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한번 베토벤 미사키 요스케 시리즈 5
나카야마 시치리 지음, 이연승 옮김 / 블루홀식스(블루홀6) / 2021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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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카야마 시치리의 책을 처음 만났던 것은 히포크라테스 우울이란 책을 통해서였다. 그 후 작가의 책들을 다 찾아 읽었고, 출간되는 책마다 거의 모두 다 사 읽고 있는 중이다. 그런 가운데, 작가의 다양한 시리즈를 만났는데, 그 가운데 의미 있는 시리즈 중 하나는 바로 <미사키 요스케 시리즈>. 왜냐하면, 이 시리즈의 첫 번째 책인 안녕, 드뷔시야말로 작가의 공식적 데뷔작이기 때문이다. 절판된 책을 도서관에서 찾아 읽던 즐거운 순간이 떠오른다. 당시 왜 미사키 요스케와 같은 매력적인 캐릭터의 이야기가 계속 나오지 않는 걸까 의아해했던 기억도 난다. 그 뒤 아니나 다를까 역시나 출간된 <미사키 요스케 시리즈>의 책들. 그렇게 <미사키 요스케 시리즈>를 읽다가 마지막 책으로 구입해 둔 게 바로 이 책 다시 한 번 베토벤이다.

 

어쩌면 시리즈의 마지막 책이 아닐까 하는 생각에 구입해 둔 책(이 책 다음으로도 또 한 권의 책이 일본에서 출간된 상태라고 한다.), 그런데, 어찌 된 것이 책에 손이 가질 않는다. 솔직히 이 책은 의리상 구입했다고 보는 것이 더 맞겠다. ‘나카야마 시치리의 책은 모두 봐줘야지, 게다가 미사키 요스케 시리즈인 걸?’ 이런 심정으로 구입했는데, 어째 점점 그 캐릭터에 대한 애정이 식어가면서 책을 펼치지 않고 책꽂이 한쪽에서 자리만 차지하고 있던 책. 그 책을 하필이면 자정이 넘어 펼쳐 들었는데, 결국 새벽까지 잠들 수 없었다. 끝까지 읽어야만 했기에. 그만큼 재미났다.

 

이번엔 사법연수생 시절의 미사키를 만나게 된다. 피아니스트가 될 꿈을 꾸고 노력하다가 어느 순간 자신에겐 음악의 신 뮤즈의 축복이 없음을 깨닫고 다른 길을 찾아 나서 결국 사법고시에 합격하고 연수생이 된 아모(아모는 여러 면에서 미사키와 비슷한데, 재능이 훨씬 적어 열등감을 느끼기도 한다.). 그런 아모는 자신의 동기 가운데 수석 합격자인 미사키를 만나게 되고 점차 미사키란 인물에게 빠져든다. 문득 문득 그 재능에 질투가 나는 것도 사실이지만 그럼에도 미워할 수 없는 성격의 미사키 곁에서 미사키를 돕는 자가 되어 버린 아모. 그런데, 그런 아모는 순간의 치기로 클래식을 싫어하는 것만 같은 미사키를 골탕 먹이려고 작전을 펼치게 되고, 이 일로 인해 그만 미사키의 봉인된 클래식을 향한 열정에 불을 붙고 만다.

 

이번 이야기에서는 미사키의 사법연수생 시절, 그 어마어마한 능력자의 모습을 엿볼 수 있다. 아울러 모든 교수가 탐낼 만큼 능력자인 그가 왜 다시 피아니스트의 길로 들어서게 되었는지 그 과정을 만나게 된다. 무엇보다 개인적으로는 이번 이야기를 통해 다시 미사키란 캐릭터의 매력에 다시 반하게 되었다는 점. 어쩜 미사키란 캐릭터에게서 독자들의 마음이 떠나는 것(나의 경우지만)을 작가는 알아차렸던 걸까? 작심하고 매력적인 모습을 보여주니 다시 반하지 않을 수 없다.

 

다음 이야기 역시 빨리 번역되어 출간되길 기다려본다.

 

, 나카야마 시치리의 작품들을 제법 읽은 독자들이라면 다 알고 있는 사실, 작품마다 캐릭터들이 교차 출연하고 있는데, 이번 책에서는 <시즈카 할머니 시리즈>의 시즈카 할머니가 사법 연수원의 교수로 등장한다. 그러니 <시즈카 할머니 시리즈>테미스의 검을 재미나게 읽은 독자들이라면 더욱 반가울 게다. 또한 <와타세 경부 시리즈>의 주인공 와타세 역시 이름만이긴 하지만 살짝 등장하여 독자들을 반갑게 해준다.

