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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화를 읽는데, 내용 가운데 나팔꽃 덩굴손이 언급되는 대목이 나옵니다. 다들 아시는 것처럼, 덩굴손은 호박, 오이, 수세미 등과 같은 덩굴식물이 뭔가를 타고 오를 때, 작고 가는 마치 용수철처럼 고불고불 감긴 부분을 말합니다. 이 덩굴손으로 나무의 가지나 잎, 또는 노끈 등 어떤 사물에 감아줌으로 자신들의 몸을 지탱해 주는 녀석이죠.

 

그럼 나팔꽃엔 덩굴손이 있을까요? 답부터 말하면 없습니다. 그런데, 인터넷에서 나팔꽃 덩굴손을 검색해보면, 참 많은 나팔꽃 덩굴손이 등장합니다. 어떤 분은 나팔꽃 관찰일지를 쓰며 버젓이 나팔꽃 덩굴손이 나왔다 쓰기도 했네요(사실 덩굴손이 아니라 줄기 자체가 휘감기로 오르는 덩굴입니다. 그러니 휘감아 도는 줄기가 나왔다는 의미일 겁니다.). 어떤 신문기사에는 덩굴손이 있는 어느 식물을 소개하며, ‘나팔꽃처럼 덩굴손이 있다.’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많은 분들에게 사랑받고 나 역시 좋아하는 어느 시인은 그의 시에서 나팔꽃 덩굴손이란 표현을 쓰고 있으며, 재미나게 읽은 동화 속 주인공 아이는 소꿉장난을 하며, ‘나팔꽃 덩굴손을 따와 라면 사리를 대신합니다.

 

이게 어떻게 된 일일까요? 그야 당연 이분들의 착각입니다. 나팔꽃이 덩굴식물이니 당연히 덩굴손이 있을 것이라 생각하며, 있지도 않은 나팔꽃 덩굴손을 창조해 낸 겁니다.

 

그렇다 하여 이분들이 다 틀렸다. 이분들의 글이 엉터리라는 말을 하려는 건 아닙니다. 비록 오류가 있는 건 사실이지만, 이분들이 말하려는 의도가 뭔지를 알면 되니까 말입니다. 그럼에도 나팔꽃 덩굴손을 창조해낸 이들로 인해, 많은 분들이 당연하게 나팔꽃엔 덩굴손이 있다 생각하게 된다면, 이분들의 글은 분명 잘못을 행하고 있는 것임에 분명하기도 하지 않을까요? 특히, 많은 이들에게 사랑받는, 그래서 파급효과가 큰 분들의 경우라면 더욱 그러합니다. 글이란 게 참 조심스럽게 써야 한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 그분들 흉을 보려는 건 결코 아닙니다. 나 역시 엉터리 지식을 가지고 말도 안 되는 말을 할 때가 종종, 아니 제법 많으니까 말입니다. 그래서 때론 그 때, 내 입에서 나왔던 엉터리 말을 떠올릴 때, 괜스레 낯이 뜨끈해지는 경우가 있답니다.

 

아무튼 나팔꽃엔 덩굴손이 없습니다. 왜냐하면, 나팔꽃은 그 줄기 자체가 다른 식물이나 사물을 휘감고 올라가는 덩굴이기 때문입니다. 보다 정확하게 표현하면, 나팔꽃은 왼 방향(오른손방향)으로 휘감기를 하는 덩굴식물입니다. 눈 오는 날 책에 나온 나팔꽃 덩굴손때문에 뜬금없이 나팔꽃에 대해 적어봅니다. 지금은 이렇게 춥지만, 겨울이 지나면, 그래서 봄이 오고 여름이 오면, 또 다시 나팔꽃이 피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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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린이 출판협회, 어린이 책사랑 모임, 그리고 알라딘이 함께 하는 제3차 다독다독(多讀多讀) 캠페인 인증샷을 올려봅니다.

 

이번에도 인증샷을 올리며 간략한 소개도 함께 해 봅니다.

이번엔 6권의 책이 저희 집에 있네요.

 

스벤 누르드크비스트, <누나는 어디에> 도서출판 풀빛

 

스웨덴 일러스트레이터의 그림책으로 생쥐들이 주인공입니다. 동생은 자꾸 어딘가로 사라지는 누나를 찾아 할아버지와 함께 기구를 타고 찾아다닙니다. 이야기보다는 언제나 함께 있는 누나이지만, 잠시 보이지 않는다고 찾아다니는 동생의 그 마음이 귀엽고 예쁩니다. 다소 그로테스크하기도 하고, 환상적이고, 몽환적인 그림을 만나게 되는데, 무엇보다 그림 속엔 실제 동생이 찾는 생쥐누나가 작게 그려져 있습니다. 눈을 크게 뜨고 찾아봐야합니다. 우리집 늦둥이 아들은 이 책을 많이 사랑합니다. 책을 읽고 있다 보면, “누~”(누나를 이렇게 부릅니다. 절대 누나라고 하지 않고요. 아직 발음이 힘든가봅니다.)를 찾는다고 귀찮게 하는 책이기도 합니다~^^

