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음의 수용소에서 (양장) - 빅터 프랭클의
빅터 프랭클 지음, 이시형 옮김 / 청아출판사 / 2005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3대 심리학 이론이라고 할 수 있는 로고테라피의 창시자 빅터 프랭클의 대표적인 저서

 

가혹한 정신적 육체적 스트레스를 받는 그런 환경에서도 인간은 정신적 독립과 영적인 자유의 ㅈ취를 간직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진리랑 인간에게 모든 것을 빼앗아 갈 수 있어도 단 한 가지 마지막에 남은 인간의 자유 주어진 환경에서 자신의 태도를 결정하고 자기 자신의 길을 선택할 수 있는 자유만은 빼앗아 갈 수 없다는 것이다,

 

수면 부족과 식량부족 그리고 다양한 정신적 스트레스를 받는 그런 환경이 수감자를 어떤 방식으로 행동하도록 유도할 가능성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결국 최종적으로 분석을 해보면 그 수감자가 어떤 종류의 사람이 되는가 하는 것은 그 개인의 내적인 선택의 결과이지 수용소라는 환경의 영향이 아니라는 사실이 명백히 드러난다, 근본적으로 어떤 사람이라도 심지어 그렇게 척박한 환경에 있는 사람도 자기 자신이 정신적으로나 영적으로 어떤 사람이 될 것인가를 선책할 수 있다는 말이다, 강제 수용소에서도 인간으로서의 존엄성을 지킬 수 있다,

 

 

정말 중요한 것은 우리가 삶으로부터 무엇을 기대하는가가 아니라 삶이 우리로부터 무엇을 기대하는가 하는 것이라는 사실을 삶의 의미에 대해 질문을 던지는 것을 중단하고 대신 삶으로부터 질문을 받고 있는 우리 자신에 대해 매일 매시간마다 생각해야할 필요가 있었다, 그리고 그에 대한 대답은 말이나 명상이 아니라 올바른 행동과 태도에서 찾아야 했다, 인생이란 궁극적으로 이런 질문에 대한 올바른 해답을 찾고 개개인 앞에 놓여진 과제를 수행해 나가기 위한 책임을 떠맡는 것을 의미한다.

 

 

지금까지 시련을 겪어오면서 다른 무엇으로도 대신할 수 없는 것을 잃은 적이 있담ㄴ 그것이 무엇인지 한번 스스로에게 물어보라고 했다, 나는 의외로 그들이 대처할 수 없는 것을 잃어버린 경우는 거의 없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나를 죽이지 못한 것은 나를 더욱 강하게 만들 것이다"  니체

 

 

                                            -강제 수용소에서의 체험-

 

 

 

로고테라피는 환자의 미래에 촛점을 맞춘다, 말하자면 미래에 한자가 이루어야 할 과제가 갖고 있는 의미에 초점을 맞춘다는 말이다,

 

의미를 찾을는 인간의 노력이 마음의 평온을 가져오기보다는 긴장을 불러 일으키는 것은 틀림없는 사실이다,

사람은 어느정도 긴장 상태에 있을 때 정신적으로 건강하다

그 긴장이란 이미 성취해 놓은 것과 앞으로 성취해야할 것 사이의 긴장 현재의 나와 앞으로 되어야 할 나 사이에 놓여있는 간극 사이의 긴장이다, 이런 긴장은 인간에게 본래부터 있는 것이고  정신적으로 잘 존재하기 위해 필수 불가결한 것이다,

 

로고테라피에 의미한 우리는 삶의 의미를 세가지 방식으로 찾을 수 있다,

1) 무엇인가를 창조하거나 어떤 일을 함으로써  2) 어떤 일을 경험하거나 어떤 사람을 만남으로써   3) 피할 수 없는 시련에 대해 어떤 태도를 취하기로 결정함으로써 삶의 의미에 다가갈 수 있다,

 

그러나 만약 그 시련이 피할수 있는 것이라면 시련의 원인 그것이 심리적인 것이든 신체적인 것이든 정치적인 것이든 그 원인을 제거하는 것이 인간이 취해야 할 의미있는 행동이다, 불필요하게 고통을 감수하는 것은 영웅적인 행동이 아니라 자기학대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자유란 조건으로부터의 자유를 말하는 것이 아니다, 그 조건에 대해 자기 입장을 취할 수 있는 자유를 말한 것이다,  

 

저자는 나치의 강제수용소에서 살아남았다, 오랜 기간 그곳에서의 체험을 통해 사람은 어떤 시련앞에서도 스스로 선택할 수 있는 자유의지를 가질 수 있고 또 그 자유에 대한 책임을 가질 수 있으며 그렇게 시련을 견뎌내는 것이 삶에 대한 의미를 가지기 때문이라고 보았다,

어떤 갈등상황 앞에서 사람은 본 모습이 드러난다,

내가 어떤 선택을 할 것인가 그것은 주어진 것처럼 보이지만 결국 그 최종 선택을 하는 것은 나이다, 그때 사람은 동물이 되기도 하고 인간으로 남기도 하는 것이다,

수용소 안에서 저자는 많은 동물로의 전락과 함께 인간으로 남아 있는 고결한 영혼들도 보았다,

어떻게 그것이 가능한 것인가

비현실적인 낙관이 아니라 현재 처지를 이해하고 받아들이면서도 그 속에서 의미를 찾고  현재의 내 삶에 충실하게 나 답게 살려는 마음이 사람을 살아남게 하는 힘이라고 생각했다,

