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와 함께라면 인생도 여행이다 - 나태주 시집
나태주 지음 / 열림원 / 2019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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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세히 보아야 / 예쁘다 // 오래 보아야 / 사랑스럽다 // 너도 그렇다”(<풀꽃1> 전문) 짤막한 이 한 편의 시를 모르는 분이 많지 않을 겁니다. 많은 독자들의 사랑을 독차지한 이 한 편의 시로 풀꽃 시인이라 불리기도 하는 나태주 시인. 언젠가부터 우리에게 알려지기 시작한 시인처럼 생각되었는데, 벌써 등단 50주년을 맞은 중견(?, , 50주년이면 원로라고 불러야 할까요?) 시인이랍니다.

 

이렇게 나태주 시인의 등단 50주년 기념 신작 시집이 출간되었습니다. 이번 시집의 특이한 점은 분명, 신작시가 100편이나 실려 있기에 신작 시집이랍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신작 시집에서만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시인의 50주년을 아우르는 작품들을 선별하여 싣고 있는 선집이기도 하다는 점입니다.

 

1부에서는 시인의 신작 시 100편을 만나게 됩니다. 2부에서는 독자들에게 사랑받아온 독자들의 애송시 49편이 실려 있으며, 3부에서는 시인이 사랑하는 시 65편이 실려 있습니다.

 

200여 편의 시가 한 권의 시집에 실려 있어, 나태주 시인의 시 세계를 두루두루 살펴보게 되어 한껏 배가 부른 느낌입니다. 시인 스스로 그의 작품을 통해 고백하듯 고달프고 힘겨운 삶 속에서 지친 마음을 수많은 시들이 살며시 쓰다듬어 줍니다(세상 사람들 / 힘들고 고달픈 마음 / 쓰다듬어주는 / 감정의 서비스 맨 <시인> 전문).

 

시인의 수많은 시들을 감상하며 시인은 꽃, 나무 등 자연을 참 사랑하면서도 계절은 가을을 유독 좋아하고 있구나 싶습니다. 가을에 대한 시가 월등하게 많을 걸 보면 말입니다. 그래서 어쩐지 쓸쓸하고, 사그라져만 가는 느낌이 강할 것 같은데, 그렇지만도 않은 것 역시 묘한 느낌으로 다가오더라고요.

 

신작 시 가운데서도 가슴을 울리는 좋은 시들이 가득했는데요, 그 가운데 한 편 적어봅니다.

 

너의 발을 만져주고 싶다 // 어찌 꽃밭 길만 걸어왔겠느냐 / 어찌 순한 파도 머리만 밟고 왔겠느냐 // 때로는 진흙밭 길 자갈밭 길을 걸어오고 / 성난 파도 머리를 달래며 왔겠지 // 그래도 여전히 순하고 부드럽고 / 향기로운 발, 너의 맨발 // 너의 맨발을 쓰다듬어주고 싶다. < 맨발 2 > 전문

 

신작시 가운데 <서점에서>라는 시는 서점을 운영하시는 분들이 정말 좋아할 것 같아, 괜스레 미소를 지어봤답니다. 요즘엔 인터넷 서점을 많이 이용하느라 오프라인 서점을 자주 찾지 못하지만, 자주 찾던 서점 주인에게 귀띔 해드리고 싶은 마음도 들더라고요.

 

많은 독자들에게 사랑받아온 애송시를 선별한 부분인 2장은 역시 정말 좋았답니다. 이 부분에 실린 시들은 정말 하나하나 다 적어보고 싶은 그런 느낌이었답니다. 물론 시인이 사랑하는 시들을 모은 3부 역시 좋았고요.

 

나태주 시인의 시들이 좋은 것 가운데 하나는 어렵지 않은, 아니 쉽고 편안한 시어로 다가오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결코 가볍지 않고, 곱씹을수록 마음을 건드는 힘이 느껴져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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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립군이 된 류타 꿈꾸는 문학 11
유행두 지음, 박철민 그림 / 키다리 / 2019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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류타는 언제나 아이들의 부러움을 독차지하는 아이랍니다. 하지만, 이와 함께 아이들의 보이지 않는 멸시를 받기도 합니다. 왜냐하면, 류타의 원래 이름은 석민이거든요. 아무도 모르는 비밀이라고 생각하지만, 사실 류타 주변에서 류타에게 알랑방귀를 뀌는 일본인 녀석들은 알만큼 알고 있답니다. 그것도 류타 아빠가 다름 아닌 백정의 신분이었다는 것을요.

 

동화 독립군이 된 류타는 일제강점기를 그 배경으로 하고 있습니다. 백정의 신분이었기에 돈이 있음에도 배울 수 없었던 석민. 그런 석민만큼은 무시 받지 않는 인생을 살게 하겠노라며, 일본이름으로 신분을 바꾸고 일본인들의 힘을 빌려 사업을 키워나가는 석민의 아버지. 하지만, 이들은 결코 일본인이 될 수 없답니다. 그저 일본인 행세를 할 뿐이죠.