 

 

김용택, <어린이 인성사전>, 김세현 그림, 이마주

 

김용택 시인이 선별한 53편의 동시와 따스하고 감동이 느껴지는 글들, 여기에 김세현 화가의 53점의 그림들이 함께 어우러져 아이들에게 꼭 필요한 인성을 생각해보게 하고, 자연스레 아름다운 인성과 성품, 가치관이 스며들게 해주는 책입니다. 사전이란 단어가 다소 딱딱하게 느끼게 하지만, 전혀 딱딱하지 않고 도리어 따스함이 느껴지는 내용입니다.

 

 

최은옥, <튀김이 떡볶이에 빠진 날>, 국민서관

 

이 동화는 영세 사업을 하는 이들의 애환을 느끼게 하는 동화입니다. 동네에서 분식집을 하는 아름이는 어느 날 자신의 절친인 다운이네 부모님이 엄마 분식집 바로 옆에 또 다른 분식집을 차림으로 둘 사이는 멀어지게 됩니다. 그러던 차, 두 분식집 모두 위기에 처하게 됩니다. 유명 프랜차이즈 분식집이 동네 번화가에 커다랗게 생겼거든요. 이에 손님들은 하나둘 줄어들고. 이런 위기 아래에서 두 아이들은 화해를 하게 되죠. 뿐 아니라, 두 분식집이 손을 잡고 병합을 합니다. 아름이네 엄마는 떡볶이를 맛나게 하고, 다운이네 부모님은 튀김을 정말 맛나게 하거든요. 이렇게 작은 이들이 손을 맛잡게 됨으로 새로운 희망을 열게 된다는 내용입니다.

 

 

후쿠다 다카히로, <넘어진 교실>, 개암나무

 

왕따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왕따에 대한 이야기는 정말 많은 것 같아요. 그럼에도 여전히 이 책은 흥미를 끌기에 충분한 책입니다. 우선 작가의 글이 참 좋더라고요. 왕따에서 벗어나기 위해 애쓰는 아이들의 시선, 그리고 혹여 자신이 타깃이 되지 않을까 하는 두려움 때문에 움츠러드는 모습, 하지만, 용기를 내어 자신의 소리를 내기 시작하는 아이들의 모습을 잘 묘사하고 있습니다. 결국 넘어진 교실을 세우는 것은 아이들의 용기와 서로를 향한 관심과 연대에서 시작된다는.

 

 

우종익, 정종영, <얼쑤! 하회탈과 놀아 보자> 크레용하우스

 

우리의 자랑스러운 문화유산인 하회탈에 대한 거의 모든 것을 이야기해주고 있는 어린이도서입니다. 하회탈이 만들어지게 된 배경뿐 아니라 하회탈 안에 담겨진 인문학을 이야기한다고도 말할 수 있겠네요. 탈에 담겨진 당시 하층민들의 한과 풍자, 그리고 소망 등을 이야기합니다. 아울러 하회 별신굿 탈놀이에 대해서, 그리고 안동 하회마을에 대해서도 소개합니다.

 

 

제임스 크뤼스, <팀 탈러: 팔아 버린 웃음> 도서출판 논장

 

이 책은 분량 면에서도 그렇고, 청소년들이나 성인들이 읽기에도 전혀 손색이 없는 아동소설입니다. 추리소설이라고도 볼 수도 있고요. 판타지가 녹아 있기도 합니다. 부모를 잃고 새엄마와 함께 가난한 뒷골목에서 온갖 구박 속에서 살아야만 하는 팀 탈러가 어느 날 낯선 신사를 만남으로 이상한 제안을 받습니다. 그건, 어떤 내기에서도 이길 수 있는 힘(또는 운)을 얻게 되고 대신 그 신사가 요구하는 웃음을 팔아야만 한다는 겁니다. 이에 팀 탈러는 거래를 성사시키게 되고, 실제 팀 탈러는 경마장에서 어떤 말에게 걸든 그 말이 우승을 하게 됩니다. 이렇게 엄청난 운을 얻게 된 팀 탈러. 하지만, 그는 자신의 잃어버린 웃음을 되찾기 위해 길을 떠나게 됩니다. 결국 우리에게 가장 소중한 것이 무엇인지를 알려주는 아동소설입니다. 개인적으로 올 한 해 읽은 책 가운데 기억에 많이 남는 책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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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를 써 올리는데, <다독다독 캠페인 '수다쟁이가 되자!' 책 사진 이벤트 응모하기>가 뜨길래, 뭔가 싶었답니다.