우리는 흔히 운명이라는 말을 한다,

내 의지와는 상관없는 거대한 흐름이 있다고 믿는다, 내가 태어나는 곳 태어나는 시기를 내가 정하는 것이 아니다, 내가 처음으로 세상에서 만나는 환경도 내가 택하는 것이 아니다,

운명은 나의 의지가 단 1 %도 들어갈 수 없는 어떤 던져진 상황이다,

그러나 그 상황에서 사람은 개개인에 따른 선택을 한다, 그 선택들이 모여서 업이 된다,

업이란 운명처럼 보이지만 결국은 내가 그동안 선택해온 내 길이 인도하는 것  선택들이 모여 만들어진 내 과거이고 내 모습이다,

내가 선택하지 않은 것에 대해 깊이 고민할 필요는 없다, 다만 내가 선택하는 것 내 의지가 들어가는 것에는 내 자유가 있고 내 책임이 있다.

틀린 말이 아니다,

그러나 그런 개인의 선택 의지를 자꾸 듣다보면 괜히 심통이 났다,

모든 것이 개인의 선택이고 의지라면 결국 내가 지금 이렇게 된 현재의 내 모습은 오롯이 나만의 책임일 수 밖에 없는 것일까

세상은 결국 만인에 대한 만인의 책임으로 각자 도생의 길로 나가는 것뿐이란 말인가

내가 지금 좋은 성적이 나오지 않은 것은 내 노력의 부족이고 내가 지금  일자리를 얻지 못하는 것도 나의 나태함 때문이고 내가 비정규직인것 내가 쉽게 해고당하는 위치에 있을 수 밖에 없는 것 내 가족이도 죽어도 누구에게도 책임을 물을 수도 이유를 물을 수도 없다는 것  그것도 오롯이 내가 갖야할 내몫의 고난이고 모든 것이 내가 내 삶에서 의미를 찾지 않고 혼돈으로 어지럽고  무언가로 도망치기때문이라는 모든 것이 나때문이란 말인가 하는 심통이 났다,

사회에서 해야하는 것 함께 바꾸어야 하는 것 세상에는 혼자만의 의미로 해결할 수 없는 일들이 얼마나 많은데 하는 불만이 자꾸 삐져나온다,

그냥 버티라 고난을 버티고 마주하라는 말이 너무 무책임하게 들리는 지금이다,

그때 저자는 피할 수 있고 바꾸어야 하는 시련은 맞서지 말고 바꾸려고 하라고 한다 스스로를 학대하지 말라고 했다,  오히려 어떤 말보다 그 한마디가 내겐 빛이 되었다,

세상에는 맞서지 말야야 할 시련도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시련을 바꾸고 제거해아하는 것도 결국 나로부터 시작되는 것 아니 나도 함께 해야하는 일이 맞다,,,,

 

1장 수용소에서의 상황들의 묘사가 그저 지나가 과거같지 않았다,

지금 이순간으로 데처해도 다를바가 없다는 생각이 자꾸 들었다,

언제나 기회를 잡아 더 약한 사람들에게 모진 사람이 있다,

지금 상황에서 앞을 볼 수 없고 어떤 희망이 없음은 그때나 지금이나 다르지 않다,

내가 좀 더 노력한다고 바뀌는 것은 없다,

나는 언제나 최선을 다하지만 늘 나보다 여유있게 앞서가는 사람들이 있고 나는 제자리이기만 해도 다행이고 뒤쳐지는 것은 정해진 사실처럼 느껴지고

모든 것이 부당한데 누구에게 하소연하고 따져야 하는 것인지 그 대상이 없고

사람은 저마다 의미가 있고 존귀하다지만 지금 세상에선 가장 흔해빠진게 사람이라는 생각만 들고 나는 언제든 어디서든 데체될 수 있는 보잘것 없는 수용소안의 죄수와 다를 바없다는 생각만 드는 것이 현실이다,

끔찍하게 그때와 지금이 오버랩된다,

그런데도 삶의 의미를 생각하라고....

싫다고 버티고 버티다 백기를 든다,

그 마저 안하겠다면 어쩌겠는가

나는 소중하니까 내 삶의 의미는 누가 정해주는 것이 아니므로 살에게 의미를 묻지 말고 삶이 나에게 물어올 의미를 잦아 나서는 수밖에 없겠다,

나를 스스로 귀하게 생각하는 것

실존이란 지금 이순간 내가 여기에 살고 있고 나는 나 스스로 이미 의미가 있음을 믿고 당당해지는 것에서 시작되는게 아닐까

이미 속되고 속되어서 한마디 한마디가 속속 들어오는 것은 아니지만

자꾸 부정하고 싶고 반박하고 싶지만

빅터 프랭클 박사에게 많이 의지하고 싶은 마음도 든다,

 

세상 그대로는 아름답다,

세상을 아름답지 않다고 하는 건 결국 사람이다,

내가 사는 세상의 아름다움을 찾아보는 것 그리고 그 아름다움에 내가 무언가를 기여할 수 있는 것을 찾는 것을 내 삶의 의미로 삼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