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각형은 자투리를 없애고 여백을 제거하면서 효율적으로 공간을 구획한다. 사각형은 직선만을 허용하며, 곡선을 배제한다. 건물의 여백은 아름다움으로 인식되는 것이 아니라 비효율로 인식된다....근대 건물은 장소성을 묻지 않는다. 쓰임새만이 중요할 뿐이다. 그렇게 공간은 이용자가 아니라 건물주의 입장에서 구획된다. 그 공간을 이용하는 사람은 주어진 공간에 적응해야 한다....공간이 인간을 위해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이 공간을 위해 존재하게 되는 것이다. 
 이처럼 합리성과 효율성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인간은 고려의 대상이 되지 못하고 소외된다....가진자의 입장에서 규칙적인 것은 합리성을, 획일적인 것은 효율성을 의미한다...합리와 효율이라는 근대적 이념을 추구하기 위해서는 개개인의 인권은 애초부터 고려의 대상이 되기 어렵다....계단은 정상적인 남성의 보폭으로 규정되는데, 그렇게 만들어진 게단은 어린이와 노인에게, 여성에게 버겁다. 그들은 공간이 만들어지는 순간부터 배제된다...경사로가 사회적 소수자를 배려한 공간이지만, 좀더 생각해보면 정상과 비정상을 구별 짓고 확인하는 공간인 셈이다.

 

                                    

  1. 무진기행의 갈피를 넘기면서 나는 거울 속의 나를 들여다보는 것 같다. 그렇게 배양된 감성이란 것이, 이 소설가와 대중화의 급류가 만나면서 형성된 것이란 점에 의문의 여지가 없다. 그렇게 주조된 나는 그 우물을 벗어나려하지만, 또 다시 그 물결에 휘말려 끊임없이 그리로 빠져든다. 몸은 그 울타리를 어그적거리며 탈출할 수 없다. 전쟁의 상흔을 안고 있지 않는 나는 그렇게 별반 새로울 것이 없는 무진기행의 아류에 적셔져 있다. 그게 나다. 

 2. 나의 아버지는 광부이셨다. 하지만 나는 한번도 목전의 삶의 비용을 나의 삶에 접붙이지 않았다. 하지만 오웰의 소설을 보며 부끄러워 어디 찾을 쥐구멍조차 없다. 몸으로 삶을 각인시키는 그는 다른 언어를 구사한다. 그래서 힘이 있다. 멀리 삶을 지켜보는 나가 아니라, 그에게 삶이 늘 붙어있다. 그래서 그의 언어는 힘만 얻는 것이 아니라 시간에 바래지 않는다. 나는 탈출할 수 없다. 늘 한발 떨어져서 너를 존재에 이식시키지 못하는 한 달라질 수 없다.

  3. 신영복님의 그림달력을 아*** 누구에게 선물받았다. 한달한달 넘기다보니 이렇게 적혀있고 그려져 있다. 궁즉변 변즉통 통즉구   궁해야 변하고 변해야 통하고 통하도록 열려있어야 오래간다. 글귀가 또 다른 곳에서 나를 가로막아 섰다. 그리고 이렇게 또 가로막는다. 

4. 나는 일상을 달리보려하지 않고, 늘 섞으려하지 않고 보려고만하며, 다름을 끝까지 몸에 연장시키지 않으며, 이것저것 구분하려는 습속에 범벅이 되어있는 구제불능이다. 하지만 아주 조금 궁하다는 사실을 눈치채기 시작했을지 모른다. 일상에 아주 작은 겹눈이 등에 난 것인지, 몸에 난 것인지...아니면 당신의 눈에, 혀에, 손에 난 것인지도 모른다..그런데 도통 혼자서는 빠져나갈 수 없다는 사실도 어렴풋하다. 그래서 간절해진다. 당신도 나도 변할 수 있을까? 따로따로 변할 수 없다면 당신-나는 변할 수 있을까? 다르자마자 접붙여 움직일 수 있을까? 세상이 천동설론자와 지동설론자, 그리고 또하나 나같은 영원히 변하지 못할 관조론자와 오웰같은 운동론자... ... 그런데 자유의 확장에서 보면 어떤론자가 더 이득일까?... 말많은 나는 여전히 구제불능...무진기행의 구렁텅이로 직행하려한다. 안개는 끼고 보이지 않고.....

 

 

>앎,삶, 일상, 주체와 행위자의 간극, 변화에 대한 팁>

 


댓글(2)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해이] 2010-02-03 01: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좋은 책 많이 읽으시네요ㅋㅋ

여울 2010-02-03 08:36   좋아요 0 | URL
많이 읽고 싶은데 짬이 잘 나질 않네요. 연휴나 주말, 책볼 시간들을 찾고 있습니다. 환경이 바뀌니 붙어있는 여러가지가 함께 움직이네요.ㅎㅎ. 즐독하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