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리버스터는 선거 운동이다. 모든 정치적 행위는 다 선거운동이다. 오늘 심상정은 필리버스터에서 그렇게 얘기했다. 그 말은 옳다. 필리버스터가 테러방지법을 저지하기 위해 한 행위이긴 하지만, 그 필리버스터를 봄으로써 나를 비롯한 많은 사람들은 '아 이렇게 유능한 정치인들이 있었어' 라고 생각했고, 그들의 정치에 힘을 실어주자고 생각했다. 보면서 희망적이라 느꼈던 것은 필리버스터가 테러방지법을 막을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해서가 아니었다. 이런 정치인들이 이렇게 생각하고 이렇게 행동하고 있으니 앞으로를 기대해도 좋겠다는 희망이었던 거다. 나는 총선을 기대해도 좋겠다고 생각했고 나아가 앞으로가 달라질 수 있을 거라고도 생각했다. 내가 몰라서 그렇지, 저렇게 유능한 정치인들, 이름을 기억하고 싶은 정치인들이 있었다니! 얼마나 벅찬 일인가 말이다. 정치인에게 후원금을 내고 싶다고 생각하게 되다니, 이 얼마나 희망적인 일인가. 그러니 필리버스터가 결과적으로 선거 운동이라는 심상정의 말은 옳다. 그러나,


그렇게 자연스레 표심을 움직였던 행위를 박영선은, 순식간에 '표를 모으기 위한 행동'으로 떨어뜨리고 말았다. 그 자리에서 눈물을 보인 국회의원이 박영선이 처음도 아니었고 유일한 것도 아니었지만, 박영선의 오열은 그 자리에 전혀 필요하지 않은 것이었다. 왜 결국 그렇게 함으로써 '그럼 그렇지' 라고 체념하게 만들었나. 어차피 박근혜 지지층 40프로는 무슨짓을 해도 돌아서지 않는다. 귀를 막아놓고 있다. 그러므로 움직일 수 있는 사람을 찾아 운동해야 한다. 나는 정권을 바꾸는 게 탄탄한 지지층이 하는 일이라 생각하지 않는다. 결국 관심도 없고 행하지도 않았던, 침묵하는 자들의 역할이라고 생각한다. 일전에 페미니즘에 관련된 페이퍼를 쓸 때도 인용한 적 있었는데, 1986년 노벨 평화상 수상자인 '엘리 위셀'이 그렇게 말하지 않았는가.


'편을 드세요. 중립은 피해자가 아니라 압제자를 도와줍니다. 침묵은 괴롭히는 사람을 격려하지 결코 거기에 시달리는 사람을 격려하지 않습니다.'



필리버스터는 침묵하는 자들을 움직이게 할 수 있는 좋은 수단이라고 생각했다. 나부터도 희망을 가졌고 이런 식이라면 정치에 관심없었던 사람들도 귀를 기울일 수 있겠다고 생각했건만. 하아- 많이 속상하다. 나름 스스로를 위로하려고 한다. 그래, 유능한 국회의원들이 있다는 걸 알게 됐잖아, 그래 몰랐던 것들도 알게 됐지, 조금 더 관심이 생겼잖아, 이 일로 친구들과 이야기한 것도 좋은 시간이었고...... 라고 쓰지만 그래도 기운이 빠진다. 어쩜 그래...어쩜...어쩜  거기서 ... 하아-





