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연구 과정에 설문조사가 있는데 설문지를 100명에서 300명규모로 나눠서 응답을 받고 분석하였다. 해당된 주제의 평균적인 인식수준을 확인할 수 있는 과정으로 향후 조사방향을 설정할 수 있는 실질적 점검의 계기가 된다. 그 과정을 전후로 조사연구의 관점이 재설정되고, 참여연구자의 인식수준도 이것에 기준을 두어야 변화의 지점을 명확히 파악할 수 있다.
3. 프로그램구조를 통한 참여도 확인과 기존 고등학교 교육과정과 차이점 추론
고등학교 교과과정이 수능을 위해 혼자하는 방식이라면 참터 프로그램은 팀구성과정과 연구주제설정과정, 설문조사 또는 전문가 방문면담, 멘토의 중간평가와 코멘트, 보고서와 발표자료 작성, 종합발표와 같은 일련의 조사활동과정을 거치게 된다. 이를 통해 해당주제의 공유, 문제해결을 위한 탐방, 설문조사과정을 통한 문제의식의 명료화, 분석작업과 발표과정을 통해 체험의 강도를 높이게 된다.
4. 시행착오 과정의 산입 기능 프로그램 진행 - 앎지식에서 체험지식으로
고등학생들의 기존 교과과정에서 개인학습 위주로 진행되어 타인과 함께 호흡을 맞추는 일에 익숙하지 않다. 또한 이견을 조율하거나 주제에 대한 심화시키는 재미를 느끼지 못해 심도있는 학습이 이루어지기가 어렵다. 한가지 주제에 대해 시간을 길게 갖는 협업과 협동연구는 더 더욱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설령 이러한 방식으로 진행된다고 하더라도 주제에 대해 그 과정을 피드백 받거나 다른 이견을 조사과정에 접목시킬 수 없는 한계를 갖고 있다. 일련의 참여과정을 통한 조사활동은 단순한 암기, 개별적인 지식에서 시간적으로 개방되어 있고, 몸에 축적될 수 있는 체험지식을 갖게 될 확률이 많다.
5. 지난 3년의 활동을 통해 반복되는 성과
청소년의 입장에서 보면 팀구성과 참여도 차이에 따른 어려움, 조사활동과정에서 주제를 정리하는 과정과 베끼지 않고 내것으로 만드는 어려움, 설문조사를 통해 외부와 교류, 정보수집력, 조사 중간보고 과정중 멘토를 통한 다양한 시각 접수, 방문과 면담과정을 통한 정보에 대한 재확인, 종합발표와 질의응답, 토론과정을 통한 조사활동의 문제 점검 들로 나타나는 점은 무엇일까? 공동작업으로 인한 어려움, 참여를 통한 분위기 개선, 상호 조율 과정을 통한 개인적 성격 확인, 조사에 대한 자신의 문제로 가져가고 함께 활동관리 하는 점, 발표력 향상으로 이어진다. 이는 기존 교과과정과 제한된 시간내에 성취하는 방식과 차이점을 갖게 된다.
6. 참여 학부모
학부모들이 참관해 청소년의 행동변화를 지켜본다. 초창기 과도한 개입이 문제가 되었지만 자발성을 강조하면서 부분적으로 해소과정을 거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7. 파생되는 문제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