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운쭈낙덮밥이 나오자 밥은 반쯤 덜어내고 남은 포만감에도 비벼서 먹는다. 오후가 꽉 차오를 듯 싶다. 


동네책방에 들러 주문한 책을 받고 가벼운 얘기를 주고 받는다. 안부를 볼 수 있다고 해서 어라운드잡지를 펼쳐든다.


1. 인연 - 첫 인터뷰기사가 수수와 현우라는 젊은 친구들의 소식이었다. 중편에 가까울 만큼 분량이 길다. 그 만큼 어떻게 사는지 헤아릴 수 있었고, 소식이 좀더 궁금해져 [단순한 진심]이라는 유투브 방송을 봤다. 수수님, 아니 안녕늘보씨로 아니 하윤이라는 이름으로 동네책방에서 시모임을 같이 한 적이 있다. 꾸임이 없고 솔직 담백하고, 시를 받아들이고 남기는 모습이  인상 깊던 친구였다. 어쩌면 여리다는 느낌까지 받았던 것 같다. 지진 트라우마에 떠나도 바다가 있는 동네에 살 것이라고 말했다. 일년에 한 두번 있던 소식마저 끊겼다. 




책방 주인장에게 선물을 받았다. 수제노트. 맞다. 안녕늘보씨 작품이었고, 그 소식에 무척 반가웠던 기억. 그 기억을 반추해서 일년남짓 뒤 전시회에 가져다 썼다. 수수라는 이름이 잘 어울리는 친구. 멋지게 살고 있는 모습에 뭉클하다 싶다.


2. 서예


회소

안진경

조맹부


전서, 예서, 해서, 행서, 초서: 이력을 더듬어 본다. 고문자 뒤 바로 이어진 전서가 공식문서였다. 글을 함부로 다루는 것도 아니였고, 예서는 전서가 위주였다면 그에 부속한 글자였다. 아니 그런 취급을 받은 글자다. 해서가 되어서야 일대 판이 정리된다. 다른 예술도 그렇듯이 다양하게 분기하는 듯하면서도 레트로가 이어진다. 틀에 갖힌 듯하다가도 그 틀을 뚫고나오는 모습들. 그 변곡점들에 많은 힘과 혼이 담겨있다 싶다. 초서는 광체라는게 서체의 한 종류로 있다. 회소가 대표적이다. 조카가 죽어가는 사이 절박함이 묻어나는 안진경 글씨와 모든 체를 섭렵한 조맹부 글 귀가 마음에 남아 새겨둔다.


미니멀리즘을 추구하든지, 또 자신만의 또 다른 색깔을 갖고 꾸준히 나아가는 양상들이 좋다. 나이와 무관하게 자신의 삶을 당당하게 받아들이고 자신의 힘이 닿는 한, 풀어가고 남기는 습관들이 보기 좋다. 작은 인연들이지만 자기가 하고싶은 것들을 손에서 놓지 않는 모습이 더욱 더 좋다. 언젠가 그들의 시간이 될 것이다. 그들로 인해 또 다른 변환이 시작될지도 모른다.


볕뉘

 뇌와 의식 관련해서 혹시나 해서 잡지를 살펴보았는데, 아니다 싶다. 사둔 책들로 저자 별로 조금 더 깊이 들어가는 것이 나을 듯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