 

법의 신 테미스와 음악의 신 뮤즈, 이 둘에게 모두 축복받은 미사키 요스케를 다시 한 번 베토벤을 통해 만나보자. 그럼 나처럼 다시 한 번 미사키 요스케의 매력이 빠져들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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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 괴수괴인 도해백과
고성배 지음, 백재중 그림 / 닷텍스트 / 2022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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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 흥미로운 책을 만났습니다. SF 괴수괴인 도해백과라는 책으로 책속에는 50개체의 괴수, 괴인들이 실려 있습니다. 이들의 존재는 모두 실제 영화 속에 등장했던 존재들을 다루고 있습니다. 그것도 대체로 오래된 영화 속의 존재들을 다루고 있습니다. 멀리는 120년 전 영화(1902년 작)에서부터 가까이는 40년 전 영화(1983년 작)까지 다양한 시대의 영화들을 다루고 있습니다.

 

종류도 다양합니다. 거대 거머리, 거대 거미, 공룡, 식인 식물, 킹콩 등 다양한 괴수들이 등장하기도 하고, 화성인 등 우주 괴인들이 등장하기도 하며, 가장 많은 분량은 지상 괴인들을 다루고 있습니다. 이들 가운데는 영화 속 주연인 존재도 있지만, 영화 속에 살짝 등장하는 녀석들도 있답니다. 짧은 단편영화에서 장편에 걸친 다양한 영화 속에서 만나게 되는 괴수와 괴인들을 정리한 것만으로도 의미가 있다 여겨집니다.

 

뿐 아니라, 영화적 측면에서도 의미가 있습니다. 좀비 영화의 조상이라 말할 수 있는 <살아있는 시체의 밤>을 만나기도 하고, <킹콩>, <프랑켄슈타인>, <지킬박사와 하이드> 등 잘 알려진 영화를 만나기도 합니다.

 

재미난 것은 최초의 흡혈귀 영화가 <드라큘라 백작>이 아닌, <올록 백작>이란 영화라네요. 그런데, <올록 백작>은 아마도 드라큘라 백작 이야기를 그대로 배긴 영화였나 봐요. 실제로 저작권 소송에 패하기도 했대요. <드라큘라 백작>의 내용을 그대로 본 따 발 빠르게 영화화 한 거죠. 재미나네요.

 

또한 여러 차례 리메이크 된 영화 <킹콩>도 책 속에 괴수로 등장하는데, 그 킹콩의 아들을 다룬 영화 <키코>란 영화도 있대요. 프랑켄슈타인의 부인을 다룬 영화도 있고 말이죠. 이런 내용들을 만나는 것이 흥미로웠답니다.

 

이처럼 이 책 SF 괴수괴인 도해백과는 다양한 영화 속 괴수 괴인을 만나는 흥미로움이 가득한 책입니다.

 

또 한 가지 재미난 것 가운데 하나는 괴수나 괴인이 만들어진 배경으로 방사능이 원인인 영화가 상당히 많네요. 그만큼 방사능에 대한 경고, 경각심이 있었다는 반증이겠어요. 아무튼 B급 감성이라고 하나요? 그런 느낌이 물씬 풍기지만, 그럼에도 그 작업이 결코 가볍지만은 않은 결과물이 이 책 SF 괴수괴인 도해백과가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 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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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흐 바흐, 이란 책으로 여행하는 아이 7
알베르트 크비아트코프스키 지음, 카타지나 아다메크-체이스 그림, 김영화 옮김 / 풀빛 / 2022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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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출판 풀빛에서 출간되고 있는 <책으로 여행하는 아이> 시리즈의 책을 몇 권 만났는데, 모두 좋더라고요. 책을 통해 새로운 나라에 대해 알게 되는 즐겁고 귀한 경험을 할 수 있답니다. 이번 나라는 이란입니다. 책 제목이 바흐 바흐, 이란이랍니다. 그래서 책 제목만 보고는 음악가 바흐가 이란과 무슨 관계가 있는 걸까 생각했답니다. 하하! 그런데, 책을 읽어보니 바흐 바흐란 기쁘고 감탄할 때 내는 감탄사라고 합니다.

