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보통 논쟁을 하다가 '그건 취향의 문제다'라는 결론에 도달하면 더 이상 왈가왈부하지 않습니다. 취향은 논란을 넘어서 있습니다. 개인의 선호도를 갖고 뭐라 하는 게 더 우스운 꼴이 되곤 하지요.

 

스타일에서도 그런 거 같습니다. 그런데 옷의 영역은 다른 뭔가가 있는 듯합니다. 사람들은 자기가 좋아하는 옷을 입고 있지만 사실 가만히 보면 그건 진정으로 내가 좋아서 입는 게 아니라 유행이 그렇게 입으라고 부지불식 간에 세뇌 아닌 세뇌를 시키기 때문이지요.

 

보는 매체들이 모두 그런 걸 암암리에 개인에게 주입하여, 패션에 있어서 만큼은 '욕망하는 개인'만 있는 듯합니다. 뭐, 그렇다고 취향이 지배하지 않는 영역은 아닙니다.ㅎ

 

서설이 길었습니다. 할 얘기는 이게 아닌데....

 

옷 덕후로서 스타일 격전지인 한 사이트 스타일 게시판에 사진을 한 장 올렸습니다. 가입하고 눈팅만 했지 제 스타일 사진을 올리기는 처음이었거든요. 대체로 비슷비슷한 룩들이라 심심해 보였습니다. 이 게시판의 대세는 모나미 룩.

 

 

그래서 다른 이들과의 차별점을 내세우며, '최저가로 멋내기'란 컨셉을 잡고

 

"저는 좀 튀는 옷을 입습니다. 지향하는 바가 있기에...기반은 클래식 스타일...이를 재밌게 변형해서 내게 맞춰 입기..이게 제 컨셉입입니다~"

라는 부가 설명을 단 다음 사진을 올렸습니다. 그게 아래 사진~

 

 

 

 

티 : 유니클로 대박세일할 때 5개 구입한 것 중 하나. 5천원
베스트 : 마(린넨) 원단 끊어다가 내가 디자인 한 거.

           원단 값 3천원(짜투리 원단)

바지 : 동네문종합시장 원단 가게에서 제일 시원한 달라니 준 거.

         좀 튀지만 바로 구입.
         이건 동네 양복점에서 맞춤한 것. 원단값 7천원+재단비 25000원.
슈즈 : 엔씨백화점에서 지금 대박 세일 중.

         25000원짜리를 5천원에 팔고 있어, 바로 구입.
모자 : 위와 상동. 50%세일해서 1만원에 구입.
총 7만 2천원!
7만2천원으로 이 정도로 입고 다니면 괜찮지 않나욤??
그나저나 바지 대박입니다. 반바지 보다 더 시원합니다!!! 비치지도 않아요~ㅎ

 

 

 

 

사실, 이곳 서재에 올렸던 [데일리룩] 사진의 반응을 기대하지 않았다고는 할 수 없었습니다. 어디서 동기부여가 돼면, 사람은 모험을 하게 돼지요.ㅎ 제가 그랬습니다.

 

사진을 올리고 몇 시간이 지나 순식간에 수많은 덧글들이 달리더군요. 하루가 지나니 50개 이상의 덧글이 달렸습니다.

 

평가는 크게 3가지로 갈리더군요.

첫째, 너 뭐하는 넘이냐? 개같은 취향이다.

둘째, 흠....절대 내가 입을 수 없는 스타일이자 거부감이 드는 스타일인데, 취향이니 존중한다. [여기서 파생된 한 의견; 난 도저히 용기가 안나는 데 정말 대단하다. 그런 자신감이 부럽다.)

셋째, 우와 당신은 진정한 패셔니스타다. 개부럽다~ 그 자신감이..

 

이 세 의견이 균형을 이루고 있더군요. 여기 스타일 사진들은 아주 무난한 스타일을 추구하나 봅니다. 패션에 대한 관심은 많은데, 아직 어떻게 입어야할 지 모르는 분들이 많고, 결정적으로는 옷입기에 타인의 시선을 의식하는 분들이 너무 많다는 것이었습니다. 

 

뭐, 우리나라 사람들의 직장 문화가 모나지 않고 튀지 않는 거니, 이 게시판의 취향은 곧 우리나라 직장인들이 생각하는 옷입기 스타일의 표준을 보여주는 듯했습니다.

 

그래도 스타일 고수 분들이 있어 세세하게 평가해 주는 분들도 있었습니다. 사진 한 장으로 많은 의견을 접하니 의외로 재미있더군요. 스타일 사진을 기대한다는 분들이 있어 당분간 사진을 올리고 추이를 지켜볼 생각입니다.