 

특히, 류타는 모든 것을 다 누리며 살고 있지만, 결코 행복하지 않답니다. 함께 어울리는 일본인 친구들과의 사이에 보이지 않는 벽이 있음을 느끼기 때문이죠. 게다가 자신의 신분이 들통 날까 전전긍긍해야만 하는 불안함이 류타를 힘겹게만 합니다. 그래서 류타는 석민으로 살고 싶어 한답니다. 그런 류타가 석민이란 이름을 되찾게 되는 이야기를 동화 독립군이 된 류타는 우리에게 들려줍니다.

 

동화는 류타의 아버지가 친일을 하게 된 그 배경에 관심을 기울입니다. , 친일을 할 수밖에 없게 한 조선 동포들의 부끄러운 모습을 적나라하게 보여줍니다.

 

저 달과 별처럼 모두 다정하게 지내면 안 되는 건지 누군가에게 물어 보고 싶었다. 왜 서로 죽고 죽이는 싸움을 해야만 하는 건지, 조선 사람끼리 왜 서로 미워하게 되어 버린 건지, 백정은 왜 무시당하면서도 참아야만 했는지, 어떤 사람들이 석민이 아버지를 저렇게 만들어 버린 건지.(86)

 

그렇다고 해서 친일을 정당화하려 하진 않습니다. 결국 친일은 더 큰 부끄러움을 보이는 것이니까요. 그럼에도 동화는 백정의 신분으로 무시 받던 석민 가정, 그 아픔과 슬픔, 그 운분과 한을 들여다봄으로 친일 이면의 아픔에 관심을 기울이게 함이 이 동화의 특별한 힘이라고 여겨집니다.

 

물론, 앞에서도 언급한 것처럼, 동화는 결코 친일을 미화하려는 의도도, 친일을 정당화하려는 의도도 없습니다. 도리어 친일에서 항일로 돌아서는 모습을 통해, 조국에 대한 뜨거운 마음, 애국의 감정을 품게 해 줍니다.

 

또 한편으로 동화는 독립운동을 하는 이들의 자녀들이 느낄 법한 상실감, 아픔, 외로움 등 역시 들여다봅니다. 우린 독립운동이 마땅한 길이라고 말할 수 있겠지만, 그 길을 선택하고 걸어가는 이들의 가정이 얼마나 힘겨운 시간들을 보냈는지. 그로 인해 그 자녀들은 또 어떤 차별 속에서 자라왔는지 얼마나 많은 관심을 기울였을까요? 동화는 이런 부분에도 관심을 기울입니다.

 

지금까지는 아버지가 하는 일이 무조건 옳은 일이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자기 자식 하나도 온전히 못 키우면서 바깥으로 나돌아 다니는 아버지가 원망스러웠다.(89)

 

이 역시 그렇다고 해서 독립 운동이 무의미하다고 말하진 않습니다. 이런 아픔을 가지고 있음에도 여전히 독립을 위해 인생을 투신하는 모습을 아이들 역시 보여주니 말입니다.

 

이처럼 동화는 어쩌면 그동안 생각하지 못했던 친일과 항일의 이면을 들여다봅니다. 물론, 그럼에도 여전히 조국을 위하는 진짜 모습이 무엇인지를 말해준 답니다. 이런 점이 특별하게 다가왔던 역사 동화, 독립군이 된 류타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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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야에서 보낸 하루
김향금 지음, 이희은 그림 / 웅진주니어 / 2019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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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야란 나라의 역사에 대해 우리가 그동안 소홀히 여겼던 점이 없지 않을 겁니다. 오죽하면 문재인 대통령이 가야에 대한 역사 연구를 당부할 정도였을까요? 여전히 우린 사국시대가 아닌 삼국시대로서의 역사를 공부하고 있으니 말입니다.

 

이 책 가야에서 보낸 하루는 책 제목에서도 알 수 있듯 가야에 대한 역사 도서입니다. ‘우리라는 이름으로 누군가가 실제 당시의 가야 그곳으로 시간 여행을 하게 됩니다. 당시 가야에서 보내게 되는 하루 동안의 시간여행을 통해 관찰자의 시점에서 가야의 역사를 들여다보게 해줍니다. 그래서일까요? 역사책이지만 결코 딱딱하다거나 그리 어렵지 않게 마치 시간 여행을 즐기는 것처럼 역사를 접근하게 해주는 점이 참 좋습니다.