지난 주말에는 내 방의 책장들을 옮겼다. 좁은 책장 한 줄을 다른 데로 옮기자 싶어 그렇게 하려고 했는데, 남동생은 집에 없었고, 나는 충분히 나 혼자 할 수 있다고 생각했으며, 그리고 내 방이고 내 책, 내 책장이니 내가 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렇게 일단 좁은 책장의 책들을 쭉 빼놓고 낑낑대며 책장을 다른 자리로 옮겼다. 세우는 것보다 눕히는 건 어떻겠냐는 엄마의 말씀에 그렇게 했더니 나름 괜찮더라. 힘들었지만 좋군, 했는데 책장 한 줄을 또 옮겨야 하는 거다. 사실 한 벽면을 채운 책장들 때문에 방문이 활짝 열리지 않았던 터라, 방문을 열기 위해 좁은 책장 한 줄을 옮긴 거였다. 그런데도 간발의 차로 활짝 열리질 않아. 아, 좁은 책장 한 줄을 또 옮겨야겠다, 그래야 방문이 활짝 열리겠어, 라고 생각했지만, 이번의 좁은 책장을 빼낸다면 그 자리에 넓은 책장을 다시 밀어 넣어야 했다. 그러니까 결과적으로 얘기하면 책장 세 줄을 더 옮겨야 했고, 책장 세 줄의 책을 모두 빼야하는 걸 의미했다. 너무 힘들것 같아서 망설였지만, 이왕 시작한 거 끝을 보자 싶어서 작은 책장의 책들을 모두 빼내 옮기고, 넓은 책장 두 줄의 책도 모두 빼내어 옮기고 다시 책들을 다 꽂았다가 아아, 책장이 모자라, 이대로는 안되겠다 싶어 다시 책들을 빼내고 다시 정리하고... 그날 하루 나는 얼마나 힘들었냐면, 술도 안마시고 잘 지경이었다. 토요일인데!! 술도 안마시고!! 그냥 쓰러져버렸어!! 어쨌든 결과물은 이렇다.




다른 쪽 벽으로 옮긴 두 줄의 책장이다. 으하하핫. 문동 전집을 올려두니 뽀대난다. 저 뽀대 나게 하려고 원래 꽂아두었던 책들을 다 빼고 다시 꽂았다. 아하하하하. 문동 고전 밑으로는 창비 고전과 창비 단편전집, 그리고 민음사 모던 클래식이 보인다. 으하하하하. 




월요일에는 멀리서, 아주 멀리서 소포가 왔다. 으응? 하고 뜯어보니 맙소사, 이건 무슨 크리스마스냐 ㅋㅋㅋㅋㅋㅋㅋ 완전 좋아 ㅋㅋㅋㅋㅋㅋㅋㅋ 먹을 거 주는 거 짱좋지만, 아니, 줌파 라히리의 새 책 원서라니. 꺅 >.<

나의 친구들은 나의 취향을 너무나 잘 알고 제대로 저격한다.



사실 이렇게 회사로 친구들이 간식을 보내주면 그자리에서 개봉하고 직원들과 나누어먹곤 하는데, 이 간식들을 보니 진짜 1도 나누어먹고 싶지가 않더라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특히나 이 앞쪽의 초콜릿! 이건 포장지에 맛이 써있는데 죄다 다른맛이다. 대체 누구한테 무슨 맛을 준단 말야? 결과적으로 내가 다 먹기로 했다!



제일 처음 먹어본 초콜릿은 '바질' 맛이었는데, 우앙, 신기하다, 바질 초콜릿에서는 바질 맛이나요... 신기.. 

아아, 어쨌든 이렇게 친구가 멀리서 보내준 술안주 덕에, 할 수 없이, 어쩔 수 없이, 정말 의도치 않았지만, 술을 마시기로 했다. 그래서 친구가 준 안주들만을 접시에 예쁘게 놓아보았다.



맨 앞에 저건 대추인가? noor 이렇게 써있던데 이걸 찾아보니 노르웨이 사전으로 노르웨이 사람이라고 나온다...음... 다른 단어들 옆에 꺼랑 같이 찾아봐도 단어가 안나와..그냥 대추인가보다...하다가 혹시? 하고 pitted dates 를 찾아보니 '대추야자'라고 나온다. 앗싸~ 대추야자였어! 암튼 설탕함유량이 0이라는데 겁나 달다. 어쨌든 초콜릿이 완전 맛있는데, 와사비 아몬드도 맛있고, 육포는 원래 내가 좋아하고, 근데 예상외로 진짜 겁나 맛있었던 게 저 고구마 튀긴 거다. 튀겨서 말린 과자 같은 건데 와 진짜 핵좋은맛. 저기에 호박도 있고 당근도 있는데, 와, 너무 맛있어. 앉은 자리에서 그냥 다 먹을 수도 있겠더라. 그렇지만 나는 다이어트 중이니까 앉은 자리에서 저거 한 케이스를 다 먹진 않았다. 조금 남겨두었다.



그나저나, 이 책은.. 어쩌지... 친구는 색칠공부 책도 보내줬는데, 색연필 있으니까 그걸 칠하는 것쯤은 일도 아니고, 이 원서...
















