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들의 적은 늠름하지 않다
우리들의 적은 카크 다글라스나 리챠드 위드마크 모양으로 사나웁지도 않다
그들은 조금도 사나운 악한이 아니다
그들은 선량하기까지도 하다
그들은 민주주의를 가장하고
자기들이 양민이라고도 하고
자기들이 선량이라고도 하고
자기들이 회사원이라고도 하고
전차를 타고 자동차를 타고
요릿집엘 들어가고
술을 마시고 잡담하고
동정하고 진지한 얼굴을 하고
바쁘다고 서두르면서 일도 하고
원고도 쓰고 치부도 하고
시골에도 있고 해변가에도 있고
서울에도 있고 산보도 하고
영화관에도 가고
애교도 있다
그들은 말하자면 우리들의 곁에 있다

우리들의 전선은 눈에 보이지 않는다
그것이 우리들의 싸움을 이다지도 어려운 것으로 만든다
우리들의 전선은 당게르크도 노르망디도 연희고지도 아니다
우리들의 전선은 지도책 속에는 없다
그것은 우리들의 집안 안인 경우도 있고
우리들의 직장인 경우도 있고
우리들의 동리인 경우도 있지만
보이지는 않는다

우리들의 싸움의 모습은 초토작전이나
「건 힐의 혈투」모양으로 활발하지도 않고 보기좋은 것도 아니다
그러나 우리들은 언제나 싸우고 있다
아침에도 낮에도 밤에도 밥을 먹을 때에도
거리를 걸을 때도 환담을 할 때도
장사를 할 때도 토목공사를 할 때도
여행을 할 때도 울 때도 웃을 때도
풋나물을 먹을 때도
시장에 가서 비린 생선냄새를 맡을 때도
배가 부를 때도 목이 마를 때도
연애를 할 때도 졸음이 올 때도 꿈속에서도
깨어나서도 또 깨어나서도 또 깨어나서도 .....
수업을 할 때도 퇴근시에도
싸일렌소리에 시계를 맞출 때도 구두를 닦을 때도 ...
우리들의 싸움은 쉬지 않는다

우리들의 싸움은 하늘과 땅 사이에 가득차있다
민주주의의 싸움이니까 싸우는 방법도 민주주의식으로 싸워야 한다
하늘에 그림자가 없듯이 민주주의의 싸움에도 그림자가 없다
하…… 그림자가 없다

하…… 그렇다……
하…… 그렇다……
아암 그렇구 말구…… 그렇지 그래 ……
응응…… 응 …… 뭐?
아 그래 …… 그래 그래.

<1960. 4. 3>

>문 - 하나>

뱀발. 

1. 화요일에 하지 않는 화花요曜모임이 있다. 생경한 언어의 집합인 조교수님의 책을 살피다나니 말들이 머리 그물 사이를 빠져나간다. 도망쳐나간 용어들을 다시 붙들어쥐고 씨름을 하다가 몇 놈들이 남는다. 몇 년들이 남는다. 사후약방문인지 모르겠지만, 사전약방문일지 모르겠지만 남는 말들은 모순적 복합성, 헤게모니, 헤게모니의 형성, 균열, 압축적 모순이란 말들이다. 안티진보, 반독재의 그늘엔 진보의 문제가 고스란히 결빙되어 있다. 

2. 시 한편이 들어온다. 개발동원체제로 칭하는 지난 흔적이 사무치도록 맺힌다. 여전히 해동되지 않고 이렇게 입만 살아 나불대는 내가 밉다. 혹시 참고가 될까하여 발제의 흔적을 괄호안에 넣다. 마지막 문을 참조하시면 대강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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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우리는 사명과 숙명 사이를
    from 木筆 2010-05-07 10:16 
    우리는 민족중흥의 역사적 사명을 띠고 이땅에 태어났다. 우리는 자본중흥의 역사적 사명을 띄우고 이땅에 살고있다. 우리는 성장중독의 역사적 숙명을 쓰고 이땅에 살아간다. 우리는 민족중흥의 사명을 외우다가 정작 외울것도 못외웠다. 우리는 자본중흥의 사명을 띄우가가 정작 놀것도 못놀았다. 우리는 성장중독의 숙명을 쓰다가 정작 살것도 못산다. 우리는 사명과 숙명을 대물림하다간 이렇게 또다시 민족중흥의 역사적사명을 띤다. 우리는 사명과 숙명의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