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요일 저녁, 인근 유스호스텔에서 워크샵 일정을 알게되어 참가하게 되었다. 다소 뻘줌하지 않을까 걱정이긴 하였지만, 수수한 분위기와 격식없는 자리가 편하였다. 그리고 이렇게 편하게 정책과 방향에 대해 귀동냥 할 기회가 있겠는가? 문외한의 입장에서 불쑥 끼어들었다.

금욜, 저녁일정부터 소화할 꺼리가 다소 부담스런 주제인데, 노무현정권 정책평가와 개혁과제. 감신교수의 경상도 억양짙게 배인 간결하고도 쌈박한 강의는 매료되기에 충분한 것 같다. 카피부터 배경, 선정된 3대 주요과제와 10대 세부과제는 과학기술분야의 정책과 비교될 정도로 일목요연하게 정리가 잘 된 듯 싶다.

북유럽,유럽의 정책들이 활발하게 소개되고, 해당하는 개선지표도 선명하게 볼 수 있다는 사실이 더 더욱 실감났다. 하지만 민*당 내의 받아안을 주체들이나 준비정도가 되지 않는다는 사실 역시 아이러니한 일이다. (따로 원문을 올려야겠지만, 수중에 자료가 없다. 분위기만...)

이어진 강의는 강사분이 인수위원회도 참가하여 그 성과와 한계를 더욱 선명히 볼 수 있는 것 같다. 공공성이란 부분과 의료 서비스 산업화가 두축으로 동시에 진행되었는데, 다양한 색깔의 자본이 법적이 제약조건을 해지시키면서 어떻게 요동치는지 관심을 가질 것을 요구하였다. 더구나 한미에프티에이의 고속도로가 가지고 올 파고는 공공성보다 시장에 손을 들어주면서, 급속히 공공성을 위축시키거나, 아니 겉잡을 수 없게 만드는 것은 아닐까하는 우려가 더 깊게 보였다.

저소득층은 5년만에 확연하게 의료비 비중 현저히 늘어난 것이 보였고, 재정마련도 담배값에서 해결하는 등, 적극적인 개선책이 미진한 점들을 지적하였다. 운동의 방향은 몇차례 반복되어 지적되었는데, 부문의 전문화가 아니라 부문운동의 수평적 연결고리를 가진 의제나 연계, 연대가 이어지지 않고는 해결이 어렵지 않나하는 점이다.

반복되는 강의에서도 느끼는 점은 불과 5-6년동안 현격한 깊이, 환자운동으로 대별되는 인터넷공간의 활용은 더 이상 전문가의 수직깊이는 중요한 문제가 되는 것 같지 않았다. 얼마나 다양한 교육-지역-과학-환경-보건의료 등으로 연계되는 고리를 찾아내어 만들어가는가? 학습된 집단지성으로 해결해낼 가능성등이 보이는 것 같았다.

환자로서 더욱 활발한 활동을 하시는 강주성대표의 강의는 무척 인상적이었고, 깊이가 있었다. 경의를 표한다. 아래 접힌부분에서 그분의 근황을 좀더 알 수 있었다. 김명희샘의 카랑카랑한 명강의도 부러움을 살만하였다. 고맙고 감사드린다. 아카데미나 지역에 강연기회가 더 있게 되기 바란다. 아니면 만들고 싶기도 하다.

 

>> 접힌 부분 펼치기 >>

댓글(2) 먼댓글(2)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1. [보건의료]이런 사회에서 살고 싶지 않으세요.(作)
    from 木筆 2007-10-24 14:08 
     낙엽. 왜 다른 것은 눈에 들어오지 않고, 총알코올 섭취량만 눈에 들어오는지~. 들킨 듯 주춤서다.  건강들 하소서. 건강도 챙기시구. 나름 일상에 공약도 맹글어보시길... ... 0.  이것만은 국가에서 관리해줍니다     청소년기 - 정신건강상태 평가 및 상담료 지원      건강위해물질 및 행위에 대한 건강세 부과    
  2. [펌] 환자에겐 '필독서'…병원에는 불편한 '진실'
    from 木筆 2007-11-19 09:44 
        &
 
 
감비 2007-10-23 08: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처음으로 흔적 남겨요. 잘 읽고, 어제 얘기했던 거 같이 느끼고 갑니다. 감사~^^

여울 2007-10-23 23:43   좋아요 0 | URL
ㅎㅎ.자주 들르셔도..출장이라 지금 보았네요. 자료집도 한번 보시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