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 사 ㄹ ㅁ. 아 ㄹ ㅁ.그 공약수와 공배수. 활발한 모임들과 교육, 화려한 강사진과 성찰과 소통에 대한 많은 기획과 행사들. 그 흐름들이 잡고 가는 것들, 섞고 가는 것들은 무엇일까? 뜨거운 교감의 경로를 통해 서로 나누어지는 것은 무엇일까? 강연소비자로 더 더 강한 강연자만 찾는 것일까? 그러다보니 강연평론에 익숙해지는 것일까? 그런 앎이 나의 삶과 어떤 공약수가 있는 것일까? 약발이 떨어졌으므로 또 들어야되는가? 삶과 앎을 따로 떼어낸 것이 어제 오늘일이 아니기에, 앎을 삶에 접속시킨다는 것 자체가 무리가 될 수 있는 것일까? 삶이란 도식이 흔들리는 것일까? 앎을 매개로 사ㄹㅁ의 간극은 움찔하게 되는가? 삶의 머리 속에 아편처럼, 아니면 일용할 양식처럼 주입될 뿐, 요지부동인 살음은 별반 달라질 것이 없다.
인문을 부여잡는 강연의 주제는 유명세인가 삶의 결을 세세히 확장할 수 있는 공감의 노력인가? 더 쎈 앎, 더 강한 강연자의 끌림을 요구하는가? 아무것도 달라지는 것 없이 높아지는 눈은 또 다른 불감인가? 내 속에 갇혀있는 앎이 흔들려 요동치는 것인가? 그리고 그 앎이 나의 삶의 근저를 따듯하게 만들거나 나의 동선 속에 있는 일상을 다시 다른 눈으로 보게하는가? 그 따꼼한 소리에 명민해지는가? 가까이 있는 너-나로 예민해지지 못하는 나의 삶만이 아니라 나-너의 삶으로 같이 흔들리지 않는 그저 따라만 유행의 바다처럼, 인문의 단맛만 한차례 흘러내려가는 것이라면, 나의 뿌리깊숙히, 너의 뿌리깊숙히 연결짓지 못하는 앎과 삶의 언저리에도 가지 못하는 것이라면 그저 황수관류의, 또 다른 건강강좌에 별반 비견할 것이 없다.
앎과 삶의 연장. 확장. 안온한가? 평안하기만 한가? 그 역시 작고 얕아지고 분권이 되지 않으면 현실에서 교감과 현실의 삶의 결 나누기로 이어지지 않을 확율이 크다. 고민은 대행이 되는 것이 아니므로, 고민의 결이 모여 현실의 바다에 해본 것도 한번 없으므로, 그저 아련한 추억으로 향수처럼 흘러갈 확율이 크다. 그렇지 않기로 했음에도, 너도 나도 기획의 전제에 대한 기억은 없다. 그래도 없는 것보다 있는 것이 낫다는 것이 맞기도 하는 말이지만, 우려는 [왜]하는지보다 그저 유행된 [소통]과 [연대]처럼 빠른 속도로 현실을 통과하고 있는 것이 아닌지 하는 우려때문이다.
아무도 유명강좌나 강연회에 까끌까끌하거나 밤톨같거나 현실의 삶으로 농축되는 어떤 다른 것이 얕아보인다. 아무런 연결에 대한 기획이 없는 것 같다. 기우이길 바라지만 어디서나 강좌인데 그 숨결이 진해보이지 않는다. 그냥 하면 낫지 않을까? 막연한 것은 아닐까? 상흔마저, 상흔을 배후한 독식의 흐름. 그저 우연한 접촉점 이상도 아닌 것 같아 불안하다. 지나가는 길에 맛난 음식을 먹거나 좋은 구경했다는 정도의 인식. 우려의 그물로만 기획이 자라는 것 같다. 없는 것 보다 낫다는 것에 동의하지만, 깊어지지 않는 기획이란 늘 제일 우려스러운 것이 단맛이 빠지면 더 이상 거들떠보지 않는다. 너도하고 나도하는 것도 좋지만, 접촉점의 사람들과 교감도 앎도 삶도 별반 까칠함이나 다른관점이 섞이지 못하는 경험은 그 뒷일이 우려되기 때문이다.
