 철학자인 소크라테스를 이상하게 생각한건 남의 무지를 깨우쳐 줬다는것이다. 말인즉슨 자신이 지혜로운자라는 결과가 나온다. 자기보다 더 지혜로운자를 찾아가 그들이 자신들이 지혜롭다고 생각하고 자부심을 갖고있으니 어리석고 나는 내가 지혜롭지 못한것을 알고 있으니 자신이 지혜롭다는 것이다. 헐....궤변같다는 느낌을 받았고 여기서 많은 정적이 나왔을거라 생각이 되어지고 고발을 당했을거라고밖에 볼수가 없을거 같다.

소크라테스를 우리 입장에서 생각해보면 뭐라고 받아들야야 할지 내 자신의 소견으로는 답이 안나온다. 싸움을 하고 다니는것으로밖에 생각이 안된다. 소크라테스는 목숨을 구걸하지 않고 추방당하더라도 침묵하지 않고 남의 무지를 깨닫게 해주겠다고 한다.

소크라테스는 재판 과정중 자신의 목슴을 구걸하지 않고 자신의 죄목에 대한 변명을 했다. 그리고 자기 자식들이보잘것 없는것에 관심을 갖는다면 괴롭혀 달라며.. 그래야 사람대접을 받는거라한다. 소크라테스의 변명은 33장의 변론의 과정을 담고 있다. 처음 읽는거라 애매모호 했지만 두세번 정도 읽다보면 좀더 소크라테스가 한말을 이해할수 있을거라고 본다.

파이돈:소크라네스는 사형을 받고도 나라의 관습때문에 국법에 의해 사형 집행이 미뤄졌다.

여러사람이 감옥 앞에서 소크라테스와 이야기 하고 그 이야기를 파이돈이 에케라크라테스에게 소크라테스의 죽음에 대해 이야기를 전하는 대화편이다.

소크라테스는 사람에게 안좋은 일이 많은데 전화위복이라는 것이 있기 때문에 자살을 하면 안되고 남의 손에 죽기를 기다려야 한다고 이야기한다..

죽음은 영혼과 육체의 분리이며 육체에 갇혀 있던 영혼이 죽음과 동시에 육체에서 해방되는 영혼의 불멸설을 대화한다. 지옥에 대해서 또는 염라대왕과 비슷한 이야기도 나와 있다. 불교의 윤회설과 비슷하다. 어느 나라나 시대가 바뀌어도 죽은 뒤의 사후 세게에 관심이 많듯 소크라테스 역시 사후 세계를 믿었던거 같다. 그래서 더 그는 선을 행하고 악을 멀리하며 지혜를 쌓기를 원했고, 다른 사람에게도 악을 멀리하기를 바랬던거같다.


크리톤은 소크라테스에게 도와줄테니 감옥을 벗어나라고 한다. 소크라테스는 누구든 고의적으로 부정을 해서는 안되는가? 그렇지 않으면 경우에 따라 부정을 해도 좋을 때가 있고, 부정을 해서 안될 때가 있는가? 라는 질문과 함께 자신의 생각을 펼치며 크리톤을 설득한다.

여러 가지 예를 들이면서 증명하는 소크라테스의 이야기에 크리톤은 설득을 당하게 된다. 소크라테스는 나라에 명령에 복종해야 한다고 크리톤에게 이야기를 한다.. 소크라테스는 자신이 죽었을때 자신의 벗들이 당할 일도 걱정을 했고, 또한 소크라테스가 탈주에 성공해 이웃 나라에 간다고 해도 자신은 또 다시 나라를 어지럽힌 역적으로 몰릴거라는 판단을 한듯하다. 죽음 앞에서도 소크라테스의 현명한 판단은 지금의 그를 있게 만들었던거같다.

향연:가장 아름다운 대화편으로 알려져 있고, 작품속 요소들이 하나 조화를 이루고 있으며 높은 예술성과 완벽한 구성을 드러낸다.

여러 사람이 먼저 사랑의 신 에로스를 찬양하는 연설을 한다. 여러 사람이 에로스를 찬양한 후에 소크라테스의 찬양이 이어진다. 이때 이들의 에로스 사랑하는 대상은 그리스 시대에는 여성이 아닌 동성애이다. 동성애의 사랑은 육체적인 사랑이 아니라 지식과 지혜의 사랑이다.

소크라테스의 연설이 끝나고 소크라테스가 박수를 받고 알키아바데스의 연설이 이루어 진다. 알키아바데스는 소크라테스를 찬양을 한다. 그리스인들의 철학자들이 말하는 사랑은 남녀간의 사랑이 아니다. 동성애이다. 나이 먹은 남자가 젊은 남자에게 지혜를 가르친다.

아리스토파네스의 상상력은 대단하다. 인간은 태초에 두가지 성이 있었다. 남성은 태양의 자손이고 여성은 지구의 자손이다. 여성과 남성을 다 가지고 있는 자는 달의 자손이라고 한다. 달의 자손은 둥글고 힘이 셌고 무서운 힘과 기운을 가졌다. 달의 자손이 신들을 공격했다.제우스가 달의 자손을 두동강이 갈라 놓아 힘이 반으로 줄어들고 인간의 수는 늘어나 신들에게 유리하게 했다. 두동강이 난 아폴론이 상처를 치료해주었고 이때 인간의 배꼽이 생겨났고 인간의 배꼽 주위에 생겨난 주름은 과거의 상태를 기억하는것이다. 둘로 갈라진 인간은 갈라진 본래의 반쪽을 그리워하게 되었고 하나가 되려는 욕망에 불븥는다고 했다. 인간은 서로 떨어져서는 아무것도 못하고 결국 멸망하자 제우스가 새로운 방안으로 자식을 잉태하고 생업에 종사하개큼하고 세상일을 처리하게 했다.

아리스토파테내스는 인간이 몸뜽이를 합쳐 한몸으로 돌아가는것이 에로스라고 한다. 동성애자도 이때 생겼다. 정치를 참여하는 사람들이 남성인것은 그들이 가장 남성답고 우수하기때문라고 이야기 한다. 모순동어리같은 그의 이야기를 읽고 재미도 있었지만 궤변같고 웃음이 나왔다. 아리스토파네스도 사람들이 자신의 이야기를 듣고 웃음거리가 될거라는 생각을 했었던같고 인간이 신에게 잘하지 않으면 또 다시 반으로 갈라지게 될것이라는 이야기를 한다.

와우~~~~아리스토파네스는 머리가 아픈 사람같았다...ㅋㅋㅋㅋㅋㅋ..다른 철학가들은 그래도 좀 이성적이었다. 궤변가면서도 요즘같았으면 엄청난 악성 댓글이 달렸을거라는 짐작이 간다. 그래도 결론은 이들은 지혜와 지식을, 선과 교양을 사랑하는 사람들이었으며 신을 경외하였다.

명절이 끼고 아이때문에 책을 읽을수가 없었다. 겨우 아이가 학원에 나가면서 마무리를 했다. 책을 읽다보면 소크라테스는 정적이 많을듯 하다. 남의 무지를 일깨워주고 입바른 소리를 하는 사람이다. 좋아할리 없고 적이 많았을것이다. 이들은 지혜와 선,덕 지식을 이야기하고 갈구하는 사람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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