 

사진을 올리고 한 가지 배운 게 있습니다. 남의 취향은 존중해 주는 거라는 것을요.ㅎㅎ 자기 취향하고 안 맞는다고 욕하고 인신공격하지 않는 많은 분들을 보면서 게시판에 사진을 올리길 잘했다는 생각을 했더랬습니다.

 

 

사토리얼 사진집을 다시 꺼내 봐야 할 거 같습니다~^^






 


댓글(10)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곰곰생각하는발 2015-07-18 06:0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유행따라 사는 것도 제멋이지만, 이런 개성이야말로 패션의 리더 아니겠씁니까.

yamoo 2015-07-19 00:14   좋아요 0 | URL
곰발님 감사합니다~! 개성을 아시는 분! 전 곰발님의 개성이 묻어나는 글을 아주 좋아합니다~^^

stella.K 2015-07-19 19:1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 상의 조끼와 신발을 같은 계통의 색으로 맞춘 센스가
정말 돋보입니다. 첵크 무늬 바지도...!
예술 전공자들이 보통 튀는 옷들을 많이 입던데 야무님은 예술 전공하시진
않으셨죠?

yamoo 2015-07-19 00:19   좋아요 0 | URL
체크 무늬 이쁘지요? 근데, 사람에 따라서는 약장수 같다느니, 광대같다느니 하는 시각으로도 봅니다. 물론 제 패턴과 색깔이 일반적이지 않치만 저런 걸 좋아라 하고 생각하는 사람은 대한민국에서 그리 많지 않은 거 같아요..ㅎㅎ
근데, 스텔라님은 패션에 관심이 많으신가 봅니다. 제 스타일을 좋게 봐주시는 분들은 대체로 옷과 소재에 대해서 아는분들인데, 항상 좋게 봐주셔서 그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전 예술하고 아무 상관도 없는 전공을 했습니다.ㅎㅎ 그냥 나이가 들어 내가 좋아하는 게 무언가하고 보니, 디자인 계열이었고, 그런 면이 옷입기에 많이 반영이 되어서 그런가 봅니다~^^

stella.K 2015-07-19 19:18   좋아요 0 | URL
ㅎㅎ 오히려 그렇게 봐주시니 몸둘바를 모르겠습니다.
저는 사실 옷에 대한 신경이 별로 없습니다.
아무렇게나 대충 입죠.
그나마 저의 엄니가 옷을 좀 볼 줄 아셔서 곁다리로 얻어 입거나
같이 입습니다. 왜 딸과 엄마가 얻을 같이 있는 경우가 많잖아요.

사실 체크 무늬는 좀 용기가 필요한 것 같아요.
남이 입으면 좋아 보이는데 내가 입는다고 생각하면 용기가 필요하죠.
약장수나 광대라니...ㅋㅋ 전 체크무늬 하면 골프 웨어가 생각나는데 말입니다.
영국 귀족들이 그렇게 입지 않나요? 흐흐

뽈쥐의 독서일기 2015-07-18 20: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모나미 스탈이라니.. 모나미 볼펜 싸고 좋아서 자주 써요. ㅎㅎ 그나저나 바지 색 참 예쁘네요. 보기에도 시원해보여요!

yamoo 2015-07-19 00:21   좋아요 0 | URL
요새 모나미 스타일 도처에서 볼 수 있습니다. 오늘 타임스퀘어 갔는데, 그곳에서도 부지기수로 눈에 띠더군요~ㅎ

바지 색상이 예쁘다고 보시는 뽈쥐님, 역시 한 스타일 하실거 같습니다요~^^
정말 시원합니다. 비치지 않으면서 지원한 소재는 저도 첨 봅니다. 100%면인데도 불구하고 다른 면 제품보다 훨씬 얇고 시원해서, 담주에 몇 야드 더 사러 갈까 생각 중입니다~^^

2015-07-30 06:56   URL
비밀 댓글입니다.

yamoo 2015-07-28 11:29   좋아요 0 | URL
잘 했어요. 하지만 책은 아직도 매장 중입니다..ㅎㅎ
곰발님두 스타일 사진 가끔 올려주세요~~ㅎㅎ

흠...지원군...논쟁을 봤습니다만...제가 끼일 자리는 아닌 듯합니다^^;; 조만간 곰발님 서재를 찾아 뵙겠습니다~ㅎㅎ

곰곰생각하는발 2015-07-28 18:00   좋아요 0 | URL
저도 이번에 이사하면서 아주 학을 뗐습니다. 이거 하루 이틀 하실 생각 마시고 그녕 몇 개월 잡고 짐을 푸십시오.. 아주 골병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