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터스쿨 상
이석범 지음 / 살림 / 1996년 11월
평점 :
절판


휴가 마지막 날, 이사를 하고 책장을 들여놓은 이후 처음으로 책을 정리했다. 아무렇게나 꽂혀져 있는 책을 이리저리 구색에 맞춰 배열했다. 이리저리 하도 움직여서 발바닥이 아플 정도였다.

분주히 옮기는 와중에 어딘가에서 툭 책이 떨어졌다. 어디서 떨어졌는지 모르겠지만, 책을 보니 <윈터스쿨>(살림, 1996)이다. 아주, 오래 전에 읽었던 책이다. 상상문학상 수상작이라는데, 이 문학상이 지금도 있는지 모르겠다.

헌데, 분명히 기억하기론 당시 이 책을 무지 재밌게 읽었더랬다. 어디서 떨어졌는지는 모르지만 그냥 무심코 책을 폈다. 아, 그런데 끝까지 읽게 되었다. 책이 널부러져 있는 상태에서 그냥 죽치고 앉아 읽어 내려갔다. 눈을 들어보니 밖은 그새 어둑어둑 해 져 있었다. 

예전에 정운찬 전 총리가 설대 총장하던 시절, 학벌철폐와 설대폐지를 주장하는 사람들에 대해서 정 총장은 포퓰리즘이라고 매도했었다. 당시 그 발언을 듣고 정 총리가 미친 게 아닌가 하는 의구심이 들었었는데, 총리직을 수행했던 정운찬을 보니 그 생각이 그리 틀리지 않은 것이라는 사실을 일깨우기도 했다. 중요한 것은 이 사람이 설대 전 총장이었다는 것! 

정 총리의 당시 발언을 신랄하게 비판했던 신문이 있었다. 그 신문에 연재되었던 시리즈 가운데 ‘수평사회를 만들자’라는 기획기사를 꽤 관심 있게 본 기억이 있다. 기사의 요지는 ‘설대 중심의 사회를 재편성하자’라는 것. 신문은 얼마나 많은 사회의 요직을 설대 출신들이 차지하는 지 각종 지표로 보여줬다. 기사는 대충 이랬다.

『사회의 모든 기득권 세력의 60퍼센트 이상이 설대출신들이 독차지하고 있다. 각 방송국의 핵심 자리 70%, 정치가의 70%, 법조계의 85%(특히 헌법재판소 재판관9인중 8인이 대법관14인중 12인이 설대출신), 경영 쪽의 50%이상이 바로 설대출신 이다. 그 밑으로 일명 명문 사학이 차례로 지분을 차지한다.』


이 사실은 바로 강준만 교수가 그의 책 <서울대의 나라>에서 멋지게 파해쳤던 게 아닌가? 시간이 꽤 흐른 지금도 역시 사회에서 설대 출신 비율은 변하지 않고 있다. 얼마 전 MB정부의 인사만 봐도 이 나라는 ‘서울대의 나라’임을 다시금 입증하고 있다. 

이 소설은 바로 이러한 문제의식에서 출발한 걸작 중 걸작이다. 우리 교육의 신랄한 비판서이자 우리 사회의 변혁을 요구하는 문제작이다. 겉잡을 수없이 책에 빠져들었던 이유도 아직까지 하나도 바뀌지 않은 우리나라의 실상 때문이었는지도 모른다. 

이제 수능이 100일도 안 남았다. 수많은 학원과 과외, 경시대회 그리고 각종 시험의 얽게 속에서 허우적거리는 학생들과 그 불쌍한 학생들을 등쳐먹는 과외선생들. 부장검사가 자식의 과외를 위해 사표를 써야하는 이 나라의 현실이 소설속의 상황과 맞아 떨어져 메가톤급 재미를 선사한다. (10년 전이나 지금이나 어찌도 이리 판에 박은 듯 똑같은지..) 

한번 손에 들면 절대 놓을 수 없는 마력. 작가 양귀자가 해야할 일을 까마득히 잊고 이 소설 읽기에 몰두했다는 말이 거짓이 아님을 알게 하는 책이다. 

이런 작품이 왜 소리 소문 없이 잊혀졌는지 모르겠다. 한국 사회의 현실을 너무도 리얼하게 소설화켜서 그런가? 아님, 예언서라서? 여튼, 이 책은 강준만 교수의 역작 <서울대의 나라>의 소설본이다. 아쉽게도 지금은 절판이니, 도서관에서라도 빌려보길 강추드린다!


