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불 속에서 잃어버린 것들
마리아나 엔리케스 지음, 엄지영 옮김 / 현대문학 / 2020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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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을 손에 든 이유는 호러소설집이란 소개 때문이었다. 막연히 으스스한 공포, 오싹한 즐거움을 통해 무더위를 날려보자는 평범한 이유에서였다. 그런데, 몰라도 너무 몰랐다. 이 책은 그런 책이 아니다. 호러소설집이라 했는지 궁금할 정도다.

 

흔히 생각하는 호러는 아니다. , 귀신이 나온다던지, 견딜 수 없는 공포에 내몰린다던지 하는 흔히 생각하는 호러 말이다. 물론, 소설 속에 귀신이 등장하는 소설도 있긴 하다. 그럼에도 이 소설집 우리가 불 속에서 잃어버린 것들에 실린 12편의 단편소설들은 모두 현실 속 호러를 말한다. 부조리한 현실, 그 속에서 신음하는 이들에겐 현실이야말로 깰 수 없는 악몽인 게다. 꿈이라면 깨면 그만이지만, 현실 속에서 신음하는 이들은 벗어날 수 없다. 그렇기에 극단적 선택으로 내몰리게 된다.

 

이를 잘 보여주는 단편은 책이름과 같은 제목의 우리가 불 속에서 잃어버린 것들이 아닐까 싶다. 실제 아르헨티나에서 벌어졌던 방화사건을 모티브로 쓴 소설이라는데, 처음은 지하철 여인에게서 시작한다. 남편에게 의해 끔찍한 화상을 입은 여인, 하지만 점차 이렇게 남성에 의해 불속으로 내몰려 죽음의 위협을 받는 수많은 여성들이 발생하게 되고, 급기야는 상황이 반전한다. 여성 스스로 불 속에 뛰어들기 시작한 것. 이는 남성의 오랜 폭력에 저항하는 그녀들만의 항거였다. <불타는 여성들>이란 활동까지 하며 수많은 여성들이 자신의 몸을, 얼굴을 불 속으로 몰아넣는다. ? 이런 극단적 선택을 하는 걸까?

 

소설 속 지하철 여인은 인터뷰에서 이렇게 말한다.

 

그러니까 이왕이면 밝은 면을 보도록 하세요. 그녀는 파충류처럼 생긴 입을 씰룩이며 웃었다. 다른 것은 몰라도 여성 인신매매만큼은 이 세상에서 사라질 테니까요.(340)

 

그렇다. 여성들은 자신들을 향해 쏟아지는 폭력을 대항하기 위해 자신 스스로를 불 속에 넣고 있었던 것이다. 그리고 그들은 당당하게 거리로 나와 버스를 타고, 슈퍼마켓에서 물건을 샀다.”(341)

 

폭력에 저항하기 위해 스스로를 불 속에 넣고 자신의 여성성을 망가뜨린 뒤에서 스스로의 삶을 당당히 살아가는 여성들, 이런 현실이 존재하는 한 현실이야말로 가장 무서운 호러임에 분명하다.

 

여러 소설 속에서 만나는 현실은 군사 독재와 오랜 경제 불황 등으로 힘겨워진 아르헨티나 사회의 부조리를 고발한다. 무엇보다 다양한 폭력을 만나게 된다. 물론, 성폭행을 당한 후 목이 잘린 5살 소년의 시체를 만나기도 하고, 가정폭력이나 여성 혐오와 같은 폭력을 만나기도 한다. 아울러 수많은 폭력을 직면하면서도 폭력을 막아야 할 경찰이 폭력을 외면하는 부조리 등 소설 속엔 여러 세상의 부조리를 고발한다. 이런 부조리함이 만연해 있음에도 그 부조리를 외면하는 세상이야말로 가장 끔찍한 호러일 게다. 꿈에서 깰래야 깰 수 없는 끔찍한 현실의 악몽 말이다. 기대했던 소설집은 아니지만, 그래서 더 큰 행복(?)을 맛본 소설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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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비 그림 일본 추리소설 시리즈 9
히사오 주란.마키 이쓰마.하시 몬도 지음, 이선윤 옮김 / 이상미디어 / 2020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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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우리 작가들의 추리소설 역시 재미나고 그 수준이 상당히 높은 게 사실이다. 그럼에도 아직은 아쉽지만, 일본의 추리소설 저변은 우리와는 상대할 수 없을 정도로 넓은 것 역시 사실이다. 양적 질적에서 아직은 우리가 따라가는 형국인 건 어쩔 수 없는 사실이다. 오늘날 수많은 일본 추리작가들과 그 작품들이 우리에게 사랑받게 된 건 그들이 갑자기 툭 튀어나온 건 아니다. 그들을 자라게 한 못자리가 있게 마련이다. 그 못자리를 살펴보게 하는 시리즈가 바로 이상미디어에서 출간되고 있는 <일본 추리 소설 시리즈>가 아닐까 싶다.

