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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초대 카톡을 보낸다. 연락이 잘 닿지 않던 분들도 반겨준다. 안부가 궁금했던 책방시모임의 멤버 진평님까지.....책방에 들렀더니 낮에 오랜만에 와서 머물다 가셨다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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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듯한 밀크티를 한잔 하고 있는데, 달팽님이 다가오신다. 내년 전시일정과 세부 협의를 하셨으면 한다. <타이포그래피와 강연>인데 설연휴가 있어 횟수를 줄이고 전시를 1월말부터 진행해야할 것 같다는 전갈과 함께 나눌꺼리에 대해 조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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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는 반년 달뷴기자(달팽치책방 신문, 지금은 무려 100회, 89회를 넘겼다.) 생활을 할 때, 썼던 기사다. 2017년 가을. 책을 읽으면서 철학의 문제를 이렇게 가닥을 잡은 것이 이맘때이다. 그래 이분법이 문제야. 다 거기에 걸려있어.
둘로만 나누다보면 닮는다!
글_여울
지금 여기, 유령이 떠돌고 있다. ˝이것이다.˝와 ˝이것 아니면 저것이다.˝라고 외친다. 어떤 세상인데, 왜 그럴 수 있냐고 되묻지 마라. 나는 아니라고 말하지도 마라. 밟아도 되살아나는 것이니 그리 한 숨을 쉬지도 마라. ‘도‘와 ‘모‘만 필요한 윷판. 개, 걸, 윷의 목소리는 늘 잊히거나 전체와 관계없는 목소리로 소멸된다. 백과 흑, 흑백, 검정과 하양을 한 번 경험해본 자를 회색이라고 해보자. 회색이란 사건을 경험한 자만이 흑과 백의 농도를 느낀다.
경주·포항지진. 지진멀미에 아직도 몸은 진동에 떨린다. 전통적인 이원론을 극복하기 위해 안간힘을 쓴 존 듀이는 『경험으로서의 예술 1,2』 (존듀이, 나남)에서 ˝삶은 수없이 많은 크고 작은 사건들로 이루어져 있다. 삶에서 실제로 일어나는 경험은 역사적 사건과 유사한 것이다. 경험은 일정한 시간간격을 두고 일어나는 사건이며, 경험 특유의 줄거리를 가진다. 따라서 언제나 경험은 시작과 과정과 끝이 있다.˝고 하면서 ˝경험이란 우리가 살아오면서 직접 겪었던 일을 회상하면서 ˝나는 그러한 (하나의) 경험을 한 적이 있어˝고 말할 때의 바로 그것을 의미한다.˝ 물론 여기서 경험은 멀미가 드리우고 있는 정서나 감정의 고저까지 안고 사건을 보는 것이다. ˝하나의 경험에서 보면 사고한다고 하는 것은 경험에서 지각되는 관념들을 일정한 질성이 드러나도록 계속적으로 연결시키는 것이다.˝라고 하면서 행위와 정서, 소소하고 미미한 것들을 포함해서 전체를 느껴야 한다고 한다. 이어서 그 사유와 행동의 끓는점 부근에서야 ‘직관’이 나타나며 ‘상상력’으로 그 ‘하나의 경험’은 충만한 단계에 이른다는 점을 명확히 했다. 그는 다각도로 이원론에 갇힌 사유의 한계를 보여주고자 했다.