왼쪽에는 이탈리아어로 쓰여져 있고 오른쪽에는 영어로 쓰여져 있다. 나는 읽지 않아도 일단 줌파의 원서를 사는 사람이니까 이게 참 좋은데...읽어.....................볼까? 근데 나 '엘리자베스 스트라우트'의 원서도 설 전에 읽겠다고 사두고 그냥 꽂아뒀는데? 아..............뭔가 읽고싶은 욕망이 불끈불끈 솟는다... 능력없음은 저만치 밀어두고.... 내가 회사만 안다녔어도 벌써 읽었을텐데. 회사 때문에 책도 못읽고 이게 뭐여... (정말?)




오늘 아침에 출근하기 위해 일어나면서, 그러니까 시끄럽게 울어대는 알람을 끄면서, 그런 생각을 했다.



알람이 울리지 않는 삶을 살고 싶다.



출근해야 하니, 내가 일어나고 싶은 시간이 아니라 일어나야 하는 시간에 일어나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알람을 맞춰주어야 한다. 알람을 끌 때 한 번도 으응, 상쾌해, 좋은 기상이다, 오늘도 좋은 출근, 이런 생각은 한 적이 없다. 늘 아..조금만 더 자고 싶다..라고 생각하지. 그래서 알람이 울리지 않는 삶을 산다면 얼마나 좋을까, 하고 생각한 거다. 내가 얼마나 더 회사를 다녀야 알람이 울리지 않는 삶을 살 수 있을까? 



댓글(28) 먼댓글(0) 좋아요(4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기억의집 2016-03-02 09:27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멋진 페이퍼예요.편을 드세요라니!!!! 저는 필리버스터가 이기는 장치라고 생각하지 않았어요. 끝까지 끈질기게 지쳐 쓰러질 때까지 가보는, 그래서 사람들이 민주당 욕 해도 나중엔 뭔데 저렇지? 하는 의문이 들게 하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했어요. 근데 김종인 박영선이 다 망쳤네요.

테레사 2016-03-02 13:45   좋아요 0 | URL
저도요...ㅜㅜ 정말이지 두 사람 아웃해야 한다고 봐요..

다락방 2016-03-02 14:24   좋아요 1 | URL
네, 결국은 지지하는 쪽의 편을 들어주는 게 궁극적으로 옳은 것 같아요. 위에 인용한 것처럼, 침묵은 약한 자의 편을 드는 게 아니라 압제자의 편을 드는 거니까요. 그래서 저는 제 한 표를 기꺼이 행사할겁니다.

저도 필리버스터는 그 자체로 의미가 있었다고 생각해요. 사람들이 그렇게 국회방송을 보고 국회의원들의 말을 듣는 게 어디 그동안 볼 수 있었던 일인가요. 그런데 이제 우리가 그걸 보고 들음으로 해서, 아, 이들이 내가 보지 않는 곳에서 어떤 다른 일들을 하며 맹렬하게 싸우고 있구나, 라는 생각을 할 수 있게 되었으니, 정치인들에게나 저에게나 의미가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참에, 울면서 표를 달라뇨. ㅠㅠ

[그장소] 2016-03-02 09:2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알람 ㅡ울리게 하고픈데 ..제가 댓글 달아도 어쩐지 알람이 1도 안울릴것 같은 ~!!^^
ㅋㅋㅋ짖궂어서 먄해욤!♡
북플 알림 ㅡ알람은 사랑 ㅡ입니다 .... (응?!)^^

다락방 2016-03-02 14:25   좋아요 1 | URL
맞아요, 그장소님. 저는 문자메세지 말고 모든 SNS 에 알림을 설정해두질 않았어요. 북플도 마찬가지. 그러니 댓글이 달려도 알림창이 뜨질 않습니다. 그러나 알림창이 안뜨는 대신, 제가 수시로 북플 들어와서 확인해봐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장소] 2016-03-03 00:06   좋아요 0 | URL
저도 알람은 안 울려요.^^ 대신 팝창이 뜨죠..
팝콘처럼!^^
얼른 주워먹지 ㅡ뭐하냐고...그럴때가...있죠.!
가끔 못볼때는 딴일하느라 놓쳐..그러지..

별족 2016-03-02 09:4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생즉사, 사즉생,이 떠오르는군여.