 

그럼, 이란이란 나라를 향해 책을 통해 여행을 떠나볼까요? 책은 처음부터 이란이란 나라는 대단히 폐쇄적인 나라임을 알려줍니다. 그래서 겁부터 납니다. 하지만, 금세 그런 마음은 사라지고 이란이란 나라가 참 흥미로운 나라라는 것을 알게 됩니다.

 

무엇보다 그곳엔 친절한 사람들이 살고 있는 곳임을 알게 됩니다. 또한 예의바르고 체면 차릴 줄 아는 멋이 있는 사람들이라는 것도 알게 됩니다. 이들이 얼마나 체면을 따지는지 택시를 타고 내릴 때, 운전사가 커벨 나더레, 별거 아니니 됐어요.”하고는 요금을 거절한다고 하네요. 하지만, 그건 체면을 차리는 모습이래요. 그래도 요금을 내면, 몇 차례 같은 거절을 한 대요. 그러다 결국 받는다는 거죠. 물론, 끝까지 거절한다면 그건 정말 거절하는 거니 감사함으로 받으면 되겠죠. 이런 모습은 우리와 조금은 비슷한 면도 있는 것 같아요. 서로 주고 거절하고 반복하다 결국 감사하며 받는 모습은 우리 주변에서도 흔히 볼 수 있는 풍경이니까요.

 

책을 통해 몰랐던 것들을 많이 새롭게 알게 됩니다. 이것이야말로 진정 여행을 통해 얻는 수확물이겠죠. 바자회, 카펫, 카라반, , 파자마, 레몬 등이 모두 이곳 이란 즉 페르시아어에서 유래한 단어라고 하네요. 또한 가장 빠른 동물인 치타가 아프리카만이 아닌 이란에도 있대요. 이란의 치타는 아프리카 치타와 조금 다른 아시아 치타인데, 지금은 이란에만 100여 마리 남아 있어 페르시아 치타라고도 부른대요. 아프리카 치타보다 다리가 조금 더 길어 아마도 아프리카 치타보다 더 빠를 것이라고 하네요. 그래서 책 표지에 치타가 그려져 있었던 거였네요.

 

재미난 것은 사자와 호랑이는 사는 지역이 달라 동물원이 아니라면 둘이 만날 일이 없을 텐데, 이란 지역에서는 백 년 전만 하더라도 이 두 동물이 모두 살고 있었대요. 지금은 모두 사라져버렸지만 말입니다.

 

그 외에도 새로운 것들을 참 많이 만나게 됩니다. 기타의 원조가 이란이고, 폴로 역시 이란에서 만들어진 스포츠라고 하네요. 책을 통해 이란의 언어, 문자, 종교, 믿음, 문화, 풍습, 예술, 음식, 과일, 향료, 음악 등등 다양한 것들을 만나게 됩니다.

 

이란이 비록 폐쇄적인 나라이긴 하지만, 여행을 겁낼 필요는 없대요. 왜냐하면, 이란 사람들은 손님은 신의 친구.”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랍니다. 그러니 만나는 사람마다 친절한 미소를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물론 겁이 나는 친구들은 이 책 바흐 바흐, 이란을 통해 책으로 여행하는 것도 좋겠고요.

 

이 시리즈를 벌써 몇 권 읽었는데, 책등 아래에 그 나라의 국기가 있는 것은 이제야 알았네요. 그런데, 도서출판 풀빛의 로고가 바뀌었네요.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 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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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 에듀윌 사회복지사 1급 단원별 기출문제집 - 빈출 이론+최신7개년 기출문제+무료 모바일 모의고사 2023 에듀윌 사회복지사
손용근 지음 / 에듀윌 / 2022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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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사 자격증을 준비하고 있는 안해를 위해 가장 좋은 교재 에듀윌 교재를 건네줬답니다. 자격증 준비를 하는 이들이라면 누구나 믿고 선택하여 공부하게 되는 에듀윌입니다. 연예인 서경석 씨 역시 에듀윌 교재로 독학하여 공인중개사 시험에 합격했다는 이야기가 생각나는 에드윌은 계속하여 공인중개사 최다 합격자를 배출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처럼 수많은 합격자 수를 자랑하는 에드윌이기에 사회복지사 1급 시험준비 역시 에드윌과 함께 하면 합격은 따 논 당상이 아닐까 싶어요.