이분법이 세상과 사물을 인식하는 가장 손쉬운 방법이긴 하지만 저자는 『사건의 정치』(마우리치오 랏자라또, 갈무리)에서 ˝우리가 가능성을 기존 체계에 의해 고찰한다면, 여러 가능태의 배분은 기존의 양자택일 형식(남성/여성, 자본가/노동자, 자연/사회, 어른/아이, 정신/육체 등)에 의거하게 된다.˝고 지적한다. 우리의 욕망이나, 감정, 지각 역시 그 이항대립의 틀 내에 서식할 수밖에 없음을 경고하고 있다. 그러면서 이 양자택일의 거부만으로도 “새로운 지평을 우리에게 여는 것이다.˝ 라고 하면서 기존 관념에 대한 저항을 권한다. ˝세계가 객체와 주체가 아니라 관계의 짜임새로부터 성립하고” 있으며 그 “관계라는 것은 여러 사물과 사건에 관해 함께 느끼고 서로 영향 받는 것이다.” 그 관계에서 느끼는 기쁨과 슬픔은 새로운 말들은 만들 수 있고 여러 경험과 사건들로 확산될 수 있다고 한다. 자본주의 역시 끊임없는 발명과 삶의 세뇌를 재현하지만 이렇게 다성과 다양의 사건의 발명으로 새롭고 다른 길에 접어들 수 있다고 한다.
한편 곁을 보지 못하는 ‘이것이다‘라는 것도 다시 보아야 한다. ‘이것이다‘라는 확신은 모든 문제를 자기 안으로 불러들여 합리화하는 것이다. 모든 문제는 ‘자본/노동 계급 때문이야‘, ‘서울/지방으로 나눠져서야‘, ‘가부장제(남/여)때문이지‘, ‘생태주의야‘. ‘남북이 갈라져서야‘로 전유하는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삶과 예술, 몸과 정신, 관객과 배우의 경계를 허무는 ’예술-사건‘을 포괄하는 이론을 제시한 『수행성의 미학』(에리카 피셔 리히테, 문학과지성사)은 참고할만하다. 그는 ˝경계는 서로 분리하는 것이 아니라 서로 연결되는 문지방이 된다. 오히려 이것은 융통성 없는 대립의 극복에 관한 것이고, 역동적인 차이로 이끄는 것이다. 이분법적 개념쌍을 와해시키고, ‘이것 아니면 저것‘ 대신에 ‘이것뿐만 아니라 저것도‘라는 논리를 따른다.˝ 라고 한다. ˝수행성의 미학은 모든 인간이 ‘이것뿐만 아니라 저것도‘에 의해 결정되는 새로운 관계를 맺을 것을 장려한다.˝
레비나스를 스승으로 사숙한 저자는 『레비나스와 사랑의 현상학』(우치다 타츠루,갈라파고스)에서 ˝타자는 빈자, 이방인, 과부, 고아의 모습을 갖는 동시에 스승의 모습을 가지며, 그것이 나에게 자유를 수여하고, 나의 자유를 기초 지우는 것이다.˝라고 한다. 레비나스의 ‘타자’는 서양철학에서 독특한 특징을 갖는다. 좋은 삶으로서 존재만을 고민한 것이 아니라 낯선 타자와 무한을 철학에 들여왔다는 점이다. 운동과 지속, 창조의 베르그송 철학조차도 그는 존재의 마력에서 벗어나지 못한다고 혹평한다. ˝사랑의 대상은 우리의 외부에 있어, 나의 지배나 파악을 벗어나 있다. 애당초 내가 지배하고, 파악하고, 통제 가능한 것은 사랑의 대상이 될 수 없다…….우리는 사랑할 요건이 갖추어졌다고 해서 사람을 사랑하게 되는 것은 아니다.˝ 그의 사상은 가늠하기 쉽지 않지만, 끝없이 다르게 분기하는 ‘책’과 ‘사랑’을 품어서 서로 달라지는 과정과 다양성의 철학으로 읽어보면 어떨까 싶다.
