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유명했던 드라마를 정주행하고 있다. 외국 드라마들이 재미가 없다고 느껴졌을 때 <비밀의 숲>을 보았다. 이때부터 넷플에 내 취향에 맞게 골라주는 한국 드라마를 보다가 더 재밌는 드라마를 보기 위해 지난 드라마들을 찾게 되었다.

 

유명하지만 아직 못 본 드라마들. 그 중에서 보기 시작한 드라마가 있다. <이태원 클라쓰>. 너무 유명해서 안 본 사람들이 없을 거 같지만 나같은 사람들도 많다. 아직 <이태원 클라쓰>(이하 이클)를 안 본 사람들 부지기수다. , 드라마 안 보는 사람들이 보는 사람들 만큼 많으니까.

 

어쨌거나 이 화제작을 늦어도 너무 늦게 봤는데, 진짜 이틀 만에 다 보았다. 너무 재밌어서 2번 보았다. 드라마를 2번 본 작품은 <비밀의 숲><더 글로리> 이후 3번째다. 근데, 이클은 짧은 씬들을 유튜브를 통해 훨씬 더 많이 보았다.

 

그리고 내 눈에 들어온 배우 김다미. 나는 비로소 이클을 통해 덕질이란 걸 시작했다. 주위에 40-50대 아줌마들이 BTS에 덕질할 때 사실, 그 느낌을 이해할 수 없었다. 나는 평생 연예인 덕질을 해 본 적이 없기 때문.

 

좋아하는 가수나 배우는 있어도, 그 배우나 가수의 일거수 일투족이 궁금한 적이 없었는데 김다미는 내게 그런 짓을 하게 했다. 엔날 유튜브 영상들을 보니 나만 그런 게 아닌가 보다. 거기에는 김다미에게 빠져 나같은 고백을 하는 이들이 넘쳐났다.

 

단 한번도 연예인에 빠져 본 적이 없다. 이렇게 깊이 빠져 본 적은 처음이다. 조이서라는 역이 아닌 김다미라는 배우에게.” 3-4년 전 이클이 방송될 당시 유튜브에 남겨진 덧글 중 대다수가 이런 논지였다.

 

사실 이클은 내가 너무도 좋아하는 유재명 배우 때문에 보기 시작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우리나라 배우 중 가장 믿고 보는 배우 중 한 명이라 그가 나오는 영화나 드라마는 빠짐없이 보려고 한다. 이클의 주인공인 유재명, 박서준, 김다미, 안보현 등을 보면서 이 드라마가 왜 성공할 수밖에 없는지 알게 되었다.

 

물론 배우들의 호연만으로 드라마가 성공할 수 없다는 걸 <이번 생은 잘부탁해>를 통해 이미 깨달았다. 배우들을 통해 연출가가 얼마나 연출을 잘 해내느냐가 드라마 성공의 열쇠니까. 배우의 연기도 결국은 연출가의 손에서 나오는 거니까 말해서 무엇하랴.

 

그런데 연출가가 바라는 바를 충족시키고도 남은 배우들이 있다. 이런 배우들을 명품 배우라고들 일컫는다. 소위 드라마를 하드 캐리하는 배우. 이클에서는 아마도 조이서 역을 맡은 김다미가 그런 배우이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한다.

 

그 이유는 처음 캐스팅에서 논란이 많아서였다. 원작을 다 본 나로서도 조이서 역에 김다미는 어울리지 않았다. 그녀가 가진 비주얼, 그러니까 영화 <마녀>에서 보여줬던 비주얼보다 한 참 모자란 비주얼로 나왔기 때문이다.



이클에서 김다미는 정말 이쁘지 않게 나왔다. 살도 많이 쪄서 투턱 진 얼굴을 보면서 처음엔 적응하기 힘들었다. 하지만 회가 거듭할수록 이클에서는 조이서밖에 보이지 않았다. 영화 <마녀>에서 그리고 <나를 기억해>에서 보여준 그 김다미와 전혀 다른 조이서를 연기하는 김다미를 보고 빠질 수밖에 없었다.

 

1500:1의 경쟁률을 뚫고 구자윤 역에 캐스팅 되었을 때 사람들은 괴물 신인이 등장했다고 호들갑 떨었다. 그도 그럴것이 <마녀> 구자윤 역으로 김다미는 그 해 영화제 상이란 상은 모두 휩쓸었으니까.

