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휘소식] 돌을 던져 파문이 일어나는 것을 함께 보자 - 유행처럼 휩쓸려가는 것들에 딴지를 건다. 생협, 협동조합, 인문학 그저 뭉뚱그려 좋은 것, 당연한 것들의 미세한 결을 살펴 통찰을 갖게 하는 것이 필요하다. 사고의 범위를 좁혀 나눠보자. 이곳에 함께하는 사람망을 중심으로 인물을 설정하고 단편으로 그려내어 서사를 미리 갖고, 그 서사를 흘러다니게 만드는 것을 할 수 있지 않겠는가? 네가지없다는 소리를 들어도 마음만은 진짜 사랑하니까란 이면이 전달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하는 것은 아닌가?  온도가 오르내리고, 정작 비등점까지 순간적으로 넘치게 하는 일이 필요하다. 필진이 구성이되고 현실감을 문학의 구조로 터치해보는 재미가 솔솔하지 않겠는가? 천명발송, 천오백발송, 모니터링-확인, 차별화된 컨텐츠.

 

2.[실험/시도] 예민함에 대한 예민 -  최초의 만찬, 안도현이 시가 자맥질을 하는 이유, 안도현 그는 왜 조지오웰에게 배워야 하는가,  머리로 쓰는 시는 힘이 미력한가, 안철수-문재인-박근혜-김두관, 대중정치의 공약은 금융공황의 여파를 비껴갈 수 있나, 대선과 생필품가격폭등, 시는 머리로 쓰는 것이 아니라 몸으로 쓴다. 잘쓰려고 하면 할수록 자기 몸에 갇혀 달라지지 않는다. 복수혈전을 낭독해준다. 복수는 가고, 혈전으로 응어리만 남는갸. 완벽하려고 하면 할수록 시간에 강하지 못하다. 여백이 그 시간과 시선을 채워준다. 천국에서 배운다 - 케인즈, 마리아, 조지오웰, 니체, 예수,부처, 마호멧

 

3.[금기] - 소모임과 토론, [동화독법]을 보고 논하다가 토론이 아동포르노를 시작으로 금기를 향해 달린다. 주례사와 책과 저자가 처놓은 울타리가 아니라, 저자와 책에 물을 쏟아붓는다. 칙칙하고 극단으로 밀어부치려는 노력, 이 자리에서 만큼은  윤리, 터부, 금기의 금줄을 내려놓고 갈 때까지 가보는 것이다. 김두식이 [욕망해도 괜찮아]에서 각자의 작은방이 필요하듯 비밀의 방, 다른 생각을 할 수 있는 공간을 너머, 무엇이든 얘기해도 될 수 있는 것, 발언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아도 되는 것이 소모임의 진정성은 아닌가? 물론 이 이야기는 러셀이 자신의 토론모임에서 큰 자극을 받았다고 한 적이 있다. 하지만  장삼이사가 이렇게 공간을 만들어간다고 이상할 것이 있는가? 자고로 모임은 그러해야 한다는데... 얘기의 살을 좀더 덧붙여 보았다.

 

4. [상상] 문화공간을 어떻게 채울까? 문화공간은 어떻게 상상할 수 있을까?

 

5. [책얘기-잘라라,그 기도하는 손을] 신은 죽었다, 국가는 죽었다라고 누가 이야기한다. 하지 지식인들은 거들떠보지도 않는다. 아니 않을 것이다. 괜히 말섞다가 필화를 당하거나 자신의 계보를 타고 이야기할 수 없는 영역이기도 할 것이다. 이렇게 얘기를 참다보면  정막한 정적만이 감돌고 침묵으로 변한다. 내가 다루고 다룰 수 있는 것만, 계보에 도움이나 책임을 질 수 있는 것만 다루게 된다. 지식인의 유행은 기껏 여기까지이다. 삶을 건들고, 통찰의 범위가 커지면 잠잠한 이유가 여기에 있는 것은 아닐까? 석가도 예수도 마호멧도 다 죽었다. 그들만이 세상을 바꿨다. 그들을 믿는이들은 세상을 숨겼다. 자꾸 자주 집요하게...그래서 종교를 다시 죽여야 한다. 라고 말하면 미친놈 취급을 할 것이다. 심각하게 죽여야한다고 하면....원인을 되묻기도 전에 물러설 것이다. 감당할 수 없는 일이기에 자신을 위해하는 섬뜩한 일이기에 논란으로 가져가는 일을 본능적으로 피한다. 세상은....가끔 고요의 씨를 알 것도 같다. 만약 지금여기 진보는 죽었다라고 말한다면, 진보는 시작도 할 수 없다라고 말하면 손가락질부터 할 것이다. 우리는 지식인이라고 자부하고, 남들보다 낫다라는 신념을 고수하고 있기 때문이다.

 

6. [책얘기-니체극장] 고명섭기자의 책을 폭염과 열대야의 고점부근에서 읽다가 美 치는 줄 알았다. 왜 800페이지가 넘는 책을 맘속으로 도전!!이라고 했는지 말이다. 선악의저편에서, 우상의 황혼, 니체가 병으로 눕기전의 상황부터는 도저히 맨정신으로 책을 볼 수 없었다. 이러다가 우울이 한꺼번에 물밀듯 쓰나미처럼 덥치면 어쩌나 하구 말이다. 이렇게 일주일이 지난 후에야 가을바람의 기미를 빌미삼아 흔적을 남기는 것이 다행이다 싶다. 그에게로 가려면 고르기우스의 칼이 아니라 아드리아네의 실을 준비하라고 한다. 자칫 니체에게 다가서다 길을 잃기 십상이고, 괴물에게 물려 괴물이 될 수도 있고, 빠져나오기도 만만치 않으니 단단히 각오를 하라고 한다.

 

7. 니체든, 사사키 아타루든 깔대기를 들이대는 인물이 많이 나왔으면 좋겠다. 사유의 폭을 넓게 쓰는 이가 많아서 해로울 것이 뭐가 있겠는가? 마르크스든, 오웰이든, 모리스든, .....사상의 세상은 너무도 좁아졌고, 시간도 응축되어 보거나 할 수 있는 것이 많은 시대가 아닌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