그래서 찾아보니, 그 대상도서들이 나오더라고요.

대상도서들에 대해 리뷰와 함께 사진을 올리는 것인가 싶어, 마침 리뷰 올릴 도서가 있어 리뷰와 함께 사진을 찍어 올리고 응모했는데....

다시 보니, 아무래도 잘 못 한 것 같더라고요.

마이페이퍼에 대상도서의 사진을 찍어올리라고 되어 있네요.

 

그래서 저희 집에 있는 대상도서들을 얼른 찾아 사진을 찍어 봅니다.

 

저학년 대상도서로는

 

원유순, <그저 그런 아이 도도>, 크레용하우스.

 

백하나, <어느 날 학교에서 왕기철이>, 도서출판 논장

 

중학년 대상도서로는

 

앙드레 마루아, <샌드위치 도둑>, 이마주

 

김원석, <녹디생이, 사라진 변기를 찾아라>, 머스트비

 

고학년 대상도서로는

 

제프 키니, <윔피키드 10. 시간탐험일기>, 미래엔 아이세움

이 있네요.

 

이 책들을 함께 모아 찍은 사진은,,,

 

 

이렇게 하는게 맞는 지 모르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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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란북이 2016-08-29 21: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 저도 뭔가 싶은데.. 이벤트내용을 모르겠네요.. 어디서 찾으셨은지 알려주실 수 있나요??

중동이 2016-08-30 10:31   좋아요 0 | URL
이벤트 카테고리로 들어가서, 어린이/청소년/좋은부모 로 들어가시면, ˝수다쟁이로 키우자!˝란 이벤트가 있어요. 그곳을 들어가시면 됩니다~^^
 
범섬 앞바다 한국문학사 작은책 시리즈 5
홍상화 지음 / 한국문학사 / 2016년 1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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읽고 싶은 마음에 책을 구입했지만, 왠지 손이 잘 가지 않는 책이 있다. 마음잡고 책장을 펼쳤다가도 금세 다른 책을 집어 들게 하는 책도 있고. 나에게 홍상화 작가의 『범섬 앞바다』가 그런 책이 아닐까 싶다.

 

이 책은 <한국문학사 작은책 시리즈> 5번째 책이다. 그러니, 분량도 많지 않은, 제법 금세 읽히는 책이다. 책의 내용이 어려운 것도 아니고, 또한 가독성이 떨어지게 번역된 번역서도 아님에도 왜 책을 펼쳐 들었다가는 이상하게도 금세 다시 덮고 다른 책을 읽게 되는 걸까? 그건 소설의 시작이 마음을 움츠러들게 만들기 때문이다.

 

누구에게나 그의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하루가 있다는 것이 나의 확고한 생각이다. 중요하다는 것에는 여러 의미가 있겠지만, 그 하루가 없었다면 그의 인생이 좋은 쪽으로든 나쁜 쪽으로든 송두리째 바뀔 수도 있다는 믿음이 그 이유이다. 나에게는 지난 서른여섯 살 때 한 여성을 만난 어느 날이 바로 그날이다. 왜냐하면 그날이 포함된 그해가 지나기 전에 내 심장은 얼어붙었기 때문이다.(7쪽)

 

“그해가 지나기 전에 내 심장은 얼어붙었기 때문이다.” 이 문장에 괜스레 움찔하게 된다. 계속 읽어 나가다 혹시 내 심장도 함께 얼어붙을까봐. 아름다운 사랑보다는 아프고 슬픈 사랑이 기다릴 것 같은 마음에 도망가게 되는 것이다. 그럼에도 또 다시 심장을 얼어붙게 만들 사랑이 어떤 사랑일지 궁금함에 결국엔 책을 펼쳐 들게 된다.

 

이 책, 『범섬 앞바다』는 한 대중소설가의 불꽃같은 사랑을 이야기한다. 어쩜 작가의 자전적 이야기 아닐까 생각해보기도 하지만, 뭐 자전적 내용이면 어떻고, 아니면 어떻겠나.

 

소설은 어느 대중소설가의 한 여름 밤의 꿈같은, 아니 그 여운이 짙게 남는 열병 같이 아픈 사랑 이야기를 보여준다. 비록 이 사랑은 주인공의 가슴에 깊은 아픔을 남겨 놓지만, 그럼에도 그 열병 같은 사랑을 통해 주인공의 삶에 새로운 활력이 불어넣게 되고, 사랑의 설렘과 환희를 누리게 하는 축복의 시간이었음도 사실이다.