 

이 시리즈 첫 번째 책인 세 가닥의 머리카락을 만났던 것이 엊그제 같은데, 벌써 아홉 번째 책이 나왔다. 이번 작품엔 세 작가의 작품들이 실려 있다. 히사오 주란, 마키 이쓰마, 하시 몬도, 솔직히 세 사람 모두 익숙지 않은 이름이다. 이들 가운데 이번 책엔 아무래도 히사오 주란의 비중이 월등히 크다.

 

이들 작품들은 본격미스터리 작품이 아닌 미스터리 심연에 무게를 둔 작가, 그 작품들을 하나로 묶은 듯한데, 그럼에도 아쉬운 점은 이들 작품의 시기적 차이가 제법 난다는 점이다. 히사오 주란의 작품 셋은 전쟁 이후의 작품이라고 볼 수 있다(물론, 수록된 첫 작품인 호반의 경우 1937년에 처음 발표되어 그 뒤로 여러 차례 수정되었지만 말이다.). 반면, 마키 이쓰마, 하시 몬도, 이 두 작가의 작품들은 모두 1920년대 작품들이다. 이런 시간의 갭이 있음을 볼 때, 조금은 아쉽다. 이 시리즈가 일본 추리 소설의 역사를 함께 살펴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에 더욱 그런 생각이 든다.

 

하지만, 이 역시 생각하기에 따라선 편집의 장점이 될 수도 있겠다. 같은 작가의 작품이라 할지라도 전쟁 이전 시대의 작품과 전쟁이라는 암울한 그림자를 통과한 이후의 작품(비록 그들이 전범국가라 할지라도 국민들이 전쟁의 어둠을 통과한 것은 사실이니까.) 속에 반영된 시대적 배경의 차이를 살펴볼 수 있다는 장점이 말이다. 이는 히사오 주란의 세 작품이 보이는 묘한 차이에서 발견할 수 있겠다.

 

이번 책에 실린 작품들이 오늘날 일본 추리소설의 확고한 한 축을 차지하고 있는 사회파 소설을 잉태하게 된 못자리로 본다면 과한 생각일까? 어쩐지 이들 작품들이 그러한 못자리를 깔아 준 작품들이 아닐까 조심스레 생각해보게 된다.

 

아무래도 많게는 백년 가량 이전의 작품들이기에 오늘날의 추리소설들과는 결이 많이 다르지만, 그럼에도 찬찬하게 읽어나가는 가운데 묘한 희열을 느끼게 해주는 작품들, 이런 시리즈를 계속하여 출간하는 출판사에 뜨거운 응원의 박수를 보내며, 다음 작품도 기다려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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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울아이 아이스토리빌 41
박현경 지음, 이경하 그림 / 밝은미래 / 2020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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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화집 거울 아이는 세 편의 단편이 실린 단편동화집입니다. 나비와 나방, 거울아이, 내 동생은 바보가 아니야, 이렇게 세 편의 이야기가 실려 있습니다. 이들 세 편의 이야기는 모두 별개의 이야기입니다. 하지만, 이들 모두는 가정이란 주제로 묶여 있습니다.

 

나비와 나방은 작은 아버지 부부가 갑자기 세상을 떠나며 함께 살게 된 사촌 동생을 못마땅하게 여기는 주인공의 시선으로 동생의 아픔을 바라보게 되는 동화입니다. 유진은 갑자기 자신의 삶 속에 끼어든 사촌 동생 동호가 짜증나기만 합니다. 시커멓고 비쩍 마른 11살 남자애, 게다가 답답하고 굼뜬 촌티가 줄줄 흐르는 아이, 그런 아이가 자신의 동생이 된다는 게 유진은 너무 싫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동호가 밤마다 어딘가를 몰래 다녀오는 걸 알게 된 유진은 동호의 비밀을 밝혀내 집에서 쫓아내려 하는데.