정보와 소통이 넘친다는 0과 1의 디지털시대다. 하지만 우리는 원하는 말만 취한다. 그 사이 아날로그. 눈과 말, 그 시선과 감정에 귀 기울이지 않는다. 어쩌면 전도하기에 급급해 다른 이의 경험의 줄기에 달려있는 많은 지혜와 사랑을 놓치고 있는 것은 아닐까? 모와 도뿐인 나만의 생각에서, 너로 이어지는 개-윷-걸의 시선으로 다가서는 방법은 없는 것일까. 생각이나 삶의 시선을 의탁한다는 것 자체가 이분법의 그물코에 꿰는 것은 아닌가. 느낌을 공유하는 이야기가 숨 쉬는 곳들, 서로의 특이함에 귀기울는 사회, 그 독특함의 새로운 말을 만들고 나눌 수 있는 시공간을 만들어 보는 것은 어떨까. 서로의 경험을 잇고, 서로의 직관과 상상을 더해 좀더 따뜻한 생각 습관을 갖기 시작할 수 없을까? 전체를 보려하고 그러다가 혹시 저 달의 이면을 볼 수 있는 기예를 익히게 되면 좋겠다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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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사람은 참 변하지 않는단 말이야. 어쩜 그렇게 변하지 않을 수가 있지. 어떻게 그럴 수가 있을까. 그래도 그 가운데 나은 책이 <<내가 된다는 것>>이다. 아첨을 좋아하는 이는 더 더구나 바뀌지 않는다. 어제 읽은 책에서 자기지시구조, <관찰자-비관찰자>편에서 그게 문제라는 걸 알지만 비판하는 소리를 들으면 기분나쁘고, 화나고 짜증나게 되면 또 귀에 간지러운 소리를 찾게되는 순환 틀을 이야기 한다. 그래서 바뀌지 않는 것이라고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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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팽님과 이야기나누는 순간 언급된 책이 <<물고기는 존재하지 않는다>> 자폐가 있는 분이 스스로를 극복해가는 과정은 직접 본인이 재관찰하면서 쓴 성장과정기를 다룬 책. 이름은 생각나지 않는다. 스스로 명상을 통해, 무아과정을 겪으면서 내려놓고, 나쁜 관계나 이면에 대해 다시 생각하게 되었다한다. 어떻게 하면 바뀔 수 있는가, 아니 바뀌지는 않더라도 그 경계를 감지할 수 있다면 조금씩 나아질 수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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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괴델, 에셔, 바흐>>란 책을 천천히 읽다가 드뎌 며칠 전에 마지막쪽을 해치웠다. 하지만 이 책은 이렇게 읽고 마치게 되는 책이 아니다. 저자가 짜 놓은 틀과 인물, 장치로 다시 들어가야 하는 뫼비우스의 띠 같은 책이기도 하다. 그러니 다시 읽어야 한다. 저자의 시선으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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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마디로 이야기하면 자기-지시구조를 깨는 선구안을 집대성한 책이다. 이해를 하게되면 정말로 훌륭한 책일 것이다. 하지만 중도 포기자가 넘쳐나지 않았을까 싶기도 하다. 수학논리구조(러셀), 꼭 자기 머리를 세지 않게 되는 경우같다. 생명이라는 것, 면역을 기본틀로 하는 것들은 그것을 넘는다. 그런데 왜 인간들은 그 바이러스만도 못하게 자기를 벗어나지 못하는가에 대한 많은 답들이 들어있기도 하고, 조직의 구조나 신유물론이 추구하는 측면도 함께 눈여겨볼 수 있는 멋진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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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 연습과 생각바꾸기(아직도 그러하다) 몸바꾸기의 과정들을 나누고 싶고, 그 개요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다. SF작가 지망생인 지인에게 전시초대 카톡을 했는데 책방에 쏙 들어오신다. 문과라 양자역학책을 고르고 계셨다. 물론 뇌과학책도 궁금해해서 이렇게 추천해드린다.
볕뉘
오늘은 작업실 청소도 하고 쉴 겸 곁에 두고 있던 밑그림에 채색을 시작한다. 작년 길시리즈의 연장선이기도 한데, 길을 이렇게 정리도 하고 싶었다.
지나고/만나고 사귀다가/만들다가 '길' 조차 잃어버리는 일. 잊어버린 ,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