다락방 2016-03-02 14:25   좋아요 0 | URL
크- 적절하네요, 별족님. 아 속쓰려요 ㅜㅜ

기억의집 2016-03-02 10:0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참 그리고 알람 울리는 삶은 죽을 때까지 있을 수 있어요. 저는 아침밥 차려야해서 알림 울리는데, 저의 친정모도 아침에 운동하러 산에 가야한다고 알림 맞춰 놓고 주무신다 하더라구요...

다락방 2016-03-02 14:26   좋아요 0 | URL
아, 어떻게든 결국 어떤 알람이든 맞춰놓고 살게되는 걸까요? 저는 밥벌이만 아니라면 모든 알람을 해지하고 살고 싶어요. 밥벌이를 그만둔다면 알람을 해지하는 삶을 꼭!! 살아보겠습니다!! 라고 써보지만 그게 언제가 될지.. Orz

레와 2016-03-02 10: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럼에도 불구하고 희망적인 생각을 가질려고 노력하고 있어요.
내가 생각하는 이상적인 정치인의 모습도 확인했고, 지지하는 정당이라도 꼭 저런 인간에겐 투표하지 말아야지 하는 인간들도 걸러냈구요. 네. 무의미하지 않았습니다. 필리버스터.


영어와 이탈리아어로 쓰인 원서라니.. ㅎㅎㅎㅎ 락방 화이팅!

다락방 2016-03-02 14:28   좋아요 0 | URL
네, 레와님. 분명 좋은 점들이 있었고 그 자체로 의미가 있었어요. 지도층에 저렇게 어버버한 사람들이 있어서 답답하지만 ㅠㅠ 그래도 밑에 그렇게 열심히 일하는 똑똑한 국회의원들이 있다는 걸 알게 되어서 한결 마음이 놓여요. 의미 있었어요. 저도 그렇게 생각해요.
뭣보다 레와님과 미키님, 그리고 동희님과 매일 이야기나눌 수 있었던 것도 좋았어요. 우리가 같은 방향을 보고 있다는 게 무척 안심이 됐고요. 좋은 시간이었어요, 레와님. 여러모로요.


그러니까, 원서는 원서일 뿐이고! ㅎㅎㅎㅎㅎ

보슬비 2016-03-02 10:5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렇게 멋진 안주를 (좋은책도 좋은안주죠?ㅎㅎ) 선물해주는 친구가 있다는것이 무척 부럽사옵니다.~~~
고구마칩을보니 `테라칩스`가 생각나요. 맛있는데 너무 비싸요...ㅠ.ㅠ

다락방 2016-03-02 14:28   좋아요 1 | URL
저도 저렇게 근사한 선물을 받아서 너무 좋아요! 박스가 도착하는 순간 신나고 뜯는 순간 신나고 간식들의 맛을 보면서 더 신나고. 저 간식들이 술안주라 완전 오만배 신났어요. ㅋㅋㅋㅋㅋㅋㅋㅋ 아, 고구마칩이라고 하면 되는데 고구마 튀겨서 말린거라고 말하고 다녔네요. 밥팅.. ㅋㅋㅋㅋㅋ

네꼬 2016-03-02 11:5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안녕 다락님! 선물도 근사하고, 책장도 근사해요. (물론 선물이 더 근사.)

필리버스터는... 얻은 것을 먼저 잘 간수하고, 확인한 것은 잊지 맙시다. (눈 부릅)

다락방 2016-03-02 14:52   좋아요 0 | URL
네꼬님. 트윗에서 네꼬님이 필리버스터 얘기하는 거 보는 게 좋았어요. 내가 여기서 보고(혹은 못보고) 느끼는 것들을 거기 있는 네꼬님이 그렇게 생각하고 느끼고 하는 것들이 표현되어서 저는 무척 신났어요. 고마웠어요. 네꼬님 말대로, 얻은 것을 간수하고 확인한 것은 우리, 잊지 않기로 해요. 분명 의미 있는 시간이었어요.

singri 2016-03-02 11:5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정말 왜 그러는건지 .그럴꺼면 그냥 철수당이나 가던지. 그럼그렇지싶다가도 정말 좀 바뀌면 안되나 싶다가도 정말 나는 꿈만 꾸는건가 싶대요.

