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터사무실에 가다  짬이나 1층서점에 들러 책구경하다. 다른책과 함께 줏어들어 식사를 겸하며 보다.

CEO 칭기스칸 - 유목민에게 배우는 21세기 경영전략/지식점프

1.

" 군림과 착취 구조를 가장 확실하게 지켜주는 것이 '자리'다. 길거리 좌판상도 '자릿세'를 물어야 장사를 할 수 있다. 자리를 차지하고 이권을 지키려고 사람들마다 혈연으로 뭉치고, 지연으로 묶고, 학연으로 얽어 맨다. 그리고 '나와 다른 사람들'을 거부하고 멸시하며 외면한다. 다른 고장 출신, 다른 학교 출신, 다른 집안 사람, 다른 부처 사람, 다른 나라 사람, 다른 종교를 믿는 사람과 함께 하는 것을 '적과의 동침'만큼이나 거북하게 여긴다.  그런 곳에서 남에 대한 봉사, 효율,생산성,투명성 따위가 구호로만 떠돌아 다닌다...중략.....머리가 좋다는 것은 기억력이 좋다는 것과 다름없다. 모든 경쟁도 기억력 겨루기가 핵심이다. 기억력을 중시하는 사회는 미래를 사는 것이 아니라 과거를 산다. 그런 사회는 허수가 실수를 밀어낸다. 모두 저 잘난 줄 알지만 남이 보기에는 벌거벗은 임금님들의 축제에 불과하다. 자기가 태양 주위를 도는 것이 아니라 천하가 자기를 위해 도는 줄 착각하는 천동설의 신봉자들이 된다. 그런 사회는 닫힌 사회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아예 갇힌 사회가 된다."

2.

" 그속에선 단 하루도 현실에 안주하는 것이 허용되지 않는다. 끝까지 승부 근성을 놓지 않고 도전해야한다. 그곳에는 '나와 다른 사람'이 소중하다. 민족이, 종교가, 국적이 다르다는 것도 무시해버려야 한다. 아니 다른 사람일수록 더 끌어들여야 한다. 중략. 그런 사회에선 완전개방이 최상가치로 통한다. 모든 개인의 개방화는 사회 전체로 확산된다. 그렇게 해서 그 사회는 출신이나 조건에 얽매이지 않는, 능력에 따라 무한 가능성을 보장하는 사회가 된다. 그 속에선 효율과 정보가 무척 중요하다. 이동과 효율과 정보의 개념속에서 시스템이 태어난다."

3.

접어 논 흔적을 옮긴다. 일상으로 가져와본다. 다시 한번 삮혀볼 일이다. 쳇바퀴도는 듯한 느낌...어느 조직도 맛만 보다...유행처럼 지나가는.....우리 집단무의식은 끊임없이 새로운 것을 흔적도 없이 태워버린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