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츄어같은 생각낱장을 올려놓는다.  회비라는 것이 혹세무민-장삼이사가 좋아할 수 있는 쩐을 포함하되, 몇가지 생각 규칙을 정해두는 것이다. 이를테면 지금보다 더 알게되었다거나 더 나은 관계를 유지하게 되었다거나 하는 유무형의 것을 말한다고 하자. 그런데 지켜야 될 약속은 그렇게 쩐을 포함하여 얻게된 관계와 작업을 통해 얻은 것은 혼자 꿀꺽하면 암튼 그날부로 제명되거나 문밖으로 나가야 한다는 사실을 명심하자. 거꾸로 그렇게 얻게된 앎이나 관계나, 행동이나, 맥락이나, 상황들은 삶 속에 드러나야 한다는 것이다. 아마 족보. 언제 그 사람과 어디서 논쟁하다 얻은 생각씨인데, 그 생각은 내 속에 들어와 이렇게 증폭되어 이렇게 쓰이거나 표현되었다라는 추상도 괜찮고, 정말 아끼던 시집인데, 그 시집이 선물로 보내져, 장마비 내리는 어느날 심금을 울렸던 적이 있는 것이었는데, 그 시집은 누구누구를 거쳐 누구의 선물로 있다. 거나 똑같은 천원이 아니라, 몇끼를 굶은 상황에서 사랑하는 님을 위하여 아낀 천원은 마음이 굶주리던 차에 시집이나 차 한잔을 마시기 위해 쓰여졌다하고 하는 관계의 내력이 드러나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니 회비란 애초의 흔한 생각에 몇가지 덧칠을 해본다. 꼬치도 끼워보고, 꽁짜로 얻은 것 같은 것은 절대 혼자 인마이포켓하면 안되고, 드러나야 한다는 사실을 명심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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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091012 죽음, 자유 그리고 사회
    from 木筆 2009-10-13 14:34 
    [칼 폴라니로 가는 여러 산책길에 대한 소묘]란 주제로 텍스트 [초국적자본주의인가 지역적계획경제인가]에 다른 색깔들을 배경삼아 자료를 만들어본다. 가장 잘배우고 알게하는 방법은 가르치는 것이란 말을 실감한다. 시간의 흐름만큼이나 책들이 섞여 어디에 기록했는지도 깜박한다. 어쩌면 하고싶은 이야기는 산책길에 나서기전 준비사항에 있다. 경제인이란, 이분법에 의한 근대인, 직선적인 시간관이나 발전관에 녹아있는 우리는 다른 것을 상상하기 힘들다. 블로그의
  2. 마음과 사람의 거래를 주장하며
    from 木筆 2010-01-12 09:15 
    폴라니의 경제인류학의 한 장면 가운데 그러한 구절이 있다.  "   "   100112 관계를 통해 얻게된 유무형의 것의 내력을 말하거나 남기는 것은 단순한 돈이나 이익의 관점을 넘어선다. 열정같은 뜨거움, 이성의 날카로움, 그리고 밋밋한 일상에 다른 사람의 향기가 배이게 만드는 새로움으로 이어질지 모른다. 그런데 문제는 이런 무형의 것을 복식부기처럼 투명하게 만들 수 있는 것은 아닐까? 자본이 그러한 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