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다른 내부 여행지 속의 잡담 - 좋은 사람들끼리만 모여 살 수 있는가

 

1

 

저기가 아니라 여기가 더 가깝다면 여기의 실패에 천착해봐야 한다. 서울이 아니라 지방이 더 가능성이 있다하자. 그렇다면 내려오는 글이나 사람이 아니라 여기에서 내려는 목소리나 몸짓을 살펴야 한다. DJ이 아니라 YS이 더 흔적이 있다하자. 그렇다면 아쉽거나 안타깝거나 하려고 했던 것들을 손꼽아봐야 한다. 실패를 보듬어보려 한다면 아직 식지 않았다는 증거다. 징글징글한 기억을 되살리고 싶을까? 세상이 나로 도는 것이 아니라 알아서 돌아가고 있다고 느낄 수 있을까? 나만의 공간에 다른 것을 꿰어차려는 것이 아니라 남은 이해하지 못할 무엇이 있다고 체념할 수 있는가? 적어도 걱정이 된다는 마음이 남아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있는 것인가?

 

 

2

 

무엇을 이야기하는지 모르겠다. 불쑥 유아라고 하거나 어른이 아니라고 하니당황스럽다. 끼리끼리만 만나지 말아야 한다고, 깍두기를 두어야 한다고 하니 알듯 말듯하다. 서울의 몸짓, 머리짓이 궁금한데 이곳의 몸짓을 살펴보라고 한다. 조직이 정체되어 있다고 한다. 조직의 야당을 의도적으로 만들어야 한다고 한다. 그게 될 법이나 한 일인가? 얼굴조차 보기 싫은데 또 그 진상을 봐야한단 말인가. 단체의 활동을 인정하는 것을 떠나서 다른 쓴소리를 듣고 들어야 한다고 하니 머리에서나 가능한 일이지 너무 현실성이 떨어지는 소리가 아닌가 손으로 꼽는 사람들. 그래도 지금의 우리는 대단하지 않은가 그런데 한줌밖에 안된다고 한다. 도대체 무슨소리인가 모르겠다.

 

 

3

 

이념이 있고 노선이 있다고 한다. 누군가의 생각과 판단을 빌려야 한다. 뭐가뭔지 하나도 모르겠는데 여기로 생각하라 한다. 하나 하나 다르고 이해되지 않는 것을 또 노선의 꼬리로 묶고, 이념의 잣대로 해석한다. 그 해석을 빌려온다. 빌린 해석을 따라 몸을 움직인다. 나는 움직였던 것, 움직인 것을 기억해낼 수 없다. 필요하지 않다. 여기 이 자리 나의 여집합, 그들의 생각과 인식이 궁금하지 않다. 할 일이 허다한데 왜 그 몫까지 감내하려하는가 부질없다. 너의 이력과 꼬리표처럼 따라다니는 맥락을 다 안다. 너의 스타일도 패턴도 한결같았기에 다른 생각도 다른 되새김도 궁금하지 않다. 일만 그르치게 될 것이다. 남을 깎아내림으로써 올라갔던 존재감을 외면하기 싫다. 무엇을 도모하려던 의도가 놓쳤던 것들도 살필 여유가 없다. 지금 여기의 맥락과 틈새, 그리고 다른 시선의 겹침은 있어본 적이 없다. 잘못이라고 하는데 도대체 무엇이 그런지 구체적으로 말하라. 뜬구름같은 말들, 말의 성찬이 궁금하지 않다. 제대로 짚어달라.

 

 

4

 

제도안에 있다. 운동인지 활동인지 구분이 되지 않는다. 활동가의 삶도 전망도 없다. 어찌 살아야하는가 우리의 경로는 만들어지고 있는 것인가. 정당활동을 한다. 제도안인지 제도밖의 활동인지 어떤 이야기를 만들어야 하는지 말해주지 않는다. 활동은 현실에서 할 수 있는 정당의 영역밖의 일이 허다하다. 시선을 밖으로 돌려 할 일들을 혼자 할 수 없는 일들을 되돌아봐야 한다. 활동들에 거칠은 시선들이 있다는 가정하에 새롭게 다르게 여럿이 그 방향을 살펴봐야 한다. 제도안이 흔들거리지 않는다면 어떻게 접근하는 것이 더 나은지 어떻게 제도안-곁-밖의 활동을 섞어야 하는지 고민해야 한다.