 

유진은 예쁜 나비가 아닌 징그럽기만 한 나방과 같은 사촌동생이 싫기만 합니다. 하지만, 우연히 보게 된 동생의 아픔, 그 눈물을 보며, 유진의 가슴은 열리게 되죠.

  

  

거울아이를 읽곤 먹먹함에 한참을 아무것도 못했답니다. 엄마의 죽음 이후 홀로 남겨진 아이, 무엇보다 엄마의 죽음에 자신이 한몫 했다는 자책감에 힘겨워 하는 아이 민철. 민철은 어느 날 환상적인 기차를 타고 환상 여행을 하게 됩니다. 바로 그곳에서 민철은 젊은 시절 엄마를 만나게 되죠. 민철에 대한 기억이 하나도 없는 젊은 시절 엄마와의 만남은 민철의 멍든 가슴을 치유해 준답니다. 환상적인 기차여행, 너무나도 먹먹하고 울적해서 더욱 환상적인 여행이랍니다.

 

내 동생은 바보가 아니야는 모든 점이 늦기만 해서 바보라 놀림을 받게 되는 동생 순둥이를 둔 순영이 놀림당하는 동생 모습에 동생을 부끄러워하던 마음은 온데 간데 사라지고, 동생을 향한 사랑만이 커지는, 남매의 끈끈한 사랑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세 편 모두 어둠이 가득하지만, 그 어둠을 가르며 솟아나는 밝은 빛이 가정이란 이름 안에서 발견되기에 가슴 훈훈해지는 동화들입니다. 특히, 개인적으로는 거울아이가 참 좋았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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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진호에서 온 아이 큰 스푼
이규희 지음, 백대승 그림 / 스푼북 / 2020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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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는 한국전쟁이 발발한지 70주년이 되는 해입니다. 아직도 한반도는 그 당시 전쟁에 대해 종전을 선언하지 못하고 휴전 상태로 남아 있죠. 이규희 작가의 신작동화 장진호에서 온 아이는 바로 그러한 한국전쟁의 아픔을 그려낸 동화입니다.

 

동화의 배경은 함경남도 장진군에 있는 호수 장진호 주변 마을입니다. 강우는 대대로 함흥목재를 운영하던 집안의 둘째 아들이랍니다. 공산화가 되면서 함흥목재를 빼앗긴 아버지는 인민들에게는 반동분자로 낙인찍힌 신세랍니다. 전쟁이 일어났지만, 어린이들은 전쟁의 참화를 아직 피부로 느끼지 못하며 장진호에서 멱을 감고 즐거운 시간을 보냅니다. 하지만, 그런 장진호 주변 마을에도 전쟁의 어두운 그림자가 몰려옵니다.

  

  

강우의 형 강식이 결국 인민군으로 동원되어 전쟁터로 끌려가게 됩니다. 그런 그들 마을까지 미군이 밀고 올라옵니다. 무엇보다 반동분자로 몰려 있었기에 미군의 등장은 이들에겐 너무나도 반가운 일입니다. 하지만, 나라를 하나로 만들어 줄줄 알았던 미군은 중공군의 등장에 자꾸 뒤로 밀리기만 합니다. 그러다 결국 고립된 그들은 흥남부두에서 후퇴를 계획하게 되고. 이를 알게 된 많은 이들(주로 반동분자로 몰린 이들)은 목숨을 걸고 후퇴하는 미군을 따라 흥남항으로 향하게 됩니다. 이 가운데는 동화의 주인공 강우 역시 들어 있고요.

  

  

과연 강우의 운명은 어떻게 될까요? 가족이 함께 무사히 피난을 가게 될까요? 헤어진 아빠, 형과 다시 만날 수 있을까요?

 

동화는 전쟁이 한 가정을 어떻게 파괴하는지를 잘 보여줍니다. 뿔뿔이 흩어져야만 하는 가족들, 그런 가운데서도 살아남기 위해 애써야 하는 이들, 완전히 해체된 삶 속에서도 다시 일어서려는 몸부림 등 전쟁이 만들어 낸 어둠과 그 속에서 잉태하는 희망을 그려내고 있습니다.