댓글(6)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다이조부 2010-08-24 23:2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이 책 10대였을때 읽었던 기억이~

yamoo 2010-08-25 00:18   좋아요 0 | URL
안녕하세요, 매버릭꾸랑님..반갑습니다~^^

10대 때 읽었다면, 이 책을 읽었다면 더 재밌었을지도...전 졸업하고 읽었는데도, 무쟈게 재밌더라고요..강준만 교수의 <서울대의 나라>를 넘 재밌게 읽고 난 후 이 책을 봐서 그런지 완전 쌍둥이 같은 내용을 담고 있어서 더 재밌게 봤는지도 모릅니다. 두 책의 비판의 타겟은 완전히 동일했습니다..이런 정도의 작품이 잊혀지는 게 안타깝군요~ㅎㅎ

마녀고양이 2010-08-25 09: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서울대 갈 정도의 머리도 실력도 안 되는 저는,,
소위 서울대 출신들과 일을 하면 어렵더군요.

일단 머리 회전이 빠른 것도 따라가기 힘들고,
어려운 용어 써대는 것도 따라가기 힘들고,
자신의 머리 회전에 맞추어 상대의 속도는 무시하고 진행하는 것도 힘들고,
제일 힘든 것은.... 우월 종족답게 자신의 주장이 너무나(!) 확고하다는거죠.
대화가 어려우니, 타협 및 해결도 어렵고. 솔직히 같이 대화하기 싫어서 피하게 되고.

물론 저의 편견입니다만!
그리고 우월한 분들끼리 뭉쳐서 정치와 법과 행정을 하게 되면 아마 잘 하리라 생각합니다. ㅋ

yamoo 2010-08-25 09:54   좋아요 0 | URL
저두 설대 출신 분들하고 일해봐서 압니다만...마고님이 경험하신 것과 거의 동일한 경험을 했는지라.. 그 마음 잘~압니다요 ^^

그 우월한 분들끼리 뭉쳐서 정치와 법 그리고 행정을 하니...나라 꼴이 산으로 올라가는 것 같습니다...ㅋㅋ 전 패거리 정치라는 게 딴대서 오는 것이 아니라 바로 같은 대학 출신이 많은 집단에서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현상 같습니다. 뭐, 국가의 상층부도 거의 설대 동문회는 뭐...ㅎㅎ

stella.K 2010-08-25 12:1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절판된 책이네요.
이해는 하겠는데, 서울대 자체가 문제는 아닌 것 같아요.
사실 우리나라에서나 서울대 알아주지 세계에 나가면 100위에도 들어가지 않는다잖아요. 그게 또 필리핀의 마닐라 대학이나 중국의 유수한 대학과 쨉이 안된다는군요.
그거 생각하면 우리나라도 세계에 필적할만한 적어도 100위 안에 드는 대학이 있으면
좋지 않을까요?
중요한 건 사람의 자질의 문제겠죠. 서울대 나왔다고 모든 면에서 뛰어날거다란 이 맹신이 문제인 것 같아요. 우리가 못 먹고 못 살던 세월이 너무 길다보니...
하긴, 내가 이 책을 읽지도 않고 뭐라 말하는 건 그렇긴 하다...ㅜ
저도 서울대 사람 무조건 좋아하는 건 아니고 친하게 지낼 마음은 없는데, 서울대 사람 중 나름 인상 좋은 사람도 있더라구요.

yamoo 2010-08-25 16:13   좋아요 0 | URL
넹~ 절판된 책입니다. 그치만 아직도 도서관에서는 건재하지요^^

저는 회사다니는 동안 설대 출신들에게 하도 많이 당해서 어떤 선입견이 있었습니다.

어제는 일때문에 한 분을 만났는데, 설대 출신의 양과를 패쓰한 교수분 이었습니다. 그 분이 얼마나 겸손하고 인간미가 좋은지...태어나서 그런 분은 첨 만나봤습니다. 설대 나오신 분들 중에 그런 분도 있더군요. 정말 존경할 만한 분이었습니다.

위의 글은 뭐, 일반적인 것이구요..성급한 일반화일수도 있지만 개인적인 경험이 많이 담겨 있기에 가감해서 보시면 될 것입니다~ 스텔라님이 마지막에 말하신 '설대 사람 중 나름 인상 좋은 사람도 있더라구요'에 전적으로 동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