 

햇볕이 그렇게 고마운 줄 미처 몰랐었다. 바다가 그토록 생기 있는 줄 깨닫지 못했었다. 자연이 그렇게 위대한 줄 상상조차 못했었다.(127쪽)

 

이처럼 사랑하는 이에게 세상은 아름답다. 사랑의 힘은 세상의 아름다움을 보게 한다. 오늘 우리들 삶 속에 이런 사랑의 아름다움이 가득하면 좋겠다. 하지만, 가장 아름다운 건 바로 사랑의 대상이다.

 

“사랑에 빠진 사람의 눈에 사랑하는 사람보다 더 훌륭한 예술 작품은 세상에 없을 테니까요.”

“사랑이 바로 최고의 예술이지요. ... 예술이란 인간이 겪어야 하는 모든 것을 아름다움으로 승화시킨다는 거예요. 모든 슬픔과 고통과 잔인함까지도. 사랑이 바로 그런 거지요.”(137쪽)

 

이처럼 소설은 비록 사랑의 상처로 인해 영혼이 산산이 부셔진다 할지라도, 사랑 그 자체가 갖는 힘, 최고의 예술인 그 사랑의 치명적 매력을 이야기한다. 주인공은 사랑을 통해 인생의 가장 큰 환희를 맛보게 되며, 또한 사랑을 통해 그 영혼은 산산이 부서지게 된다. 물론 이러한 부서져 버림도 시간이 지나면 하나의 추억으로 변하게 되지만. 그 사랑을 제주의 범섬 앞바다 밑에 새겨 넣는 장면은 어쩌면 바보 같으리만치 아름답다.

 

하지만, 소설은 사랑 이야기만을 풀어내고 있진 않다. 소설가의 사랑이야기를 통해, 글을 쓴다는 것에 대한 작가의 생각들도 풀어내고 있는데(주인공이 소설가임으로.), 이 부분을 살펴보는 재미도 있다. 대중소설은 쓰레기에 불과한 것인지, 아니면 독자들이 외면할망정 자신만의 세계에 갇혀 쓰는 소설만이 진짜 소설인지.

 

그래도 소설은 읽혀야 하지 않나요? 세상에서 가장 불쌍한 사람은 읽히지 않는 소설을 힘들여 쓰는 사람이에요.(마이크가 주인공에게 하는 말 중에서, 15쪽)

 

또한 소설 창작에 있어 필요한 조건들은 무엇인지도 소설 속 곳곳에서 작가는 주인공의 입을 빌어 이야기한다. 이런 소설 창작에 필요한 조건들을 찾아내는 재미도 쏠쏠하다. 그리고 글이 써지지 않는 주인공, 소설 소재가 고갈된 주인공의 글 도둑질도 나오는데(물론 주인공이 이내 밝히지만.), 그 부분도 인상 깊다.

 

나는 이제 소재가 없는 작가라는 것을 깨달았어요. 소설거리가 될 만한 소재가 없는 작가는 죽은 작가나 마찬가지요. 그래도 계속해서 소설을 쓴다면 비루한 걸인과 다름이 없지요. 그래서 나는 소설을 쓰지 않기로 했어요.(132쪽)

 

괜스레 작가들의 징징거림으로 다가올 수도 있지만, 또 한편으로는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는 글 도둑에 대한 작가의 비웃음, 꾸짖음으로 들리기도 한다.

 

물론, 언뜻 언뜻 비치는 작가의 성향에 대해서는 개인적으로는 동의하지 않지만, 그럼에도 열병 같은 사랑을 맛보게 해주고, 또한 글쓰기에 대한 여러 가지 작가의 견해를 살펴보는 재미가 있는 소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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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도에 대한 분쟁은 어쩌면 우리 선조들의 부끄러움으로부터 시작된 것이겠죠.

센프란시스코강화조약에서 독도를 제대로 언급했더라면 쉽게 해결됐을 부분이었다고 하더라고요. 그런데, 우리 정부가 독도를 언급하지 않았고요. 그러니, 우리 정부의 미숙한 대응이 독도분쟁을 만든 거겠죠.

그럼에도 오늘 우리들의 입장에서는 결코 포기할 수도 없고, 무관심해서도 안되는 부분이 독도 문제임에는 분명합니다. 우린 우리 역사 가운데 독도가 우리 땅임을 밝힐 수 있는 근거들을 찾고 또 찾아야겠죠. 그런 측면에서 요근래 박어둔에 대한 재조명 역시 환영받을 부분이 아닐까 싶어요. 안용복은 많이 조명받고 있지만, 박어둔은 그렇지 못한 측면이 있으니까요.

바로 그 박어둔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는 소설이 나왔네요. 김하기 작가의 <독도전쟁>, 너무 기대되네요. 소설로 읽게 되는 독도 이야기 과연 어떤 가슴뛰는 이야기들을 만나게 될지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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