 

더 놀라운 것은, 이클이 그녀의 드라마 데뷔작이라는 데에 있다. 데뷔작 주연으로 캐스팅되어 그 드라마가 한국을 대표하는 드라마가 됐다는 거다. 여기서 멈추지 않고 바로 다음 작 <그해 우리는>에서 전통 로맨스물로 다시 인기를 입증했다.

 

신인급이 이런 행보를 보인다는 건 정말 드문 케이스가 아닐까. 고아라가 오디션에서 8000:1을 뚫고 캐스팅 된 사례가 있는데, 고아라가 드라마를 하드 캐리했다는 걸 본 적이 없다. <더 글로리>에서 열연한 임지현 역시 신인급이지만 다른 작품에서 인상적인 역을 맡아 드라마가 회자됐던 적은 없었던 듯하다.

 

내가 김다미가 나온 드라마나 영화는 <소울 메이트>를 제외하곤 다 보았다. 그 이유는 캐릭터를 소화하는 김다미를 계속 보고 싶었기 때문이다. 그녀가 출연한 연예나 광고도 다 보고 싶은데 의외로 많이 없어 아쉬웠다.

 

근데 나는 왜 김다미에 빠지게 됐을까. 김다미 연기를 찬양하고 김다미 앓이를 하는 댓글을 많이 봤지만 그 이유가 될 만한 글은 거의 본 적이 없다. 기사에서 간간히 김다미 배역을 소개하는 글이 전부였다. 영화나 드라마 개봉 전에.

 

, 누구처럼 배누나 론이나 이병헌 론과 같은 배우론을 쓸만한 전문적인 지식이 있는 건 아니다. 내가 본 영화나 드라마를 통해 내가 왜 김다미 배우에게 생에 처음 덕질을 하게 됐는지 그 이유를 밝혀놓는 게 좋을 듯 싶어서다. 관객이 본 배우론이랄까. <하편에 계속>



[덧] 1. 배우를 다룬 책도 있다. 백은하라는 분이 배우론을 집필하고 있나 보다. 배두나와 이병헌 두 권이 나와 있다. 물론 저자가 좋아하는 배우를 선택하여 배우론을 집필한 듯한데...김다미 배우도 다뤘으면 한다.

2. 2024년에 이클 뒷북이라니. 그래도 김다미 배우에 대한 스케치가 없어 뒷북이면서도 글로 남겨 놓기로 했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2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stella.K 2024-10-06 21:0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백은하 평론가 끝내주죠. 근데 책 엄청 비싸네요.ㅠ
근데 두 번째 책은 무슨 책을 링크하신 건가요?

yamoo 2024-10-07 17:36   좋아요 1 | URL
백은하 평론가를 알지 못했는데 검색하면서 배두나와 이병헌론을 쓴 사람이란 걸 알았습니다.ㅎㅎ 저도 책이 비싸서 살 엄두가 안나는데...목차를 보니, 별로 살 마음이 안생기더라구요..ㅎㅎ
인물 캐릭터 분석에 관한 책인듯한데...안눌러지네욤..^^;;

페크pek0501 2024-10-08 13:1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하하하~~~ 여기서 이태원 클라쓰를 보게 될 줄을... 요즘 이거 넷플릭스에서 보고 있는데 어제 7회 중간쯤 보다가 잤어요. 16회까지 있던데요... 첫 회에 흡인력이 강해서 계속 기대하고 보게 되더라고요.^^

yamoo 2024-10-08 18:56   좋아요 1 | URL
페크 님두 저와 같이 뒷북 이군요!^^ 15회만 재미없고 14회까지는 계속 다음회를 봐야 해요..ㅋㅋ 큰 틀은 원작을 그대로 가져왔고 작은 부분에서 차이를 줬는데, 이게 색다를 재미를 줬어요. 원작에 없는 가장 중요한 씬이 이서가 새로이를 만나러 단밤에 찾아가 여기서 일하겠다는 이유가 뭐냐고 묻고 이서가 ˝감이요, 이 사람이라면 인생을 걸만하다는 감˝이라고 말하는 대목은 원작엔 없습니다. 이게 왜 중요하냐면 마지막에 새로이가 이서를 떠올릴 때 소중한 존재로 각인시키는 중요한 단초이기 때문이에요. 이건 정말 연출을 잘했어요.

소위 김다미 론을 쓰기위해 이클 김다미 나온 부분만 스킵해서 본 걸 더하면 4번 보았고, 연출이 잘된 부분은 10번도 더 봤어요..ㅎㅎ 이클 대표적인 명장면은 아마도 3화의 차청화(구청장 부인역)님 나온 따귀 씬일거에요. 그리고 이서가 복히 스타카토로 12대 뺨 갈기는 장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