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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선위에 떨다>,<직선을 버린다>,<부드러운 직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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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뱀발) 일터일로 금강을 넌지시 보며 다녀오는 길, 뜬금없는 생각질이다. (ㄱ)에서 (ㄹ)로 이어 품어본다.
2. (기역) 수평선에 (극좌)----(좌)---(중도)---(우)--(극우)를 넣어보았다. 아무래도 인텔리 냄새가 많이 풍긴다.
직선의 바탕에 ------------------------------------------------
(머리의 그늘)이라 넣고 싶다.
2. (니은) (기역)의 수평선을 세워보았다. 수직선 옆에 물살을 넣었다.
!
!!
!!!
!!!!!
!!! !!!
!!! !!!!
!!(좌-진보)!!
!!(보수)(보수)(보 수)!!
!!(극좌((우)(우)(우)(극좌)!!
!(수구)(극우)(수구)(좌)!
!(극우)(수구)(극우)!
!(수구)(꼴통)!
!(꼴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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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몸 의 그 늘 )
제일 앞에 물살을 가르는 거슬러 올라가는 진보를 넣어보았다. 세상은 그나마 보수도 없는 듯하다. 좋았던 것이나 좋은 것은 지켜야할 것은 아닌가? 어쩌면 지키는 방법도 지켜야될 의지도 잃어버리고 있는지도 모른다. 세상 탓하며 진보의 그늘에서 숨쉬려하는 것은 아닐까? 앞선 물살을 먼저 만나 온몸으로 부딪는 덕에 보수의 영역은 더욱 더 커지는지도 모르는 것은 아닐까? 그나마 지키려는 사람은 없고 물살에 떠밀려가는 (우) 들이 되고 있는 것은 아닌가? 그리고 (진보와 보수)에 영원한 덕을 보고 있는 (수구)와 (꼴통)들이 세상흘러가는 것과 상관없이 물살에 대한 감마저도 없지 제 짓만 하고 있는 것은 아닐까?
3. (디귿) (니은)을 옆에서 보았다. 그리고 오른쪽 좌표를 시간축으로 하고 사선의 아랫여백을 자본주의라 넣어보았다. 자본주의란 경사는 시간이 갈수록 급해지는 것은 아닐까? 바지런히 움직여도 자본주의의 경사도는 심해 (진보)와 (진보-상식)의 물살은 그만큼 어려워지는 것은 아닐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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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밑엔 [(몸)과 (몸-마음)의 그늘]이라고 가두어 두었다.
4. (리을) (디귿)이 너무도 퍽퍽하고 맛이 없어 시간의 좌표에 시이소오의 받침대를 두어봤다. [(몸)과 (몸-마음)의 그늘]로 (좌-진보)와(진보-보수),(진보-상식)의 무게중심이 더 더욱 커지면 [(자본주의)의 그늘]이 와르르 사그러들 것 같은 상상을 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