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을 읽어서 뭐하는가?


곰곰이 품다. 화자의 의도를 곱씹어 본다.  진리는 세상사람들이 초등학교만 나오면 다 안다. '내가 싫으면 남이 싫다'란 지극히 기본이 되는 상식도 지금 여기에서 받아들여지지 않는다. 정녕 그러한 순수한 취지라면 받아들인다. 책을 읽지 말자. 무슨 독서인가?


그런데 이렇게 물어보자. 살면 뭐하는가 어차피 죽을 건데. 산에 오르면 뭐하는가 어차피 내려올건데.  독서 무용론이 알게 모르게 스며있다. 아는 체 하는 것에 물려서 일까? 유행처럼 들뢰즈니 누구니 수입상들에게 호되게 당해서 이기도 할 것이다.


 

활동이니 운동이 더 이상 선언으로 한 걸음도 나갈 수 없다. 자리하나 꿰어찬다고 되는 일도 아니다. 새로운 시선과 시도는 물론, 깊이있는 연구와 물고 늘어짐이 없이는 한치도 내다볼 수 없다. 새로운 아이디어와 새로운 서사와 맥락으로 끊겨진 활동의 간극을 다시 꿰매고 수선해야 될 것이다. 그것을 복구하는데 조건없이 아는 것이 힘이자 즐거움이고 또 다시 큰 그물을 짜는데 도움될 것이라고 말할 수밖에 없다.

 

질투는 자연스러운 일이다. 지젝이니 바디우니 등등 지적흐름에 대해서도 이런저런 가쉽꺼리로 전락하는 경우를 보면서, 그저 유명인을 일회용으로 쓰고마는 행사들을 보면서 우리는 이렇게 흡수력이 떨어지는지, 하나라도 건지려는 노력은 없는 것인지 아연해지기도 한다. 생각꼬투리를 물고 있기나 한 것인지 또 다른 포스트모던으로 오해하고 있는 것은 아닌가? 지적 소비와 유행의 90년대를 지났는데? 그 퇴행을 되물고 있는 것인가?

 

'무식해지자. 다 알고 있는 것 아니냐'에 대한 되물음이기도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