주제의 전환과 구체화
090628 흔적
인문의 세미나가 너무 거대하다. 인문의 주제가 내려오지 않으면 안된다. 백무산의 견디다란 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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견디다
명절날 친척들 한자리에 둘러앉으니/그곳이 이제 들끓는 국가다/그 가운데 한명 이상은 사장이고/한명 이상은 극우파이고/한명 이상은 붉은 머리띠를 매어보았고/한명 이상은 고학력 실업자이고/한명 이상은 비정규직이고/한명 이상은 영세상인이고/한명이상은 조기퇴출당해보았고/한명 이상은 대기업 정규직이고/누구는 파출부를 하면서 극우파이고/누구는 농민이면서 친미파고/누구는 부동산으로 돈깨나 벌었고.....
누구든 하나가 세상 푸념 시부렁대면/여지없이 면박이 날아온다 위아래가 치고받는다/누구 없이 망국론이다 전엔 두 편만 갈라 다투더니 이젠 전방위다/그러나 그것이 차라리 진보라면 진보다/정치가 이제 밥상머리에 왔다/권력이 이제 문간 들머리에서 쌈질이다/정치가 삶에 들붙어 떨어질 줄 모른다/누가 누구의 전부를 뭉개버리기 어렵게 되었다/정부도 하나가 아니라 무수히 많다/이건 혼란이 아니라 생존 때문에 욕망 때문에/그간에 내통해온 치정관계를 정리하고 있는 것이다/그러느라 구경꾼들이 광장으로 무대로 올라온 것이다/지금은/이 소란스러움을 견디는 일이 진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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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면 가족가운데 비정규직과 삶의 유대, 연대에 대한 고민이란 주제. 비정규직의 삶과 정규직의 삶, 어디서 어떻게 만날 수 있는가? 사회단체가 그 위험을 과연 줄여줄 수 있는가? 연구단지, 그 섬은 안온한가? 안온하지 않다면 어떻게 삶을 나누고 좁힐 수 있는가? 시간을 어떻게 쪼갤 수 있을까? 고민을 내밀거나 보듬을 수 있을까? 진짜문제가 나누어지지 않고 삶의 결에서 출발하지 않고, 저기 겉을 하나씩 벗긴 속이 있다고 가정을 하고 논의되는 것은 아닐까? 일상과 교감하지 않는 추상에서 시작하는 세미나는 현실을 한발짝 나아가게 할 능력은 있는 것일까? 토론과 세미나 주제가 작고 간결하지만 일상의 처지, 삶의 경우의 수가 드러나지 못하면 되지 않을 듯하다. 거대담론도 좋지만 거대담론이 일상의 삶의 결로 뿌리내리는 만남이 되지 않는 한, 그 피상에 맴돌다, 신기루같은 당위만 어루만지다 끝날 수 있지 않을까?
우리아이와 모임의 만남. 모임의 주체가 될 수 있는 가능성은 있는가? 자원활동이 봉사가 아니라 주체로 연결되는 백가지 방법은 없는 것일까?
비정규직을 생각으로 되어보고, 지금의 삶에 반추되어 개선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고찰. 사회운동이 갖게하는 의미. 비정규직, 백수의 연대가 왜 필요한가? 직장인 짤리지 않고 살아남기 그리고 사회단체가 미칠 수 있는 영향? 삶을 빌어올 수 있는가? 화물연대, 그 빈곤한 생계의 경우의 수로 들어가기. 할 수 있는 삶의 동선, 비참을 벗어날 가능성과 노조가 할 수 있는 일에 대한 논의와 기획.
백수 그 추함과 아픔을 벗어나는 방법. 나만이 아니라 나-너로 가보는길. 그 경험의 연대. 그 곁에 사회단체가 해줄 수 있는 위로, 연대의 기능은 없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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