 

 

5

 

지금 여기의 문화적인 근력은 있는가? 활동하는 사람들이 있다면 나의 모둠, 조직, 단체의 쓴소리를 공유할 일들이 직, 간접적으로 있는가? 지금 여기만의 문제를 찾으려하는가? 균열낼 수 있는 사안들을 품고 있는가? 다른 조직의 이견을 받아들여 색다르게 같이 해결하려고 하는가? 활동가의 삶을 책임지려고 하는가, 다양한 흐름을 읽어내고 나누고 있는가? 제도화로 이루어지는 한계를 생각하고 있는가, 제도밖의 활동의 한계를 짚어내고 있는가 제도안밖을 넘나들어야 하는 부분을 확인하고 그 정보에 대한 교류와 감을 잡고 있는가?

 

 

6

 

지역이 답인가? 지역의 사람들이 느끼는 문제는 무엇인가? 나의 모둠과 조직이 갖는 한계, 혼자 할 수 없는 일들이 무엇인지 절감하는가? 형식적인 결합, 물리적인 양의 결합이 아니라 화학적인 결합, 결합의 양이 아니라 질적으로 볼 것이 있는가? 여기만의 쟁점과 사안을 만들어내려고 하는가? 작은 문제라도 볼 수 있고, 따질 수 있는 깊이는 있는가?

 

 

7

 

본디 나는 없다. 자아라는 것은 너로부터 생성되는 것이다. 나를 위주로 유지해온 활동과 사고를 흔들어벌어야 한다. H의 존재감이 I와 겨루어서 회자되고 표시된다는 것, L당과 J당의 활동이 T당과 견줘서 비교되고, a라는 단체의 활동이 B라는 단체의 활동으로 비유되는 자중심주의를 무너뜨려야 한다. 단체들의 활동들이 서로 연결되고 질적인 모색이 겹치고 제도로 뻗고 주민사이로 스며들어야 한다. 제도 안과 곁, 밖으로 서로 뻗어나가는 것, 그래서 달라진 사유와 실천으로 되먹임되어야 한다. 그 다른 색깔, 과정과 결과가 고스란히 서로에게 번져야 한다.

 

 

8

 

지역은 지역만큼의 달란트가 있다. 지역의 현실이라는 바닥에서 출발해야 한다. 다른 지역의 사유와 모색은 지금여기의 고민과 과제로 녹여내야 한다. 똑 같이 수입하여 대행만 하는 일은 그다지 바람직하지도 않다. 여기의 사람들, 여기의 삶들, 여기의 관계들, 여기의 흐름들을 포착해내고 또 다른 방법으로 시험하고 실험하는 일들, 여기가 영점, 지금이 원점이라는 자각은 늘 늦지 않는다.

 


 

 

무엇인가 써야한다 무엇인가 써야한다
생각이 마르기 전에
어제 치민 울컥이 식지 않기전에

 

무엇을 써야한다. 무엇을 써야한다
들어올렸던 긴장감을
그간 삭혔던 애틋이 싸늘해지기 전에

 

무엇을 내야한다. 무엇을 내야한다
마음의 화살이 안으로 가 아니라
마음이 꿈틀, 몸밖으로 피도록

 


 

 

볕뉘.

 

1. 기다려주지 않는다.  늘 관조의 마력은 놓친다. 삶의 허덕거림 속에 벌써 지난 일은 없다. 아픔의 그림자만 아쉬워 되뇌이지만 아무것도 거스를 길이 없다. 무엇이라도 하면서 몸의 언어가 달라야 한다는 사실이 조금더 완급을 조절해주는지도 ..... 늘 안타깝다. 마음도 밀리는 것이... ...

 

2. 늦밤 지인과 만나 가을 바람에 얘기를 나누다가  돌아와 빈화면에 담아둔 흔적을 옮긴다. 달빛은 휘영청 밝은데 마음은 싸늘하게 식은 듯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