다락방 2016-03-02 14:52   좋아요 1 | URL
아, 민주당의 엑스맨이구나..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소수자의 인권을 무시한 사람이 소수정당에 힘을 실어달라며 절규하다뇨. 이런 아이러니가 있습니까. 하아-

akardo 2016-03-02 13:5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그냥 괜찮은 정치인들 몇을 알게 된 것으로 만족하려고요....정말 저럴 거면 철수당이나 가지 짜증납니다. 하아....저렇게 발목 잡으려고 붙어있던 건가 생각하니 소름돋네요.

다락방 2016-03-02 14:53   좋아요 2 | URL
네. 필리버스터 전과 후에 저는 확실히 달라졌어요. 제가 생각하는 것도 달라졌고 보이는 게 다가 아니구나 하는 것도 알게 됐고요. 무엇보다 믿을만한 정치인이 있다는 게 반갑습니다. 일단 지금 얻게된 것만으로도 의미있었다고 생각하려고요. 투표합시다!

시이소오 2016-03-02 15:2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문동 전집. 제 판타지 부러워요~~^^

다락방 2016-03-02 16:15   좋아요 2 | URL
우하하하. 저게 몇 년전이었지? 제가 문학동네세계문학전집 리뷰대회에서 1등해서 100권 받은 겁니다. 우하하하하. 나란히 꽂아 놓으면 너무 뽀대나요! >.<

시이소오 2016-03-02 16:45   좋아요 2 | URL
리뷰 대회 1등, 더 부러워요^^

다락방 2016-03-02 18:01   좋아요 2 | URL
힛 ^^v

sb 2016-03-02 17:34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필리버스터 사태에 기운 빠져하실 필요 없어요. 오히려 더 힘을내야죠!!^^
그리고 책장 부럽습니다~ㅎㅎ

다락방 2016-03-02 18:01   좋아요 2 | URL
네, 맞아요. 힘을 받았던 만큼 또 힘을 내야죠. 바꿀 수 있을 것 같다고 생각했던 그대로 바꿀 수 있도록 힘을 내야죠. 기운냅시다!

블랙겟타 2016-03-03 18:5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오랜만에 글 남기네요. 다락방님. 저는 이번 필리버스터를 정치 교과서에 적혀있던 용어로만 배웠던게 현실에서 실현되는 것을 보고 매우 신기했어요. 그리고 몇몇 사람들이 필리버스터를 해도 어차피 물리적으로 막기가 불가능한데 왜 하냐라고 하지만 토론에 참여하신 국회의원들의 개성(?)을 볼 수 있어서 좋았어요. 이름은 알만한 유명한 의원이라도 이렇게 자기모습을 장시간 생중계로 티비로 보여준적은 없거든요. 각각의 의원들 말하는 모습에서 ˝아. 이사람은 이런사람이구나˝ 라고 각자 다르게 느껴지더라구요. 그런데 분위기가 점점 고조가 되는 가운데 갑자기 엔딩이 허무하게 급 마무리된건 옥의 티(를 넘어선 성급한 출구전략.. ㅠㅠ) 였지만요..

다락방 2016-03-04 17:25   좋아요 2 | URL
꺅 >.< 블랙겟타님!!!!!!!!!!!!!!!!!!!!! 어서오세요!!!!!!!!!!!!!!!!!!방가방가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저는 정치경제 과목을 되게 못했고요 ㅎㅎ 그래서 정치 교과서에서 필리버스터란 용어를 만났다는 기억이 전혀, 전혀 없어요. 그러다 이번에 용어부터 새로이 접하게 된겁니다. 새로이 접한 용어를 아주 제대로 배우게 되었죠. 말씀하신 것처럼 각 의원들의 개성을 볼 수 있는 것도 좋았고요, 그동안 막연하게만 알아왔던 것들에 대해 알게되고 듣게된 것도 좋았어요. 그리고 저렇게 악법에 반대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있다는 걸 보게된 것도 너무 좋았어요. 저렇게 열심히 자신의 목소리를 내는 사람들이 있으니, 우리도 쫄지말고 힘을 내자, 라는 생각을 할 수 있게 되어, 제게는 여러모로 의미있는 시간이었답니다. 비록 다 듣지도 못했지만, 다 보지도 못했지만, 국회의원들의 말을 국민들이 듣겠다고 필리버스터 앞으로 모인 것도 좋았어요.

또 오세요, 블랙겟타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