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모임비평1)] 행동변화로 본 참터2)청소년자원조사활동3)에 대한 참여관찰

 

모 임

 

참터 청소년자원조사활동은 참터회원 자녀와 주변의 인맥을 중심으로 30∼40명선, 6팀정도 나누어서 조사연구와 중간점검 활동, 종합발표를 진행하는 1년단위로 3년째 활동을 이어가고 있는 소모임이다.

 

의 도

 

조사 결과물을 통해 능력, 발표력, 보고서에 대한 평가의 초점을 맞추는 것이 아니다. 참여한 청소년들이 조사연구 과정을 진행하며 채워지는 감성, 배려, 발표력신장, 태도의 변화, 주제에 대한 인식변화 등 대상과 주제에 대한 관심의 변화가 있었는가를 보려는 것이다.  기존의 봉사활동처럼 몸으로 어려운 이웃을 돕는 것이 아니라 참여, 친구들과 함께하는 작업을 통해 기존 교과과정, 학교에서 홀로 학습하는 과정에서 생길 수 있는 단점이 보완되는가? 조사연구를 통해 자신의 문제, 주변의 문제로 얼마나 생각, 태도, 행동이 변화하는가를 확인해보는 것이다.

 

 

1. 주제와 참여자의 관심도 비교

 

원자력 발전의 장단점, 자연농업을 이용한 먹거리 안전, 미래 식량문제와 해결과제, 비만조사, 저탄소 녹색성장 정책, 아토피 조사연구 주제 가운데 상대적으로 비만조사와 아토피조사의 주제가 일지 작성운영과 건강매점 제안 등 실천프로그램을 만들고 연구팀원들간 참여도가 높은 것으로 판단된다.

 

2. 참여자의 인식 변화 확인의 필요성과 주제의 재점검

 

 

조사연구 과정에 설문조사가 있는데 설문지를 100명에서 300명규모로 나눠서 응답을 받고 분석하였다. 해당된 주제의 평균적인 인식수준을 확인할 수 있는 과정으로 향후 조사방향을 설정할 수 있는 실질적 점검의 계기가 된다. 그 과정을 전후로 조사연구의 관점이 재설정되고, 참여연구자의 인식수준도 이것에 기준을 두어야  변화의 지점을 명확히 파악할 수 있다.

 

3. 프로그램구조를 통한 참여도 확인과 기존 고등학교 교육과정과 차이점 추론

 

고등학교 교과과정이 수능을 위해 혼자하는 방식이라면 참터 프로그램은 팀구성과정과 연구주제설정과정, 설문조사 또는 전문가 방문면담, 멘토의 중간평가와 코멘트, 보고서와 발표자료 작성, 종합발표와 같은 일련의 조사활동과정을 거치게 된다. 이를 통해 해당주제의 공유, 문제해결을 위한 탐방, 설문조사과정을 통한 문제의식의 명료화, 분석작업과 발표과정을 통해 체험의 강도를 높이게 된다.

 

4. 시행착오 과정의 산입 기능 프로그램 진행 - 앎지식에서 체험지식으로

 

고등학생들의 기존 교과과정에서 개인학습 위주로 진행되어 타인과 함께 호흡을 맞추는 일에 익숙하지 않다. 또한 이견을 조율하거나 주제에 대한 심화시키는 재미를 느끼지 못해 심도있는 학습이 이루어지기가 어렵다. 한가지 주제에 대해 시간을 길게 갖는 협업과 협동연구는 더 더욱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설령 이러한 방식으로 진행된다고 하더라도 주제에 대해 그 과정을 피드백  받거나 다른 이견을 조사과정에 접목시킬 수 없는 한계를 갖고 있다. 일련의 참여과정을 통한 조사활동은 단순한 암기, 개별적인 지식에서 시간적으로 개방되어 있고, 몸에 축적될 수 있는 체험지식을 갖게 될 확률이 많다.