 

금관가야부터 시작하여, 아라가야, 대가야, 소가야 등 여러 가야에 대한 것들을 접하게 해줍니다. 그곳 가야가 철기기술이 얼마나 뛰어난 곳이었는지. 독특한 가야의 토기문화에 대해. 얼마나 무역이 발달된 나라였는지. 무엇보다 당시 삼국과는 다른 정치형태에 대해 알아가게 해줍니다.

 

이 책을 읽다가 깜짝 놀란 것은 가야 하면 경상도 일부 지역일 것이라고 막연하게 생각했었는데, 전북의 남원, 임실, 진안, 장수, 그리고 전남의 여수, 순천 등지 역시 가야의 일원이었다는 사실을 알게 된 점입니다. 얼마나 가야에 대해 무지했는지를 여실히 보여주는 대목이 아닐까 생각했답니다.

 

책을 읽으며 몇 년 전 다녀왔던 고령 지산동 고분군이 생각나더라고요. 그래서 가야문화에 대해 알 수 있는 곳들이 있을까 찾아보니, 제법 여러 박물관들이 있음을 알게 되었답니다. 금관가야에 대해 알 수 있는 <대성동고분박물관>, <국립 김해박물관>, 아라가야에 대해 알 수 있는 <함안 박물관>, 다라국에 대해 알 수 있는 <합천 박물관>, 비화가야에 대해 알 수 있는 <창녕 박물관>, 그리고 대가야에 대해 알 수 있는 <고령 대가야 박물관> 등 여러 박물관들이 개관하여 우리에게 가야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주고 있더라고요(이 중 겨우 한 곳 고령 대가야 박물관만 다녀온 적이 있는 것을 보면 역시 가야 역사에 대해 그리 친근하지 않음을 생각하게 되네요.). 아이들과 한 곳 한 곳 찾아보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물론, 먼저, 이 책 가야에서 보낸 하루를 통해, 우리 아이들이 가야에 대한 관심을 갖게 되는 것이 우선되어야겠죠. 이 책은 가야에 대해 여러 가지 내용을 알게 해 줄뿐더러 독자들을 역사 속으로 들어가 여행을 하게 해주는 유익하고 좋은 책이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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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구 소녀 마루와 슈퍼닥터 책 먹는 고래 4
조연화 지음 / 고래책빵 / 2019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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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구 소녀 마루와 슈퍼닥터는 희귀병을 앓게 된 소녀의 이야기를 담고 있는 동화입니다.

 

주인공 마루는 국가대표 축구선수를 꿈꾸는 축구소녀랍니다. 마루는 지금은 다리를 다쳐 병원에 입원 중이랍니다. 수술을 잘 마쳤고, 이제 깁스를 풀고 퇴원을 하게 되면 다시 좋아하는 축구를 원 없이 하게 될 것을 꿈꾸며 갑갑한 병원 생활을 견뎌내고 있습니다. 아니 견뎌낸다기보다는 사실은 갑갑한 병원 생활을 즐기고 있답니다. 함께 입원한 아이들과 친구가 되어 힘든 시간을 밝게 즐기고 있죠.

 

그런데, 그런 마루에게 이상한 일이 벌어지기 시작합니다. 자꾸 발이 바늘로 찌르는 것처럼 너무 아프답니다. 조금만 닿아도 마치 짓이겨지는 것처럼 큰 고통을 느끼기 시작하죠. 그런 사정을 말해도 의사 선생님은 도리어 꾀병처럼 치부해 버립니다. 그런데, 정말 마루는 거짓말을 하는 걸까요?

 

그렇지 않답니다. 마루는 정말 아파요. 이렇게 마루가 아프다는 사실을 깨닫게 된 의사 선생님이 있답니다. 평소 마치 슈퍼맨처럼 가운을 뒤로 두르고 다녀 슈퍼 닥터란 별명을 갖게 된 선생님. 그 선생님에게도 남모를 고통이 있답니다. 선생님의 원래 꿈은 클라리넷 연주가가 되는 것이었답니다. 하지만, 사고로 손가락 하나를 잃게 되어 꿈을 바꾸게 되었대요. 게다가 여전히 환지통으로 고통으로 당하고 있답니다. 그래서 마루의 고통을 십분 이해하죠.

 

마루를 힘들게 하는 병은 과연 무엇일까요? 그리고 마루는 이 힘겨운 질병을 이겨낼 수 있을까요?

 

동화 속 마루가 앓게 된 병은 ‘CRPS’ 란 병이랍니다. ‘복합부위 통증 증후군이란 병으로 희귀질병인데, 이 병에 걸리면 온 몸이 너무나도 아프다네요. 일상생활을 하기 힘들 정도로 말이죠. 배우 신동욱 씨가 이 병에 앓았다는 소식에 알려지게 된 병으로 기억됩니다. 반갑게도 신동욱 씨가 이번에 새롭게 시작된 드라마 <낭만닥터 김사부>에 출연하더라고요. 힘들지만 이렇게 자신의 아픔을 견뎌내며 자신이 좋아하는 연기활동을 다시 시작한 신동욱 씨처럼 동화 속 마루, 그리고 이 땅에 있는 질병으로 힘겨워하는 수많은 어린이들이 질병을 딛고 일어서길 기도하게 되는 동화랍니다.