 

그럼, 2023 에듀윌 사회복지사 1급 단원별 기출문제집교재 내용을 간략하게 살펴보면, 먼저 part1에서는 각 과목 중요한 내용을 요약해 주고 있답니다. part2에서는 기출문제를 싣고 있고, part3에서는 기출 모의고사로 마무리를 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최근 7년간의 기출문제를 각 영역별로 분류하여 각 영역에서 어떤 문제가 출제되고 있는 지 그 흐름을 파악할 수 있게 되어 있어 큰 도움이 됩니다.

 

문제에 대한 해설 역시 친절하고 자세하게 실려 있어 이 또한 큰 도움이 됩니다. D-20 합격 챌린지 계획이 책날개에 실려 있습니다. 이를 잘라내서 책갈피로 삼아 그대로 따라 할 수 있게 되어 있음도 또 하나의 강점이네요.

 

자격증 시험에서 중요한 것 가운데 하나는 만점을 받는 것도 기쁘겠지만, 과락하지 않는 것, 여기에 초점이 있습니다. 과락을 방지하는 영역별 중요 개념 200개가 실려 있어, 이를 마스터 하면 과락하지 않고 합격의 기쁨을 누릴 수 있으리라 싶네요.

 

아직은 이 시험을 보기엔 시간이 좀 더 지나야 하지만, 울 안해 몇 문제를 풀어보더니 맞았다고 좋아하네요. 2023 에듀윌 사회복지사 1급 단원별 기출문제집을 통해 사회복지사를 꿈꾸는 분들의 꿈이 모두 이루어지길 응원해 봅니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 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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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권 소년 고대권 한무릎읽기
김우종 지음, 추현수 그림 / 크레용하우스 / 2022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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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대권은 학교에서 소문난 싸움꾼입니다. 한 학년 위의 짱과 싸워 돌려차기로 쓰러뜨린 일은 너무나도 유명한 일화입니다. 그런 대권 앞에 천사가 나타났습니다. 현정이란 아이인데, 대권은 한 눈에 반해 버립니다. 그리고 현정 역시 대권의 발차기 실력을 높게 삽니다. 현정은 태권도부원이거든요. 그래서 대권에게 태권도부에 들어올 것을 권합니다.

 

모두가 싸움꾼으로 보며 색안경을 쓰고 보는 대권의 태권도부에서의 불편한 동거가 이렇게 시작됩니다. 처음엔 그저 현정이에게 잘 보이기 위해 시작한 태권도였습니다. 그런데, 태권도를 하면서 정말 대권은 태권도에 애정을 느끼기 시작합니다. 싸움이 아닌 진정한 무도를 위해 엄청난 노력을 하며 태권도 수련을 해나갑니다. 전국대회 참가를 위해 말입니다.

 

하지만, 그런 대권 앞에 결코 넘을 수 없는 벽, 강자들이 출현합니다. 전학 온 같은 학년 도영이도 그렇습니다. 물론 대권과 체급이 달라 대회의 경쟁자는 아니지만, 대권은 사사건건 자신의 발차기를 무시하는 도영을 넘어서기 위해 수련을 거듭합니다. 무엇보다 현승찬이라는 강자가 존재합니다. 대권과 같은 체급의 절대 강자, 자신의 싸움 기술만을 믿고 시합에 임했다가 한 방에 나가떨어지게 된 대권은 현승찬을 넘어서기 위해 엄청난 수련을 감당해냅니다. 그런데, 과연 대권은 현승찬을 뛰어넘을 수 있을까요?

 

사실 대권이 현승찬을 뛰어넘느냐 그렇지 않느냐는 그리 중요하지 않습니다. 정말 중요한 것은 자신의 모든 것을 바쳐 사랑할만한 것을 만나느냐 그렇지 않느냐 입니다. 대권은 태권도를 그렇게 만납니다. 태권도를 통해 대권은 꿈을 꾸게 되고, 그 꿈을 향해 노력하며 달려 나갑니다. 이 동화를 읽는 모든 어린이 독자들이 대권처럼 자신의 꿈을 만나며 그 꿈을 향해 진력할 수 있길 바랍니다.

 

후회 없이 모든 열정을 바쳐 노력할 꿈을 갖게 된다는 것은 너무나도 큰 축복입니다. 우리 아이들이 이런 꿈을 소유하며, 그 꿈을 향해 나아갈 때, 때론 넘어지고 때론 쓰러질지라도 결코 포기하지 않으며 묵묵히 앞으로 나아가는 귀한 모습이 펼쳐지게 되면 좋겠습니다. 태권 소년 고대권은 이러한 귀한 힘을 공급해주는 동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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