 

5. 지난 3년의 활동을 통해 반복되는 성과

 

청소년의 입장에서 보면 팀구성과 참여도 차이에 따른 어려움, 조사활동과정에서 주제를 정리하는 과정과 베끼지 않고 내것으로 만드는 어려움, 설문조사를 통해 외부와 교류, 정보수집력, 조사 중간보고 과정중 멘토를 통한 다양한 시각 접수, 방문과 면담과정을 통한 정보에 대한 재확인, 종합발표와 질의응답, 토론과정을 통한 조사활동의 문제 점검 들로 나타나는 점은 무엇일까?  공동작업으로 인한 어려움, 참여를 통한 분위기 개선, 상호 조율 과정을 통한 개인적 성격 확인, 조사에 대한 자신의 문제로 가져가고 함께 활동관리 하는 점, 발표력 향상으로 이어진다. 이는 기존 교과과정과 제한된 시간내에 성취하는 방식과 차이점을 갖게 된다.

 

6. 참여 학부모

 

학부모들이 참관해 청소년의 행동변화를 지켜본다. 초창기 과도한 개입이 문제가 되었지만 자발성을 강조하면서 부분적으로 해소과정을 거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7. 파생되는 문제점

 

 

학생들의 자율적 참여와 자율적인 조사활동에 대한 과도한 개입여지가 있으며, 입학사정관 등 스펙관리용으로 접근할 경우 사무국에 과도한 요구나 부담을 안길 수 있다. 주제에 대해 학부모 일상의 문제로 연계하지 않고 자녀의 학습에 대한 문제로만 한정시킬 수 있다. 주제를 일상으로 가져가거나 아이들에 대한 관심으로만 머물 수 있어 향후 이에 대한 대응을 필요하다.

 

8. 향후진행 및 개선점

 

참여 청소년들이 주체적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일련의 과정과 문제점들을 개선할 필요가 있다. 토론도 서로 이견을 독려하도록 분위기를 만들며, 팀별로 서로 자극이 될 수 있도록 과정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작성자: 노**]

 


1) 소모임 비평: 논문이나 작가, 연극, 영화, 책에 대한 비평이 아니라 모임비평이다. 이렇게 이름을 붙이는 이유는 다양한 활동들을 비평의 영역에 끌어들여 참여자, 관전자, 기획자, 모임성원들이 작은모임을 좀더 역동적으로 보게 하는데 일차 의도가 있다. 더불어 참여자가 직접 개입하는 참여력을 이끌어내어 작은모임에 대한 시야를 확보하여 자가확대생산할 수 있고, 그것을 바탕으로 다른 작은모임들과 접속력을 높이기 위함이다. 이런 실험적 시도가 모태가 되어 사회활동 비평으로 확장하여 딱딱한 정치,사회구조의 틈을 넓히고 좀더 현실과 맞닿은 신선한 생각꺼리를 제공하는데 있기도 하다.

2) 참터: 시민여연구센의 줄임말. 사회적 약자와 공공의 이익을 위한 연구를 모토로 2004년 대전 연구단지와 과학정책을 다루는 회원을 중심으로 발족한 단체. http://www.scienceshop.or.kr

3) 청소년자원활동: 2009년부터 대전지역 고등학교 1∼2학년을 대상으로 모둠별로 자체진행하는 조사연구활동으로 기존 봉사활동과 달리 과학관련 주제선정작업, 조사활동, 설문지 작업 및 견학, 멘토들의 평가, 최종결과물작성과 발표로 이어지는 공동학습연구 프로그램임.

 

뱀발. 지난해 유성도서관 강당에서 진행된 발표회를 토대로 그간 진행내용을 간략히 정리해놓는다. 비평이란 말이 무색하게 아무색깔 없는 내용이지만, 차이점에 뿌리를 두고 살펴봤으면 한다.  제도권을 바꿔내는 일이 쉽지만 않겠지만 검정에 분홍색 한점 떨어뜨릴 요량을 부린다. 앗 수채화가 아니라 유화라구...이런 유화제를 섞어서 떨어뜨려야 하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