 

이념을 떠나 전쟁은 모두에게 치유하기 어려운 상처를 주게 마련입니다. 동화를 통해, 전쟁이 얼마나 무섭고 큰 상처를 남기는 지를 보게 됩니다. 그렇기에 전쟁은 이 땅에서 두 번 다시 일어나서는 안 되는 일임을 생각해보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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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미담 고미답 : 풍자 소설 교과서에 나오는 우리 고전 새로 읽기 5
박윤경 지음, 김태란 그림 / 아주좋은날 / 2020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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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은 미래를 담은 그릇이란 의미의 고미담”, 그리고 고전이 미래의 답이다란 의미의 고미답”, “교과서에 나오는 우리 고전 새로 읽기 시리즈<고미담 고미답 시리즈>는 이처럼 고전이 미래의 답을 담고 있는 그릇임을 이야기합니다.

 

책은 우리가 고전을 읽어야 할 이유로, 고전은 우리가 어떤 모습으로 살아가야 하는지 깨닫게 해준다.”고 말합니다. 고전에는 이처럼 우리가 살아가는데 마땅히 보여야 할 삶의 모습들이 담겨 있습니다. 때론 반면교사의 모습을 통해, 우리가 저렇게 해선 안 됨을 알려주기도 하고, 때론 멋진 모델이 되어줌으로 우리로 하여금 배우게 합니다.

 

이번 다섯 번째 책은 풍자 소설편인데, 옹고집전, 양반전, 허생전이렇게 세 개의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이 세 편의 이야기는 재미있습니다. 고전은 재미없다는 편견을 한 방에 날려버릴 정도로 재미납니다. 그래서인데, 사실 이 세 편의 이야기는 우리에게 잘 알려진 이야기이기도 합니다.

 

세 편 모두 읽다보니 당시 시대적 상황이 참 많이 녹아 있구나 싶습니다. 세 편 모두 당시대에 갑자기 등장한 부자들의 모습에 대해 생각해보게 됩니다. 특히, 옹고집전은 돈 자체가 삶의 목적이 되어 버린 부자들의 모습은 다름 아닌 돈벌레와 같은 모습임을 보여줍니다. 오직 자신의 배만을 채우는 부자들, 심지어 가족마저 돌보지 않는 그런 몰 인간성은 물질에 마음이 빼앗길 때, 어떻게 되는지를 보여주고 있어, 물질만능주의에 빠져든 오늘 우리 시대에 더욱 요구되는 고전이 아닌가 생각이 됩니다.

 

양반전을 읽으며, 세상에 이바지는커녕 자신의 앞 가름도 하지 못하는 공부가 무슨 소용일지를 먼저 생각해보게 됩니다. 그러면서도 또 한편으로는 부자에게 선뜻 자신의 양반권리를 내어주는 양반의 모습은 양반의 허울에 집착하지 않는 멋스러움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물론, 이 역시 그깟 아무짝에도 쓸모없는 양반의 허울이 무슨 소용이냐는 풍자로 받아들일 수 있겠지만 말입니다. 특히, 양반을 돈으로 산 부자가 양반이 행해야 할 덕목들에 경기를 하며 결국 양반을 포기하는 모습은 양반들이 얼마나 헛된 것들을 붙잡고 살고 있는지를 보여주기도 합니다.

 

물론, 이런 부분은 허생전역시 마찬가지였습니다. 특히, 허생전의 후반부는 허울뿐인 명분에만 매여 있던 당시 사대부에 대한 통렬한 풍자가 가득했습니다. 사람을 등용하기 위해 허생을 찾아온 이완이란 관리는 실존인물이라고 합니다. 특히, 효종이 북벌 정책을 펴면서 가장 신뢰한 신하라고 하는데, 이런 사실을 알게 되자, 이완이 그토록 체면을 차리고, 명분에 억매이며, 이것도 저것도 할 수 없다며 주저하는 작품 속 모습은 어쩌면 효종의 북벌 정책이 알맹이 없는 공허한 외침이었음을 비꼬는 것이 아닐까 생각해보기도 했답니다.

 

이러한 이야기들을 통해, 오늘 우리 역시 쓸데없는 체면이나 허례의식에 감싸이고 짓눌린 것은 아닌지 돌아보게도 됩니다. 길이 있음을 알면서도 체면 때문에 가지 못하고, 아무것도 하지 못하는 이들, 아니 명분이 일을 행함보다 더 중요하게 여겨지는 그런 모습은 어쩌면 여전히 우리를 짓누르고 있는 괴물이 아닐까 생각해보기도 합니다.

 

사실, 이런 고전은 곁에 두고 반복해서 읽는 것도 좋으리라 여겨집니다. 그럼 내가 처한 상황에 따라 이런 고전 속에서 발견하게 되는 빛나는 보물들이 달라질 테니 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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