 

동화는 자신의 꿈을 붙잡고 노력하며 나아가는 아이들의 모습, 그리고 질병으로 인한 좌절과 극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런 동화를 통해, 우리 어린이 독자들 역시 조금은 단단해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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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지금 사야 하나요? - 부동산, 3년 내 특이점이 온다
우용표 지음 / 한국경제신문 / 2019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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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는 집값을 안정시키기 위해 무던히 애를 쓰고 있다. 그런데, 정말 집값은 안정될 수 있을까? 아니 이런 질문이 더 맞을 것 같다. 집이란 공간이 투자의 대상이 아닌 살아가는 공간으로서의 역할에 충실할 수 있을까? 아니면 여전히 투자의 대상으로 매력적일까? 집은 사는 것이 아닌 사는 곳이 될 수 있을까? 아니면 여전히 집은 사는 곳이 아니라 사는 것인 걸까?

 

여기에 대한 답을 책은 말한다. 집은 여전히 사는 곳이 아니라 사는 것이 될 것이라고. 그래서 지금 사야 하나요?란 대단히 직설적인 책 제목처럼 책 내용 역시 대단히 직설적이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사도 된다는 것. 물론 이는 한정적이긴 하다. 지방보다는 수도권, 상가보다는 아파트, 작은 평수보다는 큰 평수, 싼 아파트보다는 비싼 아파트, 등등.

 

저자는 말한다. 3년 이내에 부동산의 특이점이 온다고. 이는 문재인 대통령의 임기, 그리고 서울 시장인 박원순 시장의 임기와 연관해서 말한다. 여기에 더하여 인구가 줄어드는 2030년 이전까지는 집값은 내리지 않을 것이고, 실제 아파트 가격이 낮아질 것으로 보이는 시기는 30년 후라는 것. 이런 내용들을 종합해 볼 때, 역시 아파트를 사도 좋다는 결론이 나온다.

 

그럼 어떤 아파트를 사면 좋을까? 저자는 무식하리만치 이렇게 명확하게 말하기도 한다. 더 비싼 곳에 투자하면 된다고. 자신이 투자할 수 있는 금액의 최대치를 찾아 투자하면 된다고. 물론, 저자의 말에 때론 고개가 갸웃거려지는 것도 사실이다. 물론, 저자는 이 책의 핵심이기도 한 5장에서 수도권 지역들을 상세하게 분석하여 보여주고 있다.

 

이 책을 읽으며 든 생각은 역시 난 안 되겠다 라는 생각이다. 여전히 규범경제학의 관점에서 접근하게 되는 나의 한계 때문이다. 부동산은 경제는 이러해야 한다는 규범경제학의 영역이 아닌, 지금 경제 상황이 어떠하다는 말하는 실증경제학의 영역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나 개인의 한계를 가지고 있긴 하지만, 그럼에도 저자의 주장이 때론 개연성이 있어 고개를 끄덕이게 되기도 한다.

 

저자는 말한다. 부동산은 똑똑한 사람들이 하는 것이 아니라고, 문제는 실행력이라고. 그러니 이 책을 읽고 실행하는 사람은 둘 중 하나임에 분명하다. 집값이 대박을 맞아 노후 자금을 확보할 수도 있고, 반대로 투자한 곳이 쪽박을 차서 손가락만 빨고 있을 수도. 물론, 저자는 대박에 초점을 맞춰 이야기를 하고 있다. 물론 그 지역적 범위가 수도권에 한정되어 있다는 아쉬움이 있긴 하지만.

 

비록 수도권 이외의 지역은 언급되고 있지 않은데, 이는 저자의 주장들을 본다면 나름 판단할 수 있겠다. 수도권 이외의 지역은 말 그대로 “?” 아닐까? 이미 인구의 수가 줄어들고 있는 지방들을 생각한다면 더욱 그럴 것이다. 하지만, 그럼에도 부동산 가격은 여전히 저자의 말마따나 경제학적 요인으로 만으로 설명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다. 인구가 줄어들고 있는 중소도시 역시 집값이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오르는 곳들을 우린 기사를 통해 보게 되니까 말이다.

 

그럼, 다시 책 제목으로 돌아와 보자. “그래서 지금 사야 하나요?” 나처럼 새가슴은 못 사겠다. 그러나 실행력 좋은 분들이여! 자신이 행동하고, 자신이 책임지라! 결국엔 자신의 몫이 아닐까? 물론, 이런 책에 많은 도움을 받게 되는 것 